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관리]휴렛패커드의 경영전략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6.04 / 2019.12.24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HP는 미국내에서 가장 국민적인 기업이라고 한다.
가장 신뢰할 수 있는 기업이라는 의미도 있다.
이 글에서는 어떻게 하여 HP가 미국에서 신뢰받는 기업이 될 수 있었는가를 HP의 경영전략을 토대로 풀어 보았다.
특히 HP의 직원관리 능력은 매우 탁월하다.
우리나라에서도 휴렛패커드 같은 기업이 많이 나왔으면 한다
목차
그들만의 방식 그들만의 스타일

움직이는 경영 관리
본문내용
처음부터 휴렛-패커드는 몇 가지 기본적인 원칙에 따라 움직였다. 우선 기업 확장을 위해 장기 차입을 하지 않는다는 원칙을 세웠고, 제품이 시장에서 선두를 차지하게 한다는 데 목표를 두었다. 이러한 단순한 원칙이 성공의 요인이 되었다. 패커드는 1961년 직원들에게 보낸 서한에서 이렇게 역설했다. “우리의 주된 과제는 과학의 발전과 인류의 복리를 위해 최상의 (전자)제품을 설계하고 개발하며 생산하는 데 있다. 우리는 이런 과업을 이뤄내는 데 헌신해야 한다.”
두 사람은 그때그때 시류를 쫓는 인기있는 경영 관리 이론이나 원칙을 외면했다. 패커드는 1974년 어느 한 연설에서 이렇게 말했다. “어떤 사람이 자신들의 시장 점유율이 얼마나 높다거나 또는 시장 점유율을 높이기 위해 어떤 노력을 기울이고 있는지를 나에게 늘어 놓는다면 나는 이들의 인사철에 벌점을 매겨 놓을 것이다.”
휴렛-패커드는 함께 일하는 사람들을 신뢰해야 하고 이들을 항상 존중해야 한다는 방침을 지켜왔다. 이와 관련해 패커드는 “우리는 사람들이 근본적으로 일을 잘 하고자 한다는 점을 믿고 있다. 따라서 이들에겐 일정한 지침과 일하는 방식만 가르쳐 주면 된다”고 말했다.
휴렛-패커드는 경영진이 회사 업무에 두루 관여하면서 도움을 주어야 한다고 믿었다. 이른바 ‘움직이는 경영 관리’를 모토로 삼았다. 매니지먼트의 관리적 기능보다는 리더십 발휘에 초점을 맞춘 것이 패커드의 생각이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