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생교육]평생교육에 있어서 지역사회 교육의 중요성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6.04 / 2019.12.24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본론
1. 평생교육에 있어서 지역사회 교육
2. 지역사회 교육의 개념
3. 평생교육기관간 지역교육연계체제 개념
4. 평생교육에서의 지역사회교육체제의 필요성과 영역
5. 지역사회교육체제의 구조
6. 지역사회교육의 실제
7. 지역교육공동체의 창조
8. 평생교육기관과 지역사회간 연계체제 유지 및 활성화 방안
Ⅲ. 결론
- 본문내용
- 생활 주변에서 디지털화, 네트워크화, 글로벌화가 빠르게 진행되고 있으며, 중앙 중심의 획일적, 위계적 피라미드 조직에서 지방 중심의 수평적 망구조의 조직으로 변해가고 있다. 사회변화와 함께 교육 체제도 학교 중심에서 언제, 어디서나 가르치고 배우는 것이 자연스럽게 이루어지며 학습결과가 정당하게 평가받는 평생학습사회로 전환되고 있다. 평생교육이 활성화되려면 평생 교육 기관 간 연계 체제의 유지 및 활성화가 이루어져야 한다. 교육 단계 및 기관간의 연계가 이루어져야 학습효과가 증진되고, 지원활용의 효율화 및 극대화와 교육의 수직적 통합과 수평적 통합을 특징으로 하는 평생교육 이념이 실현될 수 있다. 무엇보다도 2000년부터 평생교육법이 시행됨에 따라 지역평생교육정보센터를 중심으로 평생교육단체 및 평생교육시설의 상호연계 체제를 구축하여 평생교육을 진흥시킬 필요가 있다. 이에 따라 평생교육과 지역사회교육체제의 개념과 구조, 필요성 그리고 그 실제와 나아가 지역공동체의 창조에 대해서 알아보겠다.
- 참고문헌
-
이규환 외 공저. 《지역사회의 이해와 개발》. 이화여대 출판부, 1977.
이규환. 《 교육사회학 》. 배영사, 1978.
최정웅. 《교육사회학》. 형성출판사, 1983.
전원중. 《교육사회학 원론》. 법문사, 1976.
김영찬 외 공저. 《학교와 지역사회》. 교육출판사, 1974.
송준수 외. 《 교육사회학 》. 교육과학사, 1998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박물관학] 박물관의 전시
- 가족생활교육 문제 풀이
- [기타] ‘박물관 교육프로그램’의 분석
- [대학][유교 경전]대학(유교 경전)의 의미, 대학(유교 경전)사상, 대학(유교 경전)내용, 대학(유교 경전)과 주희, 대학(유교 경전)과 중용
- [주자]주자의 생애, 주자의 심성론, 주자의 태극론, 주자의 소학교육론, 주자의 事(사)개념과 理(이)개념, 주자의 격물궁리, 주자와 대학 분석
- 사물의 이치를 따져 보는 공부
- 격물치지가 가지는 현대적 의미
- [작가론]백운 이규보의 생애에 관하여...
- 인문어학 「이옥설理屋設」,「주뢰설舟賂設」
- 이규보의 `경설` 작품읽기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