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정보시스템] 피자헛 정보 시스템의 설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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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영정보시스템] 피자헛 정보 시스템의 설계
목차
1. 시스템 목적 1
1.1. 시스템의 도입 배경 1
1.2. 고객 중심의 시스템 1
1.2.1. 편리성 2
1.2.2. 다양한 입맛에 부합 2
1.2.3. 신속성 2
1.3. 전체적인 개요 3

2. 시스템의 기능 4

3. 시스템의 설계 6
3.1. 사용 사례 분석도(Use Case Diagram) 6
3.1.1. 고객의 입장에서 본 사용 사례 6
3.1.2. 정보시스템의 입장에서 본 사용 사례 7
3.1.3. 피자헛 대리점의 입장에서 본 사용 사례 8
3.1.4. 자기피자 만들기 기능이 첨가되었을 경우의 변경 사항 9
3.2. 순차도(Sequence Diagram) 9
3.2.1. 로그인 순차도 9
3.2.2. 배달지 선택 순차도 12
3.2.3. 메뉴 선택 순차도 13
3.2.4. 주문 확인 순차도 14
3.2.5. 배달 정보 전달 순차도 15

4. Class 명세서 16
4.1. Class Diagram 16
4.2. Class 정의 및 구성 내용 17

5. DataBase 설계 19
5.1. DB 스키마(schema) 19
5.2. ER-Diagram 20
5.3. DB 목록 21

6. 시스템 배치도 23

7. 인터페이스 설계 24
7.1. 로그인 화면 24
7.2. 배달지 선택 화면 24
7.3. 메뉴 선택 화면 25
7.4. 주문 확인 화면 26

8. 결론 27
8.1. 시스템의 장점
8.2. 시스템의 도입효과

9. 참고문헌

본문내용
1.1. 시스템의 도입 배경

최근의 급속한 산업환경의 변화는 마케팅에 대한 기업의 입장 변화를 초래하였다. 기존의 상품중심에서 고객중심체계로 사업환경과 마케팅활동이 전환되고 있다. 이는 고객에게 단순히 제품이나 서비스를 판매하는 것이 아니라, 고객의 다양한 욕구를 충족시켜주어야 하고 지속적으로 고객과의 관계를 유지해야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고객의 반응 측면에서 보면 과거에는 한가지 제품이나 서비스에 만족하면 되었지만 이제는 그 고객의 생애가치 측면에서 재구매 가능성과 어떻게 충성 고객을 더 많이 확보하느냐가 훨씬 더 중요한 마케팅의 핵심과제라는 점이다. 요식업계에도 이와 같은 변화가 빠르게 진행되고 있다. 요식업계의 경우 과거 맛있는 음식을 만들면 자연히 고객이 찾아온다는 사고방식이 지배적이어서 고객 중심의 사고보다는 음식의 품질을 어떻게 향상시키는가가 관심 사항이었다. 그러나 기존 생각으로는 최근 고객들의 다양한 입맛과 요구사항을 따라갈 수 없게 되었다. 음식의 맛의 경우, 개인마다 취향이 다양해지는 추세여서 단순히 ‘맛있는 음식’을 만든다는 것은 힘든 일이 되었다. 또한, 제공되는 음식의 맛과 함께 제공되어지는 서비스의 질에도 많은 관심을 가진다. 종업원의 접대 태도, 시설의 편의성 등에 대해 고객이 어떻게 느끼는가가 중요해졌다. 특히 주문배달과 연계된 경우, 음식의 질 못지 않게 중요한 것이 고객이 느끼는 주문의 편의성과 신속성이다.

참고문헌
강석호 외, 경영정보론, 박영사, 19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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