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시대의 변화에 따른 어린이 광고의 변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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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서론
1. 연구의 의의와 목적

Ⅱ.본론
1. 이론적 배경
2. 연구가설
3. 연구방법
1) 분석대상
2) 분석시기
3) 분석자료
4) 분석유목
A. 어린이 제품 광고의 수
B. 어린이 모델의 등장 비율
C. 어린이 모델의 역할 비중
a. 주역할
b. 보조역할
c. 배경역할
D. 어린이 제품의 품목별 분류
4. 연구결과

Ⅲ.결론
본문내용
과거 20여년간, 한국 사회는 많은 변화를 겪어왔다. 사회의 최소단위라 할 수 있는 "가족"에 있어서 이러한 변화는 핵가족화의 모습으로 다가왔으며, 이는 여성 출산율의 저하와 맞벌이 부부의 증가, 평균 수입의 증대 등으로 이루어졌다. 한국민의 가족 소비형태에 관한 「한국 사람들」 조사 결과를 참조해 보면, 이 핵가족화의 결과로 인하여 남성 가장의 소비 규모가 급속도로 감소했으며, 이에 반해 여성과 아동의 구매력은 큰 변동이 없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이는 가정의 소비 의사 결정권이 가장의 절대적 권한이었던 과거에 비해, 여성과 아동의 결정권 참여가 큰 폭으로 증가했음을 알 수 있게 해준다.

이러한 소비 형태의 변화를 알아볼 수 있는 척도로서, 우리는 광고를 유용하게 이용할 수 있다. 광고의 궁극적 목적은 제품 판매이다. 이를 위해 광고는 제품의 타겟인 소비자와 이들이 살아가고 있는 현재 사회에 대해 그 어느 매체보다 빠르게 적응하고 반영해야할 필요를 지닌다. 이런 측면 때문에 광고는 흔히 사회의 거울이라고 불린다. 또한 광고는 소비 대상에의 직접적인 메시지의 전달을 목적으로 하기 때문에 메세지가 목표로 하는 대상을 명확하게 파악할 수 있다는 장점을 지닌다. 따라서 어린이 광고의 대상이 그 부모층인지, 혹은 아동층을 직접적으로 대상으로 하는 것인지를 파악하기 위한 연구에서 광고는 유용한 수단이 될 수 있으며 아울러 이에 따른 사회상의 변화 또한 함께 관찰할 수 있을 것이다.
참고문헌
남인용. 2000. 소비자로서의 어린이와 광고효과 『광고 학보』
유희중. 1991. TV광고가 어린이 및 청소년에게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광고연구』
이기춘, 박수경. 1990. 아동소비자와 광고
정만수. 2000. 어린이와 청소년 광고의 규제에 관한 고찰
정만수. 1999.광고와 어린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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