단군신화 다시 읽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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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신화란 무엇인가? 신성성과 현실의 접합 이야기

2. 단군신화의 의미망: 선민의식과 인본주의의 융합
2-1. 단군신화 원문
2-2. 단군신화의 형성과정
2-3. 단군신화의 보편성-선민의식의 강조
2-4. 단군신화의 특수성: 인본주의 지향

3. 단군신화 해석
3-1. 신화 읽기의 자유로움
3-2. ‘웅녀 신화 다시 읽기’ 와 ‘아침의 사상’
1>> 김승희의 ‘웅녀 신화 다시 읽기’
2>> 이어령의 ‘아침의 사상’
3-3. 우리의 새로운 해석: 홍익인간의 정치적 함의
3-4. 그 밖의 논의 중인 의문점
1>> 과연 곰은 쑥과 마늘을 먹었을까?
2>> 단군은 여성이다!
3>> 환웅은 서자인가?
4>> ‘단군 왕검’이란 용어는 고유 명사인가?

4. 마무리
본문내용
1. 신화란 무엇인가? 신성성과 현실의 접합 이야기

신화는 우주·인간·민족·자연 현상 등의 기원과 창조에 관한 이야기이다. 창조의 주체는 초자연적 존재이다. 신화는 초자연적인 존재들의 신성성을 강조하여 서사된다. 그런데 신화는 신의 이야기가 아니라 인간의 이야기이다. 신화는 창작된 것이 아니라 형성된 것이다. 그러므로 신화에는 신화가 생산된 당대를 살아가는 사람들의 보편적인 염원이 반영되어 있다.
또한 신화는 신성성과 현실의 교차로 서사된다. 이러한 신성성과 현실의 만남은 곧 신성성에 의한 현실의 재구조화다. 즉 신화가 신화시대 인간들의 일상생활에 개입하여 인간 문화를 통제하고 조절하게 된다. 신화의 주인공인 신(초자연적 존재)은 당대 인간들의 본보기가 되기 때문이다. 현재에도 일부 부족들에게는 신화가 삶의 중요한 방식이다. 뉴기니의 카이족은 아직도 신화 상의 조상인 넴이 행동한 대로 살아가고 있다.
그러므로 신화는 신화가 생산된 당대 사람들의 염원만이 아니라 당대 사람들의 삶의 태도와 방식이 담겨 있다. 이러한 신화의 성격 때문에 신화시대를 역사시대로 다시 읽을 수 있는 것이다. 그리고 인류 여명기에 탄생한 신화에는 인간의 가장 순수한 정신세계가 담겨 있다. 즉 신화 속에는 문명이라는 타자(他者)에 의해서 재단되어 이제는 쉽게 찾을 수 없는 인간의 본연의 순수한 정신세계가 진솔하게 서사되어 있는 것이다. 다시 말하면 신화 속에는 칼 융의 원형(原型) 무의식을 거론하지 않더라도 인류의 보편적인 심성이 담겨 있는 것이다. 이렇듯 신화는 중층적인 의미망으로 짜여 있다. 신화를 읽기 위해서는 좀더 유연한 사고와 다양한 관점이 필요하다. 이러한 입장에서 우리는 우리 민족의 건국신화인 <단군 신화>를 살펴보고자 한다.

<생략>
참고문헌
<참고문헌>

단군조선의 문화 : 강무학, 명문당, 1991
단군신화논집 : 이기백 편, 새문사, 1988
단기고사 : 대야발, 고동영 역, 한뿌리, 1986
단군신화의 신연구 : 김재원, 탐구당, 1976
홍익인간과 세계의 이해: 편찬위, 단대출판부, 2004
단군신화의 문화사적 접근 〈한국사학〉 11 : 김두진, 한국정신문화연구원, 1990
규원사화와 환단고기 〈한국사시민강좌 2〉 : 조인성, 일조각, 1988
한국 상고사 체계의 복원 〈동양학〉 17 : 윤내현, 단국대학교 동양학연구소, 1987
단군신화에 나타나는 몇 가지 의문점 〈동방학지〉 54·55·56 : 이옥, 연세대학교 국학연구원, 1987
단군신화의 신고찰 〈교남사학〉 1 : 문경현, 영남대학교 국사학회, 1985
고조선의 재인식 〈한국사론〉 14 : 김정배, 서울대학교 국사학과, 1985
홍익인간의 이념의 유래와 현대적 의의 <정신문화연구> 74: 정영훈, 한국정신문화연구원, 1999
홍익인간의 이념의 전개와 그 정치적 함의 <정신문화연구> 74: 정연식, 한국정신문화연구원, 19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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