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정보시스템] 콜시스템설계- 치킨핫라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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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2. 시스템 개요
2.1. 시스템의 필요성
2.2.시스템의 요구사항
2.3.프로세스의 분석
2.3.1. 일반적인 프로세스
2.3.2. 의사결정 프로세스
3. 시스템의 설계
3.1. 시스템 청사진 및 Data Flow Diagram
3.2. DB설계-테이블 스키마
3.3. User Interface
4. 기대효과 - 장점 및 단점
4.1 마케팅적 측면에서의 기대 효과
4.2 정보화 측면에서의 기대효과
4.3 전체적 시간과 비용 측면에서의 기대효과
5. 후기
6. 참고자료

<표 차례>
[표 1] 고객 정보 테이블 8
[표 2] 제품 테이블 9
[표 3] 주문 내역 테이블 9

<그림 차례>
[그림 1] 일반적인 프로세스 5
[그림 2] 의사결정 프로세스 5
[그림 3] 치킨 핫라인의 청사진 및 데이터 흐름 표 7
[그림 4] 제품 추가 화면 10
[그림 5] 고객 정보 추가 화면 11
[그림 6] 주문 내역 화면 12

본문내용
1. 서론

고객에게 초점을 맞추고 가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기업의 업무라면, 전산화와 정보화는 그러한 기업의 업무를 효과적/효율적으로 변신시켜 주는 역할을 한다. 특히 오늘날에 기업체 사이에서 유행하는 BPR Business Process Reengineering
의 시각에서 보았을 때, 고객의 요구를 효과적으로 해결해주며 업무리드타임을 줄이고 보다 더 가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적은 비용으로 최대의 효과를 내는 효율성을 제고하는 데에 있어서 전산화/정보화는 필요조건이다.
이러한 면에서 피자헛의 핫라인 시스템(이하 핫라인)은 BPR의 모범사례로 꼽을 수 있다. 피자헛의 핫라인은 지역별로 다른 피자헛 지점의 전화번호를 모조리 ‘1588-5588’로 바꿈으로써 고객에게 ‘1588-5588에 전화를 걸면 피자헛 피자를 먹을 수 있다’는 생각을 심어주었다. 기업의 입장에서는 불필요하게 냉장고 자석이나 스티커를 돌릴 필요도 없어졌으며, 고객은 동네 피자헛 전화번호를 알아둬야 할 필요가 없어져서 양자의 입장에서 많은 프로세스를 줄였다. 또한 핫라인 시스템의 도입으로 고객의 정보를 저장하여 매번 배달주소를 말하게 할 필요 없이 신속하고 정확한 제품의 배달을 가능케 하였다.
이러한 피자헛의 핫라인을 우리 조는 TPS Transaction Process System
관점으로 보아 고객의 주문을 효과적으로 처리해주는 것을 핫라인의 본질로 파악하였다. 고객이 이 시스템에 접촉하는 때는 전화할 때와 피자를 받을 때뿐이며, 나머지의 프로세스는 전부 핫라인 안에서 이루어진다. 이는 BPR의 핵심인 ‘고객의 요구를 중요시 한다’는 것과 ‘불필요한 업무 과정을 제거하여 효과성을 제고한다’는 이념에 충실히 하였다.
우리 조는 핫라인 시스템을 통닭집에 적용하여 보고자 한다. 통닭집에서 시켜먹는 것이 피자 시켜먹는 것 보다 싸며 통닭집이 새벽까지 한다는 점에서 통닭집 핫라인(이하 치킨 핫라인)을 만든다면 피자헛 핫라인보다 훨씬 더 큰 효과를 볼 수 있을 것 같다는 예감이 문득 들었다. 이 과제를 통하여 통닭집의 통합된 운영을 위한 콜 서비스를 제공한다면 어떠한 기능이 필요하며 고객의 어떠한 요구를 만족시켜주어야 하고, 구체적인 데이터베이스의 설계와 구현을 하고자 한다.
또한 TPS 즉 전략적인 관점에서 핫라인 시스템을 분석함으로써, 중급 이상의 경영자들의 의사결정에 끼치는 긍정적인 영향, 판단 근거로서의 활용 정도등을 함께 알아보도록 하겠다.
참고문헌
강석호 외, 경영정보론, 박영사, 1998.
권소라 외, PHP 웹 프로그래밍, 삼양미디어, 2001
이규원 외, Client/Server Programming, 삼양출판사, 1999
Collins 외, 경영 전략, 워즈덤하우스, 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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