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주노동자의 현재와 미래 -이주노동자 정책 및 현황의 이해와 미래를 위한 고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6.14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1. 문제제기

Ⅱ. 본론

1. 미등록이주노동자 현황

2. 미등록이주노동자의 발생 형식과 그 이유

3. 고용허가제의 필요성과 실시. 그리고 예상되는 결과들

4. 이주노동자의 인권문제

Ⅲ. 결론
본문내용
서론
1.문제제기
한국의 경제 발전 이후 고임금화, 고학력화에 따른 3D업종의 기피 등으로 한국 내 이주노동자의 수는 꾸준히 증가해 왔으며 어느새 영세 중소기업에게 이주노동자는 없어서는 안 될 일꾼이 되었다. 그러나 산업연수생제 등의 합법적인 제도를 이용해 불법적으로 장기 체류하는 이주노동자들이 무시하지 못할 숫자로 까지 증가했으며 이 시점에서 노무현 정부는 1995년도부터 줄기차게 시도해 왔던 고용허가제를 지난 2004년 8월17일부터 본격적으로 시행하기 시작했다. 미등록이주노동자가 늘어나는 것은 물론 바람직하다고 할 수 없는 현상이며 고용허가제를 통해 정부가 얻고자 하는 이점이 한국의 노동시장 안정을 위한 고뇌 끝의 선택이었을 것이라는 점은 의심하지 않는바 아니지만 지난 탄핵정국에 의해 가려졌던 미등록 이주노동자에 대한 반인권적 단속과 강제추방이 이를 관심 있게 지켜봤던 이들에게는 그리 좋게 보이지 못했던 점 또한 사실이다. 아직까지 고용허가제도의 성공과 실패를 판단하기에는 시간적으로 무리가 있으나 어찌됐든 긍정적인 결과를 낳기를 기대하는 것은 어느 누구나 가지고 있는 생각이리라 판단된다. 또한, 한국 내에서 체류하면서 외국인이라는 것 때문에 갖은 억울함을 당하며 살아가고 있는 이주노동자들에 대한 관심을 더욱 가져야 할 시점이라 하겠다.

본론
1. 미등록이주노동자 현황
2003년 11월 미등록이주노동자에 대한 합법화 조치로 감소 추세를 보이던 미등록이주노동자의 수는 2004년에 들어서면서 다시 증가하여 2004년 6월에는 16만6천명에 달해 2004년 말에 이르면 20만 명을 상회할 것으로 전망됐다. 노동부 홈페이지 참고. 2005년 자료는 자료 조사 과정에서 얻지 못하여 2004년의 최종적인 미등록이주노동자에 대한 현황은 알 수 없었다.
이에 정부는 2004년 8월17일부터 본격적으로 시행하는 고용허가제의 성공적 정착에 저해요인이 될 우려가 있고 국민의 취업기회 잠식, 정주화 문제 등 심각한 사회문제를 발생시킬 것으로 우려해 단속만으로는 문제를 해결할 수 없음을 인식. 2004년 7월 15일 담화문을 발표하고 관계기관 합동 가두 캠페인, 신문 방송 등을 통해 불법체류의 폐해와 문제점을 국민에게 알려 이해와 협조를 구하

<생략>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현대사회] 외국인노동자-기능주의, 갈등주의 관점에서
  • 노동자문제에 대한 관심의 유발 41.22 외국인노동자문제에 대한 일반적 이해의 증진 41.23 외국인노동자문제에 대한 이론적 구성 41.24 외국인노동자문제의 해결을 위한 필요한 지식 제공 52. 이 글의 구성: 연구의 방법 5II. 예비적 고찰 61. 외국인노동자의 유입요인 61.1 인구구조 61.2 3D기피현상 61.3 소득수준향상 61.4 고학력화 71.5 도시위주의 경제개발정책 72. 외국인노동자의 유입의 역사와 현재의 제도 83. 외국인노동자 현황 133.1 국적별 분포 133

  • [사회] 중국 농민공에 대한 연구
  • 현황 및 시사점』, 2012, p.4< 중국 농민공 수의 역사적 변화 양상 > 중국 국가통계국, 『1982년 제3차 인구센서스, 1987년 전국 1% 표본조사』, 1990, 제4차 인구센서스, 1995년 전국 1% 인구 표본조사, 2000년 제5차 전국 인구센서스, 2005년 전국 1% 인구표본조사, 2010년과 2012년 자료는 국가통계국의 ‘전국농민공모니터링조사보고’에서 인용.농민공은 농업호구를 가진 농민이지만 자신의 거주지를 떠나 도시로 이주하여 노동자가 된 농촌 출신 노동자를 지칭하는

  • [한국경제론] 한국경제의 장 단점 및 향후 발전을 위한 개선방향
  • 미래의 경제상황에서 새로운 정부의 역할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다. 2.정부 조직의 개편(1) 상업화공공재와 서비스를 공급하는데 있어 정부의 독점적 지위를 지양하고 정부부문에서 서로 부처간, 민간부문에서도 서로 동등한 입장에서 경쟁을 할 수 있도록 유도할 수 있어야한다. 따라서 이는 정부기능의 분리 및 운영권의 하부 위임을 의미하며 계약제, 사용료의 부과 등 운영상의 개혁을 포함하는 광범위한 개념이다.‘계약제’란 서비스공급의 책

  • 적극적 조치(Affirmative Action)에 대한 논쟁과 사례 분석 -중앙인사위원회의 지역균형인재채용제를 중심으로
  • 정책의 기원과 발자취』, 한울아카데미, 2003청와대 국정과제보고회의 자료, 『지방출신공직임용확대방안』, 지방분권위원회 중앙인사위원회 행정자치부, 2004.2.5 최장집 지음, 『민주화이후민주주의』, 후마니타스, 2004한국여성연구소 지음, 『새여성학강의』,동녘,2004김영희, 「성차별과 적극적 조치」, 여성정책포럼 제 2호, 2003년 여름호, 여성정책포럼 장지연, 「미국의 적극적 조치 논쟁과 시사점」, 한국여성학 제22권 2호, 2006, 한국여성학회황

  • 이주가족- 이주가족 개념 이주가족 현황 이주가족 사회문제 이주가족 가정폭력
  • 위한 상담기관의 확충이 필요하다. 한국어 학습 및 전통예절학습 프로그램 개발지원이 필요하다. ⑤ 자녀양육 문제(학교 내 적응어려움-편견, 왕따)학교는 지배집단에 유리한 기존 질서를 유지하는데 기여하여 사회의 불평등 구조를 유지․심화시키는 역할을 한다고 본다. 즉 학교는 재생산의 도구라는 것이다. 그리고 학교는 지배집단에 유리한 가치․태도․규범 등을 주입하여 지배집단에 유리한 기존 질서를 정당화하는 장치이다.이주가정의 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