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 경제][경제]경제기사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5.15 / 2019.12.24
- 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신문 기사 출처
Ⅱ. 신문 기사 내용
Ⅲ. 신문기사 내용과 연관된 수업 시간에 배운 개념과 그 이유
Ⅳ. 기사에서 다룬 내용에 대한 경제학적 시각의 비판
- 본문내용
-
▶ 신문기사의 내용을 통해 보자면, 현대자동차는 도요타와의 경쟁에서 뒤쳐지지 않기 위해서 부품을 조달받는 기업을 수직 통합시키려 하고 있다. 이를 통하여 도요타와 같이 부품 조달의 용이성과 부품 구입비용의 감소를 꾀하려 한다. 그렇게 된다면 현대자동차는 부품을 자신들이 직접 만들기 때문에 필요한 만큼의 부품을 확보할 수 있으며, 자체 부품 개발 연구를 하여 외국 기업에 대한 부품 의존도를 줄일 수도 있다. 그리고 현대자동차의 기업 규모는 부품 공장들까지 포함하게 되어 더욱 확장되게 된다.
위의 기사를 수업시간에서 배운 경제 개념과 연관시켜 보았을 때, 가장 확실히 적용시킬 수 있는 개념은 ‘거래비용과 수직적통합의 이론’ 이라고 할 수 있다. 간단히 말해서 기업은 거래적 효율성을 추구하기 위해서 수직통합을 하게 된다는 것이 거래비용과 수직적통합의 이론인데, 위의 기사에서 보면 자동차 생산과 부품 생산을 한 기업이 일괄 생산함으로서 부품 생산 기업들과의 가격 조정에 드는 시간과 비용, 부품 운반비용 등의 거래비용을 줄일 수 있다. 그리고 기업의 효율성 또한 증가하게 되며, 이는 자동차 생산 비용의 절감을 가져와 타 기업과의 제품 가격 경쟁에서도 우위를 점칠 수 있게 된다.
한 가지 더 기사 내용과 수업 시간에 배운 개념을 연관 시킨다면, ‘불완비 계약하의 억류문제’ 를 들 수 있다. 특정한 상황이나 관계 하에서만 가치가 높아지는 자산을 특정자산이라고 하는데, 자동차 부품은 자동차 생산 기업과의 계약하 에서만 그 가치가 높아지는 제품
자료평가
- 간단하면서 많은 내용을 담고 있어서 좋았습니다.
- asdfg123***
(2009.09.15 00:30:01)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기업의 투자활동을 바탕으로 현금흐름을 추정하고 이에 대한 경제성분석을 NPV와 IRR을 통해 분석하시오
- [경영정보] 모토로라의 6시그마 성공사례
- 현대가족의_변화양상,
- [노사관계론]모의교섭 절차와 방법
- [마케팅성공사례] 화장품 `미샤` 마케팅분석
- [호텔경영] 신라&메리어트 호텔의 조직 구성도
- POSCO 포스코 사회적책임완수위한 윤리경영사례분석
- 경쟁사 분석을 통한 자사의 경쟁력 방안
- CJ CGV 기업분석과 CGV 마케팅 4P,SWOT,STP전략분석및 CGV 경쟁사전략(롯데시네마,메가박스)과 비교분석 PPT레포트
- 도브 Dove 브랜드분석과 SWOT분석및 도브 마케팅과 광고전략 연구 - 도브 한국시장 전략연구 레포트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