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수학교육 레포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6.14 / 2019.12.24
  • 2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유아수학교육이란

2. 유아수학교육 목적

3. 유아수학교육 내용

4. 컴퓨터를 이용한 유아수학교육
본문내용
(4) 외부요인

수학 활동을 자극하는 또 다른 요인은 유아들이 유치원으로 가지고 온 여러 가지 물건들, 유치원 안 팎에서 일어나는 사건들, 수학 교재 교구를 자유롭게 탐색하는 활동 등 다양하다. 예를 들어 어떤 유치원 교실에서 2명의 유아가 방이 너무 덥다고 했다. 너무 더워 졸립게 만들고 있으니, “그래 확인해보고 적절하게 맞추자.” 라고 교사가 말했다면 교사는 유아들이 자신들의 상태를 나타낼 수 있는 정보를 모으는 방법을 틀림없이 찾을 것이라고 기대한 것이다. 유아들이 온도계를 가리켰지만 온도계의 이 그렇게 높지 않아 자신들의 상태를 표현하지 못했을 때 실망을 하게 된다. 사실 그들이 앉아 있던 곳은 그 방안에서 가장 더운 지점이었다. 지금은 그들이 있던 곳이 가장 덥지만 하루종일 그렇지는 않다. 이 경우 그 유아들이 이기지는 못했지만 그 들이 한 일의 결과에 대해 만족과 확신이 들었다. 또 다른 예는 얼마든지 있다. 교사는 유아들로 하여금 억지로 아이디어를 시험해 보게 하거나 질문을 대답하도록 설득해서는 안된다. 교사가 할 수 있는 일은 다음과 같이 송환을 제공하는 일이다.
․ 스스로 질문과 아이디어를 만들어 내도록 격려
․ 유아들이 아이디어의 주인이며 활동의 주체가 되도록 허용하기
․ 벽에 있는 전시물들에 반응하고(react)응답하고(respond) 격려하기
․ 좀더 탐색하겠다고 설득하도록 격려하기
자신들이 만들어낸 결과에 대해 만족할 때까지 그들의 생각, 모형, 표상, 상징, 보고, 탐색에 대해 그리고(draft) 또다시 그려(redraft)내도록 지지해 주기

(5) 시범 보이기

모든 교사가 수학을 즐기는 것은 아니지만 발견과정에 참여할 수 있다. 대체로 유아들과 같이 활동에 참여함으로써 교사는 어떤 때는 문제를 파악하고, 어떤 때는 잘못된 길을 헤매고, 좌절을 겪고, 그리고 다시 시도해 보는 시범을 보인다. 교사가 해결점을 향하여 체계적으로 가고 있을 때 교사가 생각하고 있는 방법을 유아에게 알려야 한다. 또, 학급활동에 같이 참여함으로써 교사는 유아와 같이 성장한다. 예를들어 교사가 전날 커튼을 사기 위해 창문의 길이를 쟀다는 이야기를 이야기를 할 수 있다. “내 팔 길이만큼의 끈으로 쟀는데, 4번 잰 만큼의 커튼이 1개이고 2번 잰 만큼 큰 커튼이 하나였다. 또 한 뼘만한 주름이 5개 필요했다.”
이렇게 일상생활에서 어떻게 수학이 쓰여지고 있는지를 알게된다. 그래서 그들은 중대한 문제해결책을 찾기 위해 수학을 사용하는 사람을 존경하게되고 문제 해결을 위해 수, 공간, 측정등 통합체로서의 수학을 알게된다.
이상에서 논의한 여러 형태의 활동이 일어날 수 있도록 물리적, 정서적 환경을 제공함에 있어서 교실환경에서의 주의깊은 배치를 요구한다. 뿐만 아니라, 일련의 명시된 교실 규칙과 기대를 요구한다. 유아들은 언제 교실에서 자유롭게 얘기하고 돌아다닐 수 있는지, 조용하고 얌전하게 있어야 하는지를 알아야 한다. 유아들은 활동 때문에 나는 법석거림과 소란스런 소음을 구별해야 한다. 교실에는 조용히 혼자 남아 있고 싶은 유아들이 가서 활동할 수 있는 조용한 영역이 마련될 수도 있다. 유아들은 어떠한 토의를 진행하고 적절한 방법으로 제안하고, 비판받고 칭찬받는지에 대한 정확한 지침을 요구할 것이다. 구체적으로 고려해야 할 사항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① 활동중심의 수학을 가능하게 하는 분위기는 최소한의 규칙을 유아와 함께 세우고 설정 된 규칙과 규율을 잘 지켜질 수 있도록 한다. 활동의 시작과 끝에 대해 정해진 규칙을 따르고, 다른 사람의 활동을 방해하거나 자율적 활동을 제한 받아서는 안된다.
② 수학활동은 정당한 과정으로 진행되기 때문에 수학활동을 통하여 나타난 것이 제지되 지 않는 분위기가 조성되어야 한다. 즉, 토의과정에 유아의 질문이 정말 알기를 원하는 것이라면 제지되지 않고, 합리적인 논쟁으로 연결되도록 지원되어야 한다.
③ 유아교육기관의 분위기가 허용적이고 자극적일 때 활동은 계속 촉진되고, 비판적이고 합리적인 태도로 주변 세계를 이해하게된다.
④ ‘안전한 분위기’를 만들어 주는 것이 고려되어야 할 중요한 문제이다. 활동중심의 수학 에서는 탐색하고, 활동에 능동적으로 참여하게 하기 위해 많은 학습자료가 사용된다. 자료를 활용하는 활동에서 안전하게 사용하고, 조절하고, 보관하는 바람직한 습관을 갖도록 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