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텔 사업계획서] 전통한옥호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4.15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회사 소개
(2) 회사 비전
(3) 회사 목표
(4) 회사 조직
(5) 서비스 개요
(6) 서비스 소개
(7) 시장 분석
1) 한옥숙박시설
2) 고급 전통 한식당
3) 전통혼례식장
(8) 경쟁자 분석
1) 전통한옥호텔 ‘라궁
2) 펜션 ‘백제의 미소’
3) 기타 한옥 민박
(9) 차별화 전략
(10) 마케팅 전략
1) STP 분석
2) 구체적 마케팅 방안
(11) 재무∙비용 계산
본문내용
 외국인들이 한국을 방문하는 주요 동기 중 하나로 한식에 대한 흥미를 드는 만큼 한식에 대한 외국인의 잠재적 수요는 상당히 크다고 할 수 있다.

2) 국내 수요
호텔 한식당의 주요 고객은 가족행사나 비즈니스 접대 등을 위해 찾는 내국인이다. 외국인 고객은 대부분 일회성 방문객이나 내국인이 데려온 접대성 고객이기 때문에, 외국인보다는 내국인의 수요가 훨씬 큰 비중을 차지한다.
최근 건강식•저열량식의 한국 전통 웰빙 slow food가 외식소비 트렌드를 형성하고 있는 가운데,국내 시장에서 충분한 수요를 창출해낼 수 있다고 본다.

2. 시장 분석
1) 호텔 한식당 시장의 현황
최근에는 수익성이 낮다는 이유로 폐점하는 호텔 한식당이 많다. 2000년대 초, 수익성이 낮은 호텔 한식당은 하나 둘 문을 닫기 시작했고, 이는 2004년 더욱 가속화되어 인터컨티넨탈 서울의 ‘한가위’, 조선호텔의 ‘셔블’, 호텔신라 ‘서라벌’이 차례로 폐점했다. 현재 특1급 호텔 한식당의 경우 롯데호텔의 ‘무궁화’, 르네상스 서울 호텔의 ‘사비루’, 메이필드호텔&리조트의 ‘봉래정’, 쉐라톤 그랜드 워커힐의 ‘온달’ 네 곳만이 운영 중이다.
 이처럼 기존의 호텔 내 전통 한식당은 이윤 창출에서의 문제 때문에 현재 그 수가 많지 않다. 이와 같은 상황에서 새로운 분위기의, 참신한 고급 한옥 레스토랑은 경쟁력이 있는 것으로 보인다. 물론 수익성의 문제에서 자유롭다고 할 수는 없지만 리조트 자체를 기존의 것들과 차별화 시킴으로써 이익을 창출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2) 극복방안
호텔 한식당 시장의 위축은 결국 낮은 가격경쟁력과 상대적으로 높은 객단가 때문이라고 분석되는데, 안단테 한식당은 가격경쟁력에서의 불리함을 극복하기 위해 높은 가격에 상응하는 만족스러운 서비스를 제공하고, 궁극적으로는 일회성 고객이 아닌 단골 고객 확보에 주력할 계획이다.

 단순히 음식을 파는 것 이상으로, ‘문화를 담은 한식’이라는 가치를 부여한다.
 음식에 대한 역사적 배경을 storytelling 형식으로 전달해 흥미를 유발한다.
Ex) 정조대왕의 수라상 메뉴 재현
 건강을 중시하는 소비자의 기호에 맞추어 organic Korean food라는 점을 강조한다.
 기존의 한식당과 다르게 제대로 숙성, 발효시켜 만든 정성이 담긴 음식이라는 점을 홍보한다.
Ex) 호텔 정원에서 딴 탱자로 직접 담가 1년 이상 숙성시켜 만든 차, 산지에서 직접 딴제철 나물로 만든 장아찌
 인기 사극과 연계한 프로모션을 진행하여 외국인 관광객에게 appeal한다.
Ex) 드라마 대장금에 등장한 메뉴를 편성, 주방 입구를 수라 분위기로 연출, 직원들의 한복 유니폼 등

3)전통혼례식장
 최근 젊은 세대 사이에서 획일적인 ‘예식장 결혼’에 대한 거부감이 나타나는 가운데 남과 다른 결혼식, 의미 있는 결혼식에 대한 욕구가 커지면서 전통혼례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
 국제결혼이 증가함에 따라 전통방식으로 결혼식을 올리려는 커플이 늘어나고 있는 상황이다.
 배우 송일국 등 유명인사들이 잇달아‘퓨전 전통혼례'를 올린 이후 일반 대중의 전통혼례에 대한 인식이 점차 긍정적인 방향으로 바뀌고 있다.


(8) 경쟁자 분석

1. 전통한옥호텔 라궁
 2007년 5월 개장
 경상북도 경주시 신평동
 특성상 중저가숙박시설이 많은 경주에 위치한 특급호텔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복합리조트업 레포트
  • 사업에는 일본의 오카다홀딩스의 카지노 개발운영을 담당하는 자회사 유니버설엔터테인먼트는가 약 2조 7,000억 원을 투자해 2015년까지 호텔 3곳과 카지노, 컨벤션센터, 상업 및 위락시설이 포함된 사업 계획서를 통해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인천국제공항공사의 국제업무단지 IBS-I 지역에 특1급 호텔과 외국인 전용 카지노, 컨벤션, 쇼핑몰, 대형공연장 등으로 구성될 복합리조트 사업에서 파라다이스 그룹이 출자한 파라다이스

  • 동양문화의 모든 것을 맛보는 레스토랑 사업계획서
  • 해소하고 프리미엄급 레스토랑으로서의 입지를 공고히 한다. 따라서 판매 촉진을 통해서 이스트너의 소비자 인식구조를 보다 높은 수준으로 향상시키고 차별화를 시도하고자 한다.5기업로고동양적인 붓으로 그린듯한 마크로서 본문에서 설명한 것과 같은 효과를 누릴 수 있다. 커다란 세 점은 한, 중, 일을 뜻하며 전체적으로는 젓가락이 모이는 모양을 하는 모양으로 로고를 만들었다. -사업계획서 동양의 모든 것을 맛 보는 곳! Easterner41

  • 서비스마케팅 호텔 안다미로 사업계획서
  • 한옥집을 모티브로 한 호텔객실 안에 찜질방 설치한국적인 맛을 살린 호텔퓨전음식을 기반으로 한 조식, 석식 제공과 호텔 주방장을 강레오 같은 유명한 chef로 고용 *조식은 스프와 토스트제공*석식 메뉴(선택)장조림계란덮밥, 신선로 파스타, 불고기 피자, 카레덮밥, 비빔밥, 궁중 떡볶이, 깻잎 삼겹살 파스타, 봉골레 명란 파스타, 새우 토마토 덮밥, 연두부 샐러드 을지로 패션거리명동성당남산투어남산 만화의 집전통 의상 체험기존 호텔에

  • 호텔 안다미로 사업계획서
  • 한옥집을 모티브로 한 호텔객실 안에 찜질방 설치한국적인 맛을 살린 호텔퓨전음식을 기반으로 한 조식, 석식 제공과 호텔 주방장을 강레오 같은 유명한 chef로 고용 *조식은 스프와 토스트제공*석식 메뉴(선택)장조림계란덮밥, 신선로 파스타, 불고기 피자, 카레덮밥, 비빔밥, 궁중 떡볶이, 깻잎 삼겹살 파스타, 봉골레 명란 파스타, 새우 토마토 덮밥, 연두부 샐러드 을지로 패션거리명동성당남산투어남산 만화의 집전통 의상 체험기존 호텔에

  • [창업계획서] 전통음료와 전통 떡 카페 사업계획서
  • 사업에서 제시하는 아이템 외에도 새로운 전통문화나, 이것을 숙지하고 있는 장인들의 발견은 사회에 커다란 영향을 끼칠 수 있을 것이라고 판단된다. 현재 우리나라의 전통음식을 소재로 하여 해외를 대상으로 벌인 사업 중에 김치와 같이 어느 정도 이름을 떨친 것들도 있는데, 해외의 한인촌 등을 시발로 하여 중장기적인 사업계획을 세워 떡과 전통 음료를 소재로 성공 하는 것도 가능하다고 본다.3. 사업 계획서의 개요이후에 이 사업계획서에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