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 2학기 유아수학교육 출석수업대체시험 과제물(교사의 수학활동계획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2.10.21 / 2022.10.22
  • 8페이지 / fileicon zip (압축파일)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다음의 놀이 상황에서 유아의 수학내용(수, 공간과 도형, 측정, 규칙성, 자료수집의 내용을 배울 수 있도록 돕기 위한 교사의 수학활동계획안을 기술하시오. 단, 현장에서 수학활동계획안을 적용해보고 교사와 유아(T-C)의 상호작용을 포함하여 적으시오. 수학활동 적용 사진을 3장 포함하여 제시하시오.


- 목 차 -

I. 서 론

II. 본 론
1. 놀이 상황
2. 수학활동계획안

III. 결 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I. 서 론

유아는 수학적 문제해결력, 탐구력 및 추리적 사고능력을 기른다. ‘탐구생활’영역의 ‘수학적 기초능력 기르기’등은 유아가 주변을 탐색하고 놀이하면서 부딪히는 문제를 논리·수학적으로 해결하는 경험을 통하여 기초적인 수, 공간 및 도형과 측정에 대한 통찰력을 기르며, 규칙성을 이해하고 자료 정리 및 결과 나타내기의 능력을 기르는 데 중점을 둔다.
유아가 처음 접해 보는 수학에 대해서 두려움과 거부감을 가지지 않고 긍정적으로 받아들이는 정의적 태도를 형성하는 일이 중요한 의의를 가진다. 그 이유는 유아기 초기에 획득한 수학에 대한 태도가 계속적으로 이후의 수학 학습에 대한 태도를 형성해 주기 때문이다. 유아 수학교육이 중요한 이유는 인지 발달의 원동력이 되기 때문이다. 이는 합리적인 생활 자세를 가질 수 있고, 수학에 대한 흥미를 형성하기 좋은 시기이기 때문이다 유아교육기관의 교사들은 유아수학교육이 중요하다고 인식하고, 유아에게 수학 개념에 대한 이해력을 발달시키며 문제 해결력을 발달시켜주는 것이 유아 수학교육의 목적이고, 풍부한 환경을 제공해주는 것이 교사의 역할로 인식하고 있다.
유아는 수학적 지식과 기술을 습득한다. 유아는 언어가 급속히 성장하며, 개념을 표현하기 위해 수학적 지식을 사용한다. 따라서 유아의 수학적 능력과 가능성을 최대한 개발해 주는 것이 중요하다. 지식을 주입하거나 선행학습을 해야 한다는 것이 아니라 수학에 대한 유아의 자연적 흥미를 이용하여 수학 참여를 높여야 한다.
유아의 수학개념은 시간, 공간, 분류, 서열화, 수 특성의 이해와 측정 등의 몇 가지 요소로 구성된다. 각각의 개념에 대한 이해는 전 조작기를 거쳐 구체적 조작기가 되면서 나타나는데, 과제의 복잡성과 수량의 차이에 따라 과제 성공의 시기에 차이가 있다.
이 레포트는 다음의 놀이 상황에서 유아의 수학내용(수, 공간과 도형, 측정, 규칙성, 자료수집의 내용을 배울 수 있도록 돕기 위한 교사의 수학활동계획안을 기술하였다. 단, 현장에서 수학활동계획안을 적용해보고 교사와 유아(T-C)의 상호작용을 포함하여 서술하였다.


II. 본 론

1. 놀이 상황

“선생님, 오늘 내 진짜 생일이에요! 민지야, 나 오늘 진짜 생일이야!”
유치원에서는 매월 마지막 주 수요일, 같은 달에 태어난 친구들이 함께 모여 생일잔치를 한다. 그런데 6월 어느 날부터 아이들은 진짜 자기 생일날을 챙겨 줬으면 하는 바람을 말하기 시작했다.
“우리 엄마가 미역국도 끓여 주고 오늘 저녁에 집에서 잔치하기로 했어.”
“선생님, 유치원에서는 왜 진짜 생일날 생일잔치 안 하고 다른 친구랑 같이 해요?”
하늘이가 자기 진짜 생일날 유치원에서 생일잔치가 없자 너무 아쉬워했다. 바깥놀이가 시작되고 여자친구들은 삼삼오오 모여 하늘이의 진짜 생일날을 위해 생일선물을 만들어 주기 시작했다.
“선생님, 이거 꽃 다 묶어 주세요! 이거 하늘이 생일선물 줄 거예요!” 이날 이후 진짜 생일날이 되면 친구들이 자연물을 모아 예쁜 왕관, 팔찌, 목걸이, 음식 등 소소한 선물을 생일 맞은 친구에게 만들어 주었다.


- 중략 -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WBC((Web-Based Classroom) 개요
  • 유아전문 정보서비스의 등장도 눈에 띄는데 두루넷과 한얼기획은 케이블TV망을 통한 유아교육시스템인 ‘멀티유치원’서비스를 선보였다.그 외에도 초중등 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학습지 형태의 우편물을 통한 원격교육이나, 영어학습 등을 위한 전화를 통한 원격교육, 고등학생의 대학수학능력 시험 준비를 위한 EBS의 공중파나 위성을 이용한 원격교육도 여전히 계속되어지고 있다.여기에서는 크게 학교교육, 기업교육, PC통신, postal service의 네트웍

  • 2021년 2학기 유아수학교육 출석수업대체시험 과제물(수학 활동계획안 작성)
  • 2020년 2학기 유아수학교육 출석수업대체시험 과제물(유아수학교육 활동 계획안)
  • 전문인으로서의 수학 교사 교육이 나아갈 방향
  • 활동, 기본적인 계산 기술, 공식과 과정암기 등과 관련하여 교사의 인식과 실제 현장과는 괴리감이 있었으며 일부 교사는 전통적인 관점의 교수․학습 방법에서 크게 벗어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실제로 교육이 이루어지는 곳은 교실이며, 수학 교과에 대한 그리고 수학을 어떻게 가르쳐야 하는지에 대한 교사의 신념이 교실에서의 그들의 실제 수학 수업 방식과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다는 것은 이미 잘 알려진 사실이다. 더 나아가 교사의 인식 및

  • [특수아동교육] 개별화교육 계획
  • 수업목표를 달성하도록 하려는 수업이다. 따라서 개별화 수업은 집단 중심의 학교교육이 갖는 여러가지 문제와 모순을 탈피하려는 노력이라 할 수 있다. 개별화 교육프로그램이란 각 아동들이 지니는 개인차와 장애로 인한 발달상의 개인차로 인해 단일 교육과정으로는 대상 아동의 필요를 충족시킬 수 업음을 인해, 교육을 계획하고 실시함에 있어 아동의 발달에 적절한 프로그램을 계획하고 시행하는 것을 말한다. 여기서 개별화란 교사와 아동이 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