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상담]청소년의 정의 및 특성..그리고 청소년 상담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6.12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3(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정말 공들여 작성한 팀 보고서입니다.
귀하께 큰 도움있기를 바랍니다.

목차
-목차-

1.청소년의 정의 및 특성
①청소년의 사전적 정의
②청소년에 대한 법률적 명칭
③신체․생물학적 특성
④인지적 특성
⑤정서적 특성
⑥사회적 특성

2.청소년 헌장

3.청소년 상담이란?
①청소년 상담의 원리
②청소년 상담의 특성
③청소년 내담자의 특성
④상담의 방법

4. 청소년 진로 상담의 현황

5. 상담 사례


본문내용
3.청소년 상담이란?
“도움을 필요로 하는 사람(내담자)이, 전문적 훈련을 받은 사람(상담자)과의 대면관계에서, 생활과제의 해결과 사고, 행동 및 감정 측면의 인간적 성장을 위해 노력하는 학습과정”
청소년 상담원에서는 개인상담, 집단상담, 전화상담, 가족상담, 학부모상담, 심리검사 등 다양한 형태의 전문적인 상담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그 대상은 전국의 청소년과 학부모, 교사, 청소년 관련 지도자 등 다양하다.

①청소년 상담의 원리
1. 개별화의 원리 : 인간이 개별적 차이를 지닌 특정한 존재로서 취급되어져야 한다.
2. 의도적 감정표현의 원리 : 상담자는 내담자가 자신의 감정, 특히 부적정인 감정을 표현하고 싶어 하는 욕구를 인식하여, 자유로운 자기표출이 가능하도록 따뜻한 분위기를 조성해 주어야 한다.
3. 통제된 정서적 개입의 원리 : 상담자는 내담자의 감정에 반응하기 위해서 상대방의 정서적 변화를 민감하게 이해하고 적절한 대응을 위해 상담 과정에서 적극적인 정서적 개입이 필요하다.
4. 수용의 원리 : 상담자는 내담자에게 따뜻하고 수용적인 태도를 가져야 한다.
5. 비심판적 태도의 원리 : 내담자의 행동이나 태도 등을 객관적으로 평가는 하되, 이것이 내담자를 이해하기 위함이지 비판하기 위함이 아님을 유의해야 한다.


참고문헌
참고 문헌
청소년 복지론 혜진서관. 김호연 외 2005년 8월
청소년의 심리이해와 상담 소태산사상연구원. 김진숙 외 1998년
한국청소년상담원 http://www.kyci.or.kr/
데이터 뉴스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보통이였음
  • jennip***
    (2007.06.16 02:21:29)
  • 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
  • 표제가 아쉽군요..내용은 좋은것 같은데. 역시 편집부분이..
  • gat***
    (2006.07.27 15:03:58)
  • 자료평가2자료평가2자료평가2자료평가2자료평가2
  • 잘썼네요~ 정리도 잘되어있고~ 참고되었어요^^
  • leejun***
    (2006.06.16 11:00:02)
회원 추천자료
  • [사회] 사회서비스분야 일자리 창출
  • 정의되어 있지 않거나 안정화되어 있지못하고 재정적인 면에서 취약하다는 약점을 안고 있다. 최근 정부는 사회적 일자리 사업을 통해 시민사회단체의 사회사업을 지원하고자 하고있으나 지원액수와 지원방식에 있어서 여러 한계를 가지고 있다. 이처럼 서비스 공급주체에 대한 연구 및 법제도 정비 - 사회서비스 공급자의 행태, 공급자의 지배구조, 비영리기관에 대한 법적ㆍ제도적 환경의검토 등의 연구 - 는 사회서비스 분야에서 일자리창출이 지

  • 교육학 ADHDAttention Deficit Hyperactivi
  • 약물치료를 하는 주목적은 행동자체의 통제보다는 좀 더 주의를 기울이게 하여 학업성취도를 높이기 위한 것이라는 점을 기억해야 할 것이다. 그리고 가장 중요한 것은 교사와 학부모의 관심이 수반되어야 할 것이다. Ⅷ. 참고문헌www.teacher.adhd.or.kr.www.adhd.or.kr.김종현(2006), 특수아동교육, 형설출판사이진영(2008) 알기쉬운 상담교사 희소출판사알랜 켐트(2006). 네가 어때서?. 서울 : 시그마프레스한기정(1994). 특수유아교육. 서울 : 도서출판 특수교육

  • 사회과학 지체장애
  • 목 차1. 지체장애의 개념 22. 지체장애인의 출연율 33. 지체장애의 분류와 원인 .44. 지체장애의 특성-아동 .65. 지체장애의 특성-청소년 .76. 지체장애의 특성-성인 .97. 지체장애의 판별 및 진단 준거 108. 지체장애 심리 치료 사례 .20※지체장애인과 상담 시 도움 될만한 TIP.27※참고문헌 291. 지체장애의 개념 ▶정의 지체부자유라는 용

  • 인터넷 중독 프로그램 사업명 내 아이 내가 변화시키기 인터넷 중독 아동 부모
  • 청소년기는 신체적, 심리적, 사회적 그리고 인지적으로 많은 변화를 겪는 시기로서 개인의 정체감 확립이라는 중요한 발달과업을 이루는 시기이다. 이 시기는 청소년들이 자신의 역할을 발견하고 대인관계 및 사회적인 기능과 법칙을 배우면서 건강한 미래상을 설계해 나가야 할 때이다. 하지만 청소년기의 과도기적인 발달특성이 인터넷 중독에 노출됨으로써 통제되기 어려운 상황에 부딪힐 경우 연쇄적인 문제를 야기할 수 있다. 정혜경 외, 청소년

  • 청소년문화활동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 목차Ⅰ. 청소년의 개념 31. 청소년의 정의2. 청소년의 특성3. 청소년의 개념 및 문화와 사회와의 관계 Ⅱ. 청소년 문화의 개념 41. 청소년 문화의 정의2. 청소년 문화의 특성3. 청소년 문화의 발생원인4. 청소년 문화의 중요성5. 청소년 문화의 필요성6. 청소년 문화 관점 분류Ⅲ. 청소년 문화활동의 현황 101. 서울시 청소년 문화활동2. 부산시 청소년 문화활동Ⅳ. 청소년 문화활동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