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전략]포지셔닝전략의 사례에 관한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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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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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략 1 고객의 기억 속에 최초가 되라.
전략 2 최초가 아니면 현재의 위상을 강조하거나, 1등 그룹을 형성하여 1등임을 주장하거나 , 최초가 될 수 있는 틈새를 찾아라
전략 3 경쟁상대를 재포지셔닝시켜라.
전략 4 지속적으로 집중하라.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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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략 1 고객의 기억 속에 최초가 되라.
컴퓨터를 최초로 발명한 것은 스페리랜드라는회사였다.
그러나 IBM은 사람들의 마음 속에 컴퓨터 포지션을 구축한 최초의 회사였다.
현재 훌륭한 제품과 탁월한 판매력을 보유하고, 훌륭한 광고 캠페인을 집행하고 있는 회사일지라도 '지금 있는 위치에서 한번에 갈 수 없는' 포지션에 빠지면 실패하고 만다. 아비스가 그러했고, 세븐 업 또한 마찬가지다. RCA가 컴퓨터 산업에서 경험했던 일이 대표적이다.
1970년대 초 '인더스트리얼마케팅' 지에서는 포지셔닝이라는 게임의 법칙에 근거하여 몇 가지 미래를 예측한 내용이 있었다. 그중 한가지 예측은 '컴퓨터 산업에 관한 한 IBM이 구축해놓은 포지션에 정면으로 대결하는 회사의 장래는 희망이 없다.'는 것이었다.
당시만 해도 이 주장은 RCA와 같은 강력한 대기업이 마음만 먹으면 왜 성공할 수 없겠는가? 하는 반론을 불러 일으켰다. 그리고 예측을 비웃기라고 하듯 RCA는 탄탄대로를 달리는 것처럼 보였다. 'RCA가 No.1에 집중포격을 가하다'는 헤드라인이 속출했다.
그러나 1년이 못되어 RCA의 탄탄대로는 제동이 걸렸고, 그 후 수년간의 적자 끝에 컴퓨터 사업체를 하니웰에 팔았다
컴퓨터산업은 종종 '백설공주와 일곱 난장이'로 비유되었다. 백설공주는 역사상 무적의 포지션을 구축, 컴퓨터 산업의 60%를 점유하고 있는 반면, 난장이들 가운데 가장 높은 점유율을 가진 회사도 10%가 채 못되었다. 그러면 IBM과 같은 막강 포지션을 가진 회사에 어떻게 대항할 것인가. 먼저 상대방의 포지션을 인식해야 한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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