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상담]청소년의 정의 및 특성..그리고 청소년 상담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6.12 / 2019.12.24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3건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정말 공들여 작성한 팀 보고서입니다.
귀하께 큰 도움있기를 바랍니다.
- 목차
-
-목차-
1.청소년의 정의 및 특성
①청소년의 사전적 정의
②청소년에 대한 법률적 명칭
③신체․생물학적 특성
④인지적 특성
⑤정서적 특성
⑥사회적 특성
2.청소년 헌장
3.청소년 상담이란?
①청소년 상담의 원리
②청소년 상담의 특성
③청소년 내담자의 특성
④상담의 방법
4. 청소년 진로 상담의 현황
5. 상담 사례
- 본문내용
-
3.청소년 상담이란?
“도움을 필요로 하는 사람(내담자)이, 전문적 훈련을 받은 사람(상담자)과의 대면관계에서, 생활과제의 해결과 사고, 행동 및 감정 측면의 인간적 성장을 위해 노력하는 학습과정”
청소년 상담원에서는 개인상담, 집단상담, 전화상담, 가족상담, 학부모상담, 심리검사 등 다양한 형태의 전문적인 상담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그 대상은 전국의 청소년과 학부모, 교사, 청소년 관련 지도자 등 다양하다.
①청소년 상담의 원리
1. 개별화의 원리 : 인간이 개별적 차이를 지닌 특정한 존재로서 취급되어져야 한다.
2. 의도적 감정표현의 원리 : 상담자는 내담자가 자신의 감정, 특히 부적정인 감정을 표현하고 싶어 하는 욕구를 인식하여, 자유로운 자기표출이 가능하도록 따뜻한 분위기를 조성해 주어야 한다.
3. 통제된 정서적 개입의 원리 : 상담자는 내담자의 감정에 반응하기 위해서 상대방의 정서적 변화를 민감하게 이해하고 적절한 대응을 위해 상담 과정에서 적극적인 정서적 개입이 필요하다.
4. 수용의 원리 : 상담자는 내담자에게 따뜻하고 수용적인 태도를 가져야 한다.
5. 비심판적 태도의 원리 : 내담자의 행동이나 태도 등을 객관적으로 평가는 하되, 이것이 내담자를 이해하기 위함이지 비판하기 위함이 아님을 유의해야 한다.
- 참고문헌
-
참고 문헌
청소년 복지론 혜진서관. 김호연 외 2005년 8월
청소년의 심리이해와 상담 소태산사상연구원. 김진숙 외 1998년
한국청소년상담원 http://www.kyci.or.kr/
데이터 뉴스
자료평가
- 보통이였음
- jennip***
(2007.06.16 02:21:29)
- 표제가 아쉽군요..내용은 좋은것 같은데. 역시 편집부분이..
- gat***
(2006.07.27 15:03:58)
- 잘썼네요~ 정리도 잘되어있고~ 참고되었어요^^
- leejun***
(2006.06.16 11:00:02)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자원봉사론] 자원봉사활동의 특성중 학습성(봉사학습)은 청소년 봉사활동에 왜 중요한지 기술하시오
- 로잔언약 레포트
- 특수아 가족의 어려움에 대한 기사를 소개하고 이론적 근거에 따라 설명하세요.
- 최근 신문기사(인터넷 기사 포함) 중에서 실태를 조사하여 보도한 자료를 찾아서 요약하여 제시하시오
- 국제금융론 중남미 외채위기 중남미외채위기의 원인 국가별 외채위기
- 변수의 기능에 따른 분류(독립, 종속, 매개, 조절변수)를 하고 각 변수에 대해 설명하시오 또한 본인이 연구하고 싶은 주제는 무엇인지 정하고 독립변수와 종속변수 및 조절변수를 이용하여 설명하시오
- 사회복지실천기술 중 생태도 작성의 특성 및 유용성에 대해 설명하고, 자신에게 영향을 미치는 미시체계(친구, 가족, 이웃), 중간체계(학교, 지역사회, 동호회, 종교단체 등), 거시체계(시도, 군구, 동, 국가, 법 등)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그리고 어떤 영향을 주고받는지 기술하시오
- 청소년기의 신체발달이 청소년의 성격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이유를 설명하고, 실제로 본인의 신체 중 어떠한 부분이 성격발달에 영향을 미쳤는지에 대해 본인의 의견을 서술하시오.
- 행동주의 학습이론, 인지주의 학습이론, 학습자의 동기
- 장애인복지법 상 장애인의 유형 중 한 가지를 선택(정식 명칭 사용)하여 특성과 사례를 제시하고 장애영유아 교수방법을 구체적으로 논하시오 (지적장애)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