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주노동자의 현재와 미래 -이주노동자 정책 및 현황의 이해와 미래를 위한 고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6.14 / 2019.12.24
- 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1. 문제제기
Ⅱ. 본론
1. 미등록이주노동자 현황
2. 미등록이주노동자의 발생 형식과 그 이유
3. 고용허가제의 필요성과 실시. 그리고 예상되는 결과들
4. 이주노동자의 인권문제
Ⅲ. 결론
- 본문내용
-
서론
1.문제제기
한국의 경제 발전 이후 고임금화, 고학력화에 따른 3D업종의 기피 등으로 한국 내 이주노동자의 수는 꾸준히 증가해 왔으며 어느새 영세 중소기업에게 이주노동자는 없어서는 안 될 일꾼이 되었다. 그러나 산업연수생제 등의 합법적인 제도를 이용해 불법적으로 장기 체류하는 이주노동자들이 무시하지 못할 숫자로 까지 증가했으며 이 시점에서 노무현 정부는 1995년도부터 줄기차게 시도해 왔던 고용허가제를 지난 2004년 8월17일부터 본격적으로 시행하기 시작했다. 미등록이주노동자가 늘어나는 것은 물론 바람직하다고 할 수 없는 현상이며 고용허가제를 통해 정부가 얻고자 하는 이점이 한국의 노동시장 안정을 위한 고뇌 끝의 선택이었을 것이라는 점은 의심하지 않는바 아니지만 지난 탄핵정국에 의해 가려졌던 미등록 이주노동자에 대한 반인권적 단속과 강제추방이 이를 관심 있게 지켜봤던 이들에게는 그리 좋게 보이지 못했던 점 또한 사실이다. 아직까지 고용허가제도의 성공과 실패를 판단하기에는 시간적으로 무리가 있으나 어찌됐든 긍정적인 결과를 낳기를 기대하는 것은 어느 누구나 가지고 있는 생각이리라 판단된다. 또한, 한국 내에서 체류하면서 외국인이라는 것 때문에 갖은 억울함을 당하며 살아가고 있는 이주노동자들에 대한 관심을 더욱 가져야 할 시점이라 하겠다.
본론
1. 미등록이주노동자 현황
2003년 11월 미등록이주노동자에 대한 합법화 조치로 감소 추세를 보이던 미등록이주노동자의 수는 2004년에 들어서면서 다시 증가하여 2004년 6월에는 16만6천명에 달해 2004년 말에 이르면 20만 명을 상회할 것으로 전망됐다. 노동부 홈페이지 참고. 2005년 자료는 자료 조사 과정에서 얻지 못하여 2004년의 최종적인 미등록이주노동자에 대한 현황은 알 수 없었다.
이에 정부는 2004년 8월17일부터 본격적으로 시행하는 고용허가제의 성공적 정착에 저해요인이 될 우려가 있고 국민의 취업기회 잠식, 정주화 문제 등 심각한 사회문제를 발생시킬 것으로 우려해 단속만으로는 문제를 해결할 수 없음을 인식. 2004년 7월 15일 담화문을 발표하고 관계기관 합동 가두 캠페인, 신문 방송 등을 통해 불법체류의 폐해와 문제점을 국민에게 알려 이해와 협조를 구하
<생략>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로잔언약 레포트
- 특수아 가족의 어려움에 대한 기사를 소개하고 이론적 근거에 따라 설명하세요.
- 최근 신문기사(인터넷 기사 포함) 중에서 실태를 조사하여 보도한 자료를 찾아서 요약하여 제시하시오
- 국제금융론 중남미 외채위기 중남미외채위기의 원인 국가별 외채위기
- 변수의 기능에 따른 분류(독립, 종속, 매개, 조절변수)를 하고 각 변수에 대해 설명하시오 또한 본인이 연구하고 싶은 주제는 무엇인지 정하고 독립변수와 종속변수 및 조절변수를 이용하여 설명하시오
- 사회복지실천기술 중 생태도 작성의 특성 및 유용성에 대해 설명하고, 자신에게 영향을 미치는 미시체계(친구, 가족, 이웃), 중간체계(학교, 지역사회, 동호회, 종교단체 등), 거시체계(시도, 군구, 동, 국가, 법 등)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그리고 어떤 영향을 주고받는지 기술하시오
- 청소년기의 신체발달이 청소년의 성격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이유를 설명하고, 실제로 본인의 신체 중 어떠한 부분이 성격발달에 영향을 미쳤는지에 대해 본인의 의견을 서술하시오.
- 행동주의 학습이론, 인지주의 학습이론, 학습자의 동기
- 장애인복지법 상 장애인의 유형 중 한 가지를 선택(정식 명칭 사용)하여 특성과 사례를 제시하고 장애영유아 교수방법을 구체적으로 논하시오 (지적장애)
- 노사관계론 - 현대자동차 모의교섭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