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생교육]평생교육에 있어서 지역사회 교육의 중요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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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평생교육에 있어서 지역사회 교육
2. 지역사회 교육의 개념
3. 평생교육기관간 지역교육연계체제 개념
4. 평생교육에서의 지역사회교육체제의 필요성과 영역
5. 지역사회교육체제의 구조
6. 지역사회교육의 실제
7. 지역교육공동체의 창조
8. 평생교육기관과 지역사회간 연계체제 유지 및 활성화 방안


Ⅲ. 결론
본문내용
생활 주변에서 디지털화, 네트워크화, 글로벌화가 빠르게 진행되고 있으며, 중앙 중심의 획일적, 위계적 피라미드 조직에서 지방 중심의 수평적 망구조의 조직으로 변해가고 있다. 사회변화와 함께 교육 체제도 학교 중심에서 언제, 어디서나 가르치고 배우는 것이 자연스럽게 이루어지며 학습결과가 정당하게 평가받는 평생학습사회로 전환되고 있다. 평생교육이 활성화되려면 평생 교육 기관 간 연계 체제의 유지 및 활성화가 이루어져야 한다. 교육 단계 및 기관간의 연계가 이루어져야 학습효과가 증진되고, 지원활용의 효율화 및 극대화와 교육의 수직적 통합과 수평적 통합을 특징으로 하는 평생교육 이념이 실현될 수 있다. 무엇보다도 2000년부터 평생교육법이 시행됨에 따라 지역평생교육정보센터를 중심으로 평생교육단체 및 평생교육시설의 상호연계 체제를 구축하여 평생교육을 진흥시킬 필요가 있다. 이에 따라 평생교육과 지역사회교육체제의 개념과 구조, 필요성 그리고 그 실제와 나아가 지역공동체의 창조에 대해서 알아보겠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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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영찬 외 공저. 《학교와 지역사회》. 교육출판사, 197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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