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생교육]세계 각 국의 평생교육, 우리나라 평생교육이 발전해야할 방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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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외국의 평생교육
1. 영국의 평생교육
2. 일본의 평생교육
3. 호주의 평생교육
4. 독일의 평생교육
5. 덴마크의 평생교육

Ⅲ. 우리나라 평생교육
1. 평생교육정책 추진실적
2. 우리나라 평생교육 체제의 문제점

Ⅳ. 우리나라 평생교육의 발전방안.
1. 평생학습문화 증진
2. 만인을 위한 평생학습 기회 확층 및 기회의 균등화
3. 평생교육기관 네트워크 구축
4. 평생학습결과 공인체제 구축
5. 평생학습 정보서비스체제 구축
6. 일터에서의 평생학습체제 구축
7. 지역평생학습체제 구축
8. 행.재정적 지원체제 구축

Ⅴ.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오늘날 누구나 언제 어디서나 전생애에 걸쳐 학습할 수 있는 평생교육의 전개는 국가의 현대적 동향이라 할 수 있으며, 나아가서 평생교육은 인간으로서의 존엄과 가치, 행복추구 및 인간다운 삶의 질을 실현하고 나아가 인류의 번영과 생존에 불가결한 것이라고 할 만큼 평생교육에 대한 지적 담론이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다. 21세기 지식기반 사회의 도래와, 국가 생존전략으로서의 평생교육이 대두되면서 평생교육이 사회발전을 주도하고 사회변화를 유도하는 핵심임을 인식하고 교육받는 국민, 변화에 대응하는 유연성 있는 지식인으로서의 국민을 길러내는 유일한 방법으로 평생교육이 지목되었고, 국가적 차원의 평생교육 비전들도 구체화했다.
UNESCO를 중심으로 제창된 평생교육 개념에 영향을 받아 우리나라에서도 헌법 제 32조에 『국가는 국민의 평생교육을 진흥한다』 라고 명시하고 평생교육법의 시행과 2001년의 교육인적 자원부의 출범을 통해 평생학습 사회로의 이행이라는 세계적 동향에 참여하고 있다. 이처럼 폭넓은 관심과 지지를 받고, 미래교육의 개혁론으로서 희망과 신뢰를 가지고 있는 평생교육이지만, 이념론이나 막연한 필요성만이 강조되고 있을 뿐 계획적, 실천적 실적을 찾아보기는 어렵다. 따라서 본 논문의 연구 목적은 평생교육에 대한 담론과 정책이 법람하는 가운데 우리의 실정에 맞는 발전방향을 짚어 볼 필요가 있다고 보고 외국의 평생교육 사례들의 검토와 우리나라 평생교육의 현황과 문제점의 발견을 통해 대안을 제시하고 21세기 한국사회의 새로운 도약과 발전을 주도하게 될 종합 자본으로 이용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우리나라 평생교육의 발전방향을 연구, 논의해보고자 한다.
Ⅱ. 외국의 평생교육
1. 영국의 평생교육
영국의 성인교육은 국가 전체적으로 미리 계획되고 실시되었다기 보다는 지역 주민들의 요구에 즉각적으로 반응할 수 있는 소규모 조직이 근간을 이루어 왔다.
주민들이 접근할 수 있는 동네 곳곳에 성인교육센터가 설립되어 있으며, 이를 교육센터는 소규모이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프로그램 변경이 쉽고 접근성이 좋으며 지역주민들의 요구를 쉽게 반영할 수 있었다. 반면에 소규모로 여러 곳에서 운영되다 보니, 멋있는 시설을 갖추기가 어렵고, 전일제 직원이 적고 교육을 관리하고 평가하기 어렵고 또, 관할하는 지방교육당국에 따라 그 차이가 크다는 단점을 가지며 발전해왔다.
평생학습사회의 실현과 관련하여 영국에서는 전 국민의 교육 수준을 높임으로써 세계 무대에서 선도적인 역할을 수행할 수 있다는 인식을 바탕으로, 무엇보다도 전국민의 계속적인 학습을 유도하는 평생학습문화의 형성에 주력하고 있다.
영국 평생교육의 특징은
첫째, 평생학습사회의 실현에 대한 분명한 비전을 갖고 이를 바탕으로 하여 일관성있고 상호 연계된 교육개혁 방안들을 추진한다.
둘째, 정부에서 평생교육에 대한 정책을 제시할 때 영국에서는 예상되는 정책의 효과뿐 아니라 어느 정도의 예산을 투입할 것인지 그 구체적인 액수를 기록한다.
셋째, 정책수립에 있어서의 다방면에 걸친 의견 수렴 및 정보의 공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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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dlfch***
    (2006.10.19 02:08: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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