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생교육]세계 각 국의 평생교육, 우리나라 평생교육이 발전해야할 방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6.10 / 2019.12.24
- 1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2건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외국의 평생교육
1. 영국의 평생교육
2. 일본의 평생교육
3. 호주의 평생교육
4. 독일의 평생교육
5. 덴마크의 평생교육
Ⅲ. 우리나라 평생교육
1. 평생교육정책 추진실적
2. 우리나라 평생교육 체제의 문제점
Ⅳ. 우리나라 평생교육의 발전방안.
1. 평생학습문화 증진
2. 만인을 위한 평생학습 기회 확층 및 기회의 균등화
3. 평생교육기관 네트워크 구축
4. 평생학습결과 공인체제 구축
5. 평생학습 정보서비스체제 구축
6. 일터에서의 평생학습체제 구축
7. 지역평생학습체제 구축
8. 행.재정적 지원체제 구축
Ⅴ. 결론
- 본문내용
-
Ⅰ. 서론
오늘날 누구나 언제 어디서나 전생애에 걸쳐 학습할 수 있는 평생교육의 전개는 국가의 현대적 동향이라 할 수 있으며, 나아가서 평생교육은 인간으로서의 존엄과 가치, 행복추구 및 인간다운 삶의 질을 실현하고 나아가 인류의 번영과 생존에 불가결한 것이라고 할 만큼 평생교육에 대한 지적 담론이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다. 21세기 지식기반 사회의 도래와, 국가 생존전략으로서의 평생교육이 대두되면서 평생교육이 사회발전을 주도하고 사회변화를 유도하는 핵심임을 인식하고 교육받는 국민, 변화에 대응하는 유연성 있는 지식인으로서의 국민을 길러내는 유일한 방법으로 평생교육이 지목되었고, 국가적 차원의 평생교육 비전들도 구체화했다.
UNESCO를 중심으로 제창된 평생교육 개념에 영향을 받아 우리나라에서도 헌법 제 32조에 『국가는 국민의 평생교육을 진흥한다』 라고 명시하고 평생교육법의 시행과 2001년의 교육인적 자원부의 출범을 통해 평생학습 사회로의 이행이라는 세계적 동향에 참여하고 있다. 이처럼 폭넓은 관심과 지지를 받고, 미래교육의 개혁론으로서 희망과 신뢰를 가지고 있는 평생교육이지만, 이념론이나 막연한 필요성만이 강조되고 있을 뿐 계획적, 실천적 실적을 찾아보기는 어렵다. 따라서 본 논문의 연구 목적은 평생교육에 대한 담론과 정책이 법람하는 가운데 우리의 실정에 맞는 발전방향을 짚어 볼 필요가 있다고 보고 외국의 평생교육 사례들의 검토와 우리나라 평생교육의 현황과 문제점의 발견을 통해 대안을 제시하고 21세기 한국사회의 새로운 도약과 발전을 주도하게 될 종합 자본으로 이용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우리나라 평생교육의 발전방향을 연구, 논의해보고자 한다.
Ⅱ. 외국의 평생교육
1. 영국의 평생교육
영국의 성인교육은 국가 전체적으로 미리 계획되고 실시되었다기 보다는 지역 주민들의 요구에 즉각적으로 반응할 수 있는 소규모 조직이 근간을 이루어 왔다.
주민들이 접근할 수 있는 동네 곳곳에 성인교육센터가 설립되어 있으며, 이를 교육센터는 소규모이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프로그램 변경이 쉽고 접근성이 좋으며 지역주민들의 요구를 쉽게 반영할 수 있었다. 반면에 소규모로 여러 곳에서 운영되다 보니, 멋있는 시설을 갖추기가 어렵고, 전일제 직원이 적고 교육을 관리하고 평가하기 어렵고 또, 관할하는 지방교육당국에 따라 그 차이가 크다는 단점을 가지며 발전해왔다.
평생학습사회의 실현과 관련하여 영국에서는 전 국민의 교육 수준을 높임으로써 세계 무대에서 선도적인 역할을 수행할 수 있다는 인식을 바탕으로, 무엇보다도 전국민의 계속적인 학습을 유도하는 평생학습문화의 형성에 주력하고 있다.
영국 평생교육의 특징은
첫째, 평생학습사회의 실현에 대한 분명한 비전을 갖고 이를 바탕으로 하여 일관성있고 상호 연계된 교육개혁 방안들을 추진한다.
둘째, 정부에서 평생교육에 대한 정책을 제시할 때 영국에서는 예상되는 정책의 효과뿐 아니라 어느 정도의 예산을 투입할 것인지 그 구체적인 액수를 기록한다.
셋째, 정책수립에 있어서의 다방면에 걸친 의견 수렴 및 정보의 공개이다
자료평가
- sdas wvwqevqwqwvewqev
- oba***
(2013.06.05 06:14:28)
- 참고 잘 하했어요
- dlfch***
(2006.10.19 02:08:31)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초등도덕교육론]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이론과 초등 도덕교육에의 적용
- [초등도덕교육론]콜버그의 도덕교육론-학교 현장에서 도덕발달이론의 교육적 적용-
- 아동, 유아 교재·교구 제작계획안 - 모의수업 계획안 - 교과교재 연구 및 지도법 - 만 5세 - 유치원 - 물을 싫어하는 아주 별난 꼬마악어
- [2016보육실습일지]혼합반 보육실습일지. 만4,5세 혼합반 실습일지/올데이 수업계획안/2016년 6월에 작성(주제:우리동네/여름)
- [모의수업 활동 계획안] 물놀이 모의수업
- (안용준)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과정 및 교수요목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허윤정)현대 한국사회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이소연)외국어로서의 한국어 능력평가론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한국어의 4가지 문장형과 각 문장형에 쓰이는 종결어미들의 특징을 간략하게 정리하여 설명하십시오.
- 한국어 문법론 (강의정리 과제 토론 퀴즈 중간고사 기말고사 중간시험 기말시험)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