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침의 사상` 요약 감상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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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는 <아침의 사상>을 요약함에 있어서 <아침의 사상>의 전반부는 단순한 요약형식으로, 후반부의 호랑이와 곰의 의미, 동굴의 의미 등의 대목에서는 <웅녀 신화 다시 읽기>와 <우리 집에 온 곰>과 비교하는 요약형식으로 서술할 것임을 미리 밝혀둔다.
신화는 단순한 사실을 기록해 놓은 역사가 아니라 문화의 구조를 나타낸 마음의 언어이기 때문에 한 민족의 운명과 영혼이 잘 담겨져 있다. 문화의 원형을 나타내고 있다고 볼 수 있겠다.
단군 신화의 무대는 신시이다. 환웅이 상징하는 하늘과 곰이 상징하는 땅도 아닌 제 3의 공간인 신시는 위의 것은 아래로 내려오고, 아랫것은 위로 올라가려는 그 욕망의 자리에서 생겨난다. 신시라는 매개공간이 있음은 하늘과 인간 사회를 구분하는 의식에서 비롯된다. 환웅이 서자라는 것과 생물로서의 인간조건을 좌우하는 다스림 정도의 선에서 그친 것이 그 증거라고 할 수 있다.
이 신시의 신단수 밑에서 하늘의 것과 땅의 것이 서로 화합되는 즐거운 혼례가 이루어진다. 이로 인해 태어난 단군은 축복 속에서 권력을 잡았다. 이것은 투쟁이 아니라 결합이며, 분열이 아니라 화합이고, 파괴가 아니라 창조요, 죽음이 아니라 탄생이다. 하지만, 서양의 신화 속에서는 권력 획득 시 끝없는 투쟁과 갈등이 일어난다. 이 점에서 신단수 밑에서의 혼례가 가지는 의미가 크다.
이 신화 속, 하늘에 사는 환웅도 땅에 사는 곰과 호랑이도 모두 인간을 그리워했다는 점에서 옛 우리의 조상들이 인간을 자랑스럽게 여겼다는 사실을 알 수 있다. 또한 단군이 있기까지의 환웅과 곰의 기여를 동등이 두어, 천상의 힘과 지상의 힘이 서로 결합되었을 때 비로소 인간 사회가 형성되며 하늘의 마음과 땅의 현실을 결합시키는 자만이 인간을 다스릴 수 있는 힘이 있다는 사상을 내포하고 있다. 그런데 여기서 오해하지 말아야 할 것은 한국인을 환웅과 곰의 아들로 본 것이 아니라, 한국인을 다스리는 통치자의 인간상을 하느님과 곰의 핏줄의 결합으로 봤다는 것이다. 이것은 건국 신화이지 인간 창조의 신화가 아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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