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행정]정보화시대 교육행정의 발전 방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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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정보화 시대의 사회적 변화
산업사회에서 정보사회의 변화(Toffler)
21세기에 요구되는 인간상
국가 발전을 위한 교육 개혁의 기본 방향
1995년 교육개혁 방안

2.현행 교육행정의 문제점
1)행정단계별 기능배분의 문제
2)업무분담에 관한 문제
3)교육전문직의 자격미흡
4)행정이 요구되는 능력 부족
5)전문분야의 연구성 미흡
6)교육재정의 문제

3. 교육행정의 과제와 발전 방안.

3-1. 교육행정체계의 과제와 발전 방안
1)교육행정조직의 기능정립
2)교육자치제도의 활성화
3)자율적인 단위학교 경영체제의 구축

3-2.교사교육체제의 과제와 발전방안
1)교사양성체제의 개편
2)교사자격 및 임용제도의 개선
3) 교사연수제도의 개선
4) 교원복지제도의 확충

3-3.교육재정제도의 과제와 발전방안
1) 안정적 교육재정의 확보
2)합리적 교육재정의 운영
3)교육여건의 개선

참고 문헌
본문내용
1.정보화 시대의 사회적 변화
-정보의 증폭 현상에 따라 정보 생산 처리 기술이 급격히 발달 할 것이다.
-인간의 생산활동과 관련하여 볼 때 정보화 사회가 가져올 정보 통신 혁명은 일의 의미와 성격을 근본적으로 변화시켜 노동과정이 개개의 근로자의 창의력과 자율적 통제를 가능하 게 하고 나아가 자발성을 중시하는 방향으로 변화할 것이다.
-사회의 조직이라고 볼 때 정보화 사회의 조직 원리는 분권적이고 평등주의적이며 다양성 또는 다원화의 원리가 지배하게 되어 사회발전 가치 기준에서 바람직한 구조적 변동이 이 루어질 것이다.
-인간의 삶의 가치 지향 관점에서 볼 때 정보 중심 삶의 존재 양식 자체를 중시하는 변화 를 초래할 것이며 여기에 따라 과거의 물량중심의 문화가 바뀌기 마련이다.

산업사회에서 정보사회의 변화(Toffler)
(1)생산 요소 : 토지, 노동, 자본 -----지식 정보(데이터, 정보, 가치관등)
(2)가 치 : 측정될 수 있는 자산 (건물, 기계, 주식)-----무형가치(지식의 전략적, 전술적 획득, 생성, 분배 능력)
(3)생산 체계 : 대량화 -----탈대량화
(4)노 동 력 : 낮은 숙련도, 육체노동 -----전문적, 높은 숙련도, 고가의 교체 비용
(5)변화, 혁신 : 산업체간의 치열한 경쟁으로 변화와 혁신이 요구되지 않음----지속적인 혁신 없는 생존 불가능
참고문헌
정일환(1999), 교육행정 및 교육경영, 대구효성가톨릭대학교 출판부, 경산시
21세기 한국적 교육개혁의 방향 연구위원(1996), 21세기의 한국적 교육개혁의 방향, 서울시, 도서출판 하우
이은희(1997), 교육행정의 문제점 및 개선 방향, 충주산업대학교 졸업 논문
주삼환외(1998), 교육행정 및 교육경영, 학지사, 서울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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