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적자원개발론]IDS, CBT/WBT, 학습조직이 인간자원개발론에 기여한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1.30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서론

본론
1)분석
2)설계
3)개발 및 실시
4)평가

결론
본문내용
서론

최근 기업 환경은 정보화, 국제화, 고품질, 기술혁신 등을 기업에 요구하고 각 기업들은 이러한 기업 환경의 변화 속에서 살아남기 위해 신입사원에서부터 임원에 이르기까지 계속적인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아무리 우수한 인재를 선발했다 하더라도 그들에게 새로운 정보 지식 및 기술을 계속적으로 제공하지 못한다면 지금의 기업 환경에 대처 할 수 없고 결국 상품이나 서비스의 질이 떨어져 기업 경쟁에서 도태하게 된다. 따라서 기업들을 경쟁력 증대의 한 가지 수단으로 교육■훈련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이를 확대하고 있다. 따라서 더욱 효과적인 교육과정개발과 교수 개발이 시급한 문제로 떠오르고 있으며 이러한 필요성에 부응하여 외국 선진기업에서는 교육■훈련 과정을 개발하기 위해 ISD(Instruction Systems Development)라고 불리 우는 체계적인 모델을 적용하여 효율적인 산업훈련을 실시하였다. 또한 컴퓨터 시스템과 학습자간의 온라인을 통한 상호작용을 토대로 이루어지는 수업방식인 CBT와 Web을 활용하여 교육을 실시하는 WBT, 조직원들이 학습할 수 있도록 모든 기회와 자원을 제공하며 학습결과에 따라 지속적 변화를 이루는 조직이라는 뜻의 학습조직이론이 인간 자원 개발론에 영향을 주었다.

본론

우선 ISD(교수체계 설계)는 학습자와 경영상의 요구를 파악하여 이를 충족시킬 수 있는 교육적 해결대안을 제시하고, 제시된 해결대안을 실행하기 위해 교육 대상, 목표, 내용, 방법, 매체 등을 분석, 설계, 개발, 실행, 평가하는 일련의 체계적인 접근방법을 말한다.
ISD는 일반적으로 분석,
참고문헌
1.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1995학년도 석사학위 청구 논문, 교육공학과 최현주 1996
- 앵커드 수업설계 원리를 적용한 CBT 프로그램에 있어서의 학습 패턴에 관한 연구
2. 강남대학교 대학원 경영학과 백정기
- 인적 자원 정보가 관리적 의사 결정에 미치는 영향
3.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1993학년도 석사학위 청구 논문, 교육공학과 황유리 1994
- 산업훈련 교육과정 개발에 있어서 ISD 모델의 적용에 관한 조사 연구
4. 지식경영을 위한 인적자원 개발 및 관리체계 , 장영철 저 , 집문당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수설계] 인간자원개발모형에서의 자료개발
  • Ⅰ. 서 론우리는 교수설계를 거시적 수준과 미시적 수준으로 구분할 수 있다(Richey, 1995). 거시적 수준의 교수설계는 인간 외 교육과 학습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체계적이고 체제적인 분석, 설계, 개발, 실행 및 평가의 과정을 통하여 “교육훈련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것으로 보고, 미시적 수준의 교수설계는 특정의 학습내용과 특정의 학습자가 주어졌을 때 기대하는 학습자의 변화를 일으킬 수 있는 “최적의 교수방법”이 무엇인가를 결정해 나

  • [인적자원개발] Blended Learning과 e-Learning
  • Ⅰ. 서 론 조직의 종류와 규모가 확대 및 전문화되어 가는 현대사회에 있어서 조직의 목표달성을 위해 인적자원 역할은 그 어느 때 보다 강조되고 있다. 인적 자원의 역할은 개인이나 집단의 행위가 조직의 목표를 성취할 수 있도록 하는 것으로 목표 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변수들 가운데 하나로 생각되고 있다.현대의 많은 기업들이 고도로 발달된 경쟁사회에서 가장 필요한 핵심 요소로 ‘인적 자원’을 꼽는다. 자본, 토지, 시설 등 다른 자원

  • 인간자원과 개발 `교수설계`
  • 인간자원과 개발 “교수설계” 교수설계HRD 전문가는 교수 설계자로서 요구사정, 수행목표 설정, 학습활동설계, 훈련전략 선택, 학습결과 평가 같은 활동을 한다. 수행개선과 변화를 위한 프로그램의 핵심은 그 설계에 있으며, 그것은 학습과 조직변화를 위한 청사진을 제공한다.적절한 설계가 이루어지지 않으면, 조직의 학습, 수행, 그리고 변화는 일관성을 잃고 결국 조직의 효과성과 성과는 저하될 것이다. 따라서 지금부터 조직의 효과성과 성과

  • 평생교육의 대두배경
  • 인간성 상실․ 개인적 차원 - 정보로부터 소외됨으로 인해 불편해짐- 지식 진부화에 따른 학습스트레스(학습부담)․ 교육적 차원- fornt-end model vs. recurrent model - 교육기-노동기-은퇴기* 제 4의 물결, 지식사회* 인구의 증가․ 의학의 발달로 인해 고령화 사회- 65세 이상 인구 7%(고령화사회)- 65세 이상 인구 14%(고령사회)․ 청장년층의 노동인력의 감소/고령자 부양 부담 증대․ 가족문제․ 노인교육적 필요성 제기* 환경의 변화․ 자연에 대한

  • [원광대학교 A+] 기업가정신및창업기초 요약 및 정리 족보
  • 인적•물적 자원의 경영능력2. 리스크가 있어도 극복하고 도전하는 자세사례 1. HUMAX(인간을 극대화 한다.) 변대규 대표 기업가 정신을 혁신을 이루려는 정신(기업가 정신은 변화를 탐구하고, 변화에 대응하며, 또한 변화의기회로써 이용하여 혁신을 이루려는 정신) 회사가 커가는데 개인이 성장하지 못하면 그것은 잘못된 것이다. 좋은 인재를 유지하며 효율적인 인력시스템 구축을 하려했다. ⇒ 사람의 신뢰5) 기업가 정신의 확장- 핵심적 마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