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표관리 MBO에 관하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6.01 / 2019.12.24
- 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정말 정말 많은 조사에 의하여 만들어진 레포트입니다.
만드는데 쏟은 정성만큼이나 높은 점수를 받기도 했고...ㅋ
암튼 님들에게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
여러분....꼭 좋은 자료평가 부탁드립니다. ^^ 감사합니다.
- 목차
-
*목표관리의 의의
*목표관리의 성격
*목표관리의 목표유형
*목표관리의 기본단계
*목표관리의 장점과 그효과
*목표관리의 단점과 문제점
*개선을위한 제안
- 본문내용
-
목표관리는 전통적인 충동관리나 상사위주의 지시적관리가 아니라 공동목표를설정. 이행.평가하는 전 과정에서 아래사람의 능력을 인정하고 그들과 공동노력을 함으로써 개인목표와 조직목표 사이에, 상부목표와 하부목표 사이에 일관성이 있도록 하는 관리방식을 말한다. 목표관리에 대한 견해에는 학자마다 조금씩 다른데 오디언(G.S Odidrne)은 하급자가 담당해야할 주요책임 영역을 상사와 부하 모두가 이해해야 한다는 것을 강조하고 있으며 드러커(P.F.Drucker)는 개인목표와 조직의 목표가 통합되어야 한다는 점을, 그리고 쿤츠 등은 목표를 효과적이고 효율적으로 달성하기위한 체계적 관리방법임을 강조하고 있다. 표현내용이 서로 다르기는 하지만 모두 MBO는 민주적이고 참여적이며매우 의도적인 관리 방법임을 보여주고 있다.
목표관리의 성격
MBO의 기본적인 성격은 다음과 같다.
(1)MBO는 목표설정에 부하를 참여시킨다.MBO는 지시적인 통제관리 방식을 지향하고목표설정에서부터 부하를 참여시킴으로써 조직의 목표를 자신의 목표가 되도록 만든다. 이것은 부하의 능력과 존재를 긍정적으로 인식하는 것이어서 동기부여 및 부하의 사기앙양에 도움을 준다.
(2)MBO는 조직전체의 목표와 하급자의 개별 목표를 민주적으로 그리고 효율적으로 일치시킨다. 조직에서 각개인은 서로 다른 공헌을 하지만 조직 전체의 제품이나 용역을 생산하기 위해서는 모든 사람들의 노력을 조정할 필요가 있다.모든 수준의 경연자들은 상위 목표와 하위목표를 조정할 필요가 있으며 목표를 일치시키지 못할때 통합적 계획 수립과 통제체계로서의 MBO는 불가능하게 된다,
(3)MBO는 성과와 능률을 중시한다. MBO는 기본적으로 주먹구구식 경영이나 비능률적 관리 행위를 배척한다.
(4)MBO는 관리체제면에서 볼때 집권화와 분권화를 잘조화시킨 관리방식이다.
(5)MBO는 매우 의도적인 관리 방식이다.
(6)MBO는 보다 장기적이고 전략적인 계획을 포함시키는 경향을 띠고있다. 종래 MBO는 업적평가나 동기부여 등 단기적인 목표에 초점을 맞추어 왔으나 보다 장기적인 안목에서 그리고 보다 전략적인 차원에서 MBO를 실현시켜 나가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평가에따라 그 개념이 점차 바뀌어가고 있다.....(중략)
- 참고문헌
-
임창희, 조직행동, 학연사, 1998
정범구, 연구인력평가시스템 설계 방안, 충북대, 2001
정범구,한인수,박경환,「직무분석에 의한 정원산정과 정량적 평가시스
템의 개발」, 한국전기연구소,1998
송계충,정범구,양인숙,「인사평가시스템의 설계」, 한국원자력연구
소,1999.
자료평가
- 간략히 잘 참고했습니다.
- vivid***
(2009.06.11 02:59:21)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Given imaging 회사에 대해(무선내시경)
- [A+ 리포트] 나는 중견 기업인 서울식품(주)의 전략경영과장으로 재직하고 있다. 사장님은 나에게 회사의 성장과 장기 발전을 위하여 새로운 제품개발을 하라는 중장기 계획을 맡겼다. 다음 달 전략기획팀과 1차 전략회의를 갖기로 하였다.위와 같은 상황을 가정할 때, 1차 전략회의에서 토의해야 할 안건으로 ‘제품개발을 위한 기획서 초안’을 만들어 보시오.
- 공차 기업분석과 성공요인,SWOT분석및 공차 마케팅전략 분석과 향후전략 아이디어 제
- 뷰티사업계획서 Nailart shop
- [호텔경영] 하얏트(Hyatt) 호텔의 SNS마케팅 분석
- 사업계획서(창업계획서) : 떡 카페 사업계획서
- 사업계획서(창업계획서) : 매일매일 신선한 이유식을 만들어 먹이기 벅찬 엄마들에게 건강한 이유식을 공급하는 영유아 이유식 사업계획서
- 지역사회공동체심리학 자료
- ifc seoul project 레포트
- [마케팅전략] 팀홀튼 Tim Horton의 한국시장 도입 전략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