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텔경영, 호텔관광, 관광경영,] 호텔객실운영관리에 관한 연구(- 롯데호텔, 쉐라톤 워커힐호텔을 중심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6.06 / 2019.12.24
  • 2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3(구매금액의 3%지급)
  • 2,3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A+ 받은 학위 논문입니다.
목차
제 1 장 서론
제 1절. 문제의 제기와 연구 목적
제 2절. 연구의 범위와 방법

제 2 장 본론-호텔객실연구
제 1절. 호텔
1. 호텔의 개념 및 기능
제 2절. 호텔 객실
1. 객실의 개념 및 기능
2. 객실부문의 조직
3. 객실부분의 업무
제 3절. 호텔객실상품
1. 객실상품의 개념 및 특징
2. 객실상품의 구성요소
3. 객실의 주변 환경
4. 객실수익의 중요성

제 3 장 특 1급 호텔의 객실에 대한 비교조사
제 1절. 롯데호텔
제 2절. 쉐라톤 워커힐호텔

제 4 장. 호텔의 객실관리 개선방안
제 1절. 객실운영상의 개선방안
제 2절. 객실구성상의 개선방안
1. 시설적 측면
2. 기능적 측면
제 3절. 타부서와의 협조 관계 구축
1. 객실부와의 협조관계
2. 시설부와의 협조관계
3. 식음료부와의 협조관계
4. 판매부와의 협조관계
5. 연회부와의 협조관계
6. 기획실사부와의 협조관계
7. 인사부와의 협조관계
8. 구매부와의 협조관계
제 4절. 객실관리 개선을 위한 지원방안

제 5 장.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제 2절. 객실구성상의 개선방안
1. 시설적 측면
1) 사무기기의 설치
최근 호텔의 객실을 이용하는 고객층의 다양화, 대중화 가 됨에 때라 이들에게 고급화 차별화의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특별한 시설을 제공하여야 한다. 예를 들어 객실에 비디오 체크아웃시스템, 개인금고 등을 설치하고 업무와 휴식을 동시에 취할 수 있는 넓은 객실공간을 확보하고 고급화된 편의품을 제공한다면 고객이 서비스의 만족감은 느끼고 다시 재 방문효과를 높이는데 크게 작용할 것이다. 그리고 현대 객실에서는 비즈니스 고객을 위해 객실에 렌탈 폰과 랜의 설치는 무엇보다도 중요한 시설상의 요소가 된다. 우리나라에는 아직 없지만 미래시장의 잠재적인 수요로 인해 여성 전용객실 설치시 숙박계획에만 한하지 않고, 예를 들어 로비에 좋은 향내가 나도록 연출하거나 내부장식을 밝게 하는 등 여성을 의식한 설계방식까지 도입해야 한다.
2) 인테리어 장식
객실의 공간은 호텔에 있어 개인적 공간으로써, 사용자인 숙박객의 특성 및 투숙목적 등의 경향을 잘 예측하여 실내 의장에 반영하여야 한다. 따라서 객실공간에 기본이 되는 개념은 안전, 쾌적, 정적, 프라이버스의 확보, 청결 등이다. 경영자는 호텔의 입지와 특성, 고객의 형태 등을 파악하여 고객의 성격에 맞는 실내 장식을 하여야 한다. 관광객인 경우는 객실내의분위기를 위주로 하여야 하며, 비즈니스 고객인 경우는 사무실의 가구의 배치와 조명 등 사무공간의 활용에 역점을 두어 숙박객의 심리적 안정을 극대화 할 수 있는 실내 장식이 요구된다.
2. 기능적 측면
1) ONE STOP SERVICE 구축
객실의 기능은 수면, 휴식, 위생, 사무, 화물공간으로 구분되어지고 있으나, 시대의 흐름에 따라 객실의 기능은 점차 변화되고 있다. 과거의 단순한 숙박의 개념을 벗어나 개인 사무실의 기능을 하는 사무공간의 기능이 확대 되면서 정보 통신기기의 설치가 시급하지만 현재의 설치된 기기는 사용상의 문제점이 많고 조작
참고문헌
강혜진, 호텔 객실 판매 증진을 위한 마케팅전략
김기수, 호텔 객실의 특성
강태영, 마게팅 효율화를 통한 호텔 객실 판매 극대화 방안에 관한 연구
서동수, 객실 운영에 관한 연구
김덕환, 호텔 객실의 운영관리에 관한 연구
김왕상 & 신강현, 호텔객실실무 관리론, 대왕사,
백봉창 & 이원복, 호텔 경영론, 대왕사
윤대순, 관광경영학원론, 백산 출판사
고석면 & 박경호 & 김진수 & 박승영 ,호텔경영정보론, 형설출판사
인터넷 검색 사이트 네이버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유용해요 감사합니다
  • tnwl***
    (2014.10.09 01:53:55)
  • 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
  • 좋아요.좋은정보감사합니다.
  • zas***
    (2013.05.14 01:35:29)
  • 자료평가2자료평가2자료평가2자료평가2자료평가2
  • 굿 괜찬은 자료입니다.
  • njh4***
    (2010.12.09 01:24:47)
회원 추천자료
  • [관광경영] 서비스마케팅 각 분야별 성공사례 분석(A+)
  • 호텔 서비스마케팅 성공사례분석 (워커 힐 호텔)7. 테마파크의 서비스마케팅 성공사례분석 (삼성에버랜드)III. 결론서비스마케팅 각 분야별 성공사례 분석-연구 목적-최근 국민 소득의 변화, 교통의 발달, 노동의 변화 등으로 사람들은 여가를 즐길 시간이 늘어났고 전국이 일일 생활권으로 발전하게 되면서 여러 가지 산업에도 변화가 나타나고 그에 따라서 서비스 산업도 발전하고 변천해 왔다.서비스라 하면 처음에는 그냥 고객을 친절히 대하고

  • [호텔경영론]코오롱호텔 현황분석 및 마케팅전략분석
  • 호텔들 중에서는 코엑스 인터컨티넨탈호텔이 10.6%, 조선호텔 10.2%, 롯데월드9.3%, 스위스 7.1%, 롯데호텔 5.7% 워커힐 5.2%, 아미가 3.8%, 그랜드 인터컨티넨탈 3.0%, 힐튼과 플라자호텔이 각각 0.8%의 플러스 성장을 보였다. 반면 마이너스 성장을 보인 곳은 르네상스 (-8.4%), 그랜드 하얏트 (-6.1%), 리츠칼튼 (-4.0%), 신라 (-0.8%)등 4개 호텔이다.지난해 15개 서울 소재 특1급호텔들의 객실 판매율은 평균 74.3%. 이는 지난 2000년 보다 -1.7% 성장한 것이다. 특히 개관된 지

  • [호텔 사업계획서] 전통한옥호텔
  • 운영비 (1개월)숙박시설객실 전담 도우미 48인48관리동 직원 2인1.6청소부 10인5한식당37.2전통혼례시설30버스기사4광고비지하철6.5인쇄매체4온라인PR10교통비경유(1개월 2회 충전)4total7804.52~3인용 객실(30평) 32실, 4~6인용 객실(60평) 16실, 마당(정원), 전통혼례식장, 한식당, 관리동W호텔 관계자와의 질의응답 내용에서 발췌자료출처: 도시건축공간연구소 조사대상 : 전국 만20세~69세 남녀 1007명조사지역 : 전국 16개 광역시도조사방법 : 200

  • [객실실무] 쉐라톤 워커힐의 EFL(Executive Floor)
  • 쉐라톤 워커힐 EFL의 특성1) 쉐라톤 워커힐의 EFL의 경영전략2) 쉐라톤 워커힐의 EFL의 고객 관리3) 쉐라톤 워커힐의 EFL의 직원 운영 체제쉐라톤 워커힐 EFL의 환경 분석 1) SWOT 분석2) Value Curve1. 쉐라톤 워커힐 EFL보완점 제시 및 개선방향서론1. EFL의 정의EFL이란 Executive Floor Lounge의 약어이고 호텔내의 호텔(A Small Hotel Within a Hotel), 즉, 귀빈층이라 불리며 비즈니스맨들을 위해 보다 신속하고 차별화된 서비스를 제공하는 일반객실과 차

  • [관광마케팅] 쉐라톤그랜드워커힐 호텔 서비스전략
  • 객실본관, 쉐라톤클럽, 더글라스 하우스, 매튜 스위트, 빌라, 애스톤하우스14개의 레스토랑바,온달, 기요미즈, 금룡 등컨벤션센터무궁화홀, 비스타홀, 그랜드홀기타 부대시설카지노, 테니스코트, 헬스클럽, 골프장, 면세점, 조깅코스 등○거시환경분석출처 : 한국관광호텔업협회 홈페이지○매출현황단위 : 백만원(괄호는 순위)롯데(1)1,304,957프라자(7)73,236신라(2)441,280매리어트(8)65,860워커힐(3)266,891리츠칼튼(9)64,018인터컨티넨탈(4)170,6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