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아제 이론 연구 고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5.16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피아제의 생애

2. 주요 개념

3. 발달단계

4. 피아제 이론의 평가

본문내용
4. 피아제 이론의 평가

1)피아제 이론의 한계점

①모든 아동에게 발달의 순서가 일정하다는 발달의 보편성이 문화적 환경에 따라 차이가 나타남이 증명되고 있다.
②인지발달에 있어 논리적인 사고를 강요해, 아동의 정서와 사회성 발달을 소홀히 다룸으로써 아동에 대한 이해가 제한되어 있다.
③피아제는 아동의 양육에 대한 실제적인 조언을 하지 못하였다.

2)우리나라 유아교육에 대한 시사점

①아동의 흥미와 학습양식 파악
피아제는 진정한 학습이란 교사에 의해 주도되어지는 것이 아니라 아동 자신으로부터 나오는 것이라고 본다. 즉, 학습은 유기체 스스로의 능동적인 발견의 과정이다. 이러한 피아제의교육 전반적인 철학은 본질적으로 루소와 몬테소리 철학과 유사하다. 피아제는 아동 수준에 맞는 교육을 실시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한다. 그는 몬테소리의 성숙적인 견해에는 동의하지 않으나, 그 일반적인 원리는 타당한 것으로 여기고 있다. 즉, 각 시기에 따라 아동의 흥미와 학습양식이 어느 정도 다른지를 이해해야만 한다.
②사회적 상호작용
아동의 발달단계에 맞추어 교육을 시킨다는 것은 당연하다. 이는 아동의 능력을 제대로 파악하고 난 후, 그에 맞는 경험을 제공한다는 것이다. 그러나 특정 아동들에게 맞는 경험을 찾아낸다는 것은 사실상 쉬운 일은 아니다. 그러나 중요한 것은 교사의 민감성과 융통성 있는 자세, 아동을 관찰하고 아동들을 통해 적극적으로 배우려는 자세이다. 그로써 학습이 능동적인 발견의과정이 되며, 동시에 아동의 단계에 적합해질 수 있다. 그리고 피아제는 사회적 상호작요에 대한 커다란 교육적 가치를 부여한다. 아동은 다른 사람과의 관계에서 부분적으로 둘 이상의 관점을 고려하는 것을 배움으로써 논리적인 사고를 시작할 수 있기 때문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