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전략 분석) BC카드와 KU카드의 마케팅 성공 전략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4.26 / 2019.12.24
- 2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I.序 : 제품 및 시장선도기업 선정
Ⅱ.신용카드 고객 분석
Ⅲ.BC카드의 전략 분석
Ⅳ.KU카드의 전략 분석
V.마케팅 시사점
- 본문내용
-
I.序 : 제품 및 시장선도기업 선정
우리는 전략분석대상제품을 신용카드로 선정하였다. 2005.9.22 발간한 여신금융협회의 보도자료에 따르면 소비자들이 물품․서비스 구매 시 선호하는 지급결제수단으로는 신용카드(38%), 현금․자기앞수표(28%), 은행창구․온라인계좌이체(10%), 인터넷뱅킹(7%) 순으로 조사되어 지급결제수단으로서 신용카드의 중요성을 확인할 수 있었다. 대상제품선정과정 중 우리의 소비생활 속에 편리성을 가장 큰 무기로 널리 사용되고 있는 신용카드가 정작 어떤 식으로 우리에게 접근하는지는 잘 모르고 있다는 점에 착안하여 전략분석대상제품을 신용카드로 선정하였다.
현재 신용카드 업계를 선도하고 있는 기업들로는 대표적으로 LG카드, BC카드, 삼성카드를 꼽을 수가 있다. 다음에서는 이 중 은행계 카드사로서 카드 발급 수 1위를 점유하고 있는 BC카드가 소비자의 의사결정과 정보처리과정 단계 별 어떤 전략을 구사하였는지 분석하고 이에 대한 후발기업인 KU카드의 전략을 제시한 후, 마지막으로 마케팅 시사점을 도출해보도록 하겠다.
Ⅱ.신용카드 고객 분석
신용카드 고객을 인구통계학적 변수 뿐 아니라 라이프스타일에 의해 구분하면 사회 및 소비자 변화추세 뿐만 아니라 소비자 개인들의 내적, 외적 성향 등을 태도, 활동, 관심 등을 통해서 분석할 수 있어 표적시장의 인지정도나 욕구를 잘 이해하게 되고 또한 이에 부응하는 신상품 개발로 소비자 만족과 가치창조를 이룰 수 있게 된다.
신용카드 고객을 고객의 라이프스타일 유형에 따라 고관여 고객과 저관여 고객으로 나누면 다음과 같다.
1.고관여 고객
1)유행추구형
최신유행을 추구하며 20대 미혼이 많고 직업은 회사원, 금융인, 전문직 종사자가 많다. 또한 카드사용 횟수가 가장 많은 집단일 뿐만 아니라 비교적 다량사용자 집단으로 나타났다. 구매대금 지불 선호성을 보면 지불방법으로는 백화점카드를 제일 선호하고 다음으로 카드사의 신용카드를 선호하였으며 현금지불은 제일 낮게 나타났다. 카드회사의 부대서비스 이용경험이 많을 뿐만 아니라 관심도가 매우 높은 것으로 보아 신용카드를 생활화하고 있는 진보적 집단으로 분류된다.
2)합리적 생활만족형
20대 미혼 및 30대 기혼자가 많고 고학력이며 직업은 사업가, 금융인이 많다. 장기간 카드를 소지하였고 카드사용 횟수는 비교적 많으며 다량사용자 집단으로 나타났다. 구매대금 지불 선호성을 보면 카드사 신용카드로 지급하는 것을 제일 선호하고 다음으로 현금, 백화점카드 순으로 나타났다. 또한 카드사의 부대서비스 이용경험이 많고 이에 대한 관심도가 매우 높으며 신종 서비스에 대한 관심도가 전반적으로 높게 나타난 것으로 보아 신용카드를 적극적으로 이용하는 집단으로 분류된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경영통계학_일상생활에서 평균값, 중앙값, 최빈값이 사용되고 있는 사례를 제시해 보세요.
- 17 [청소년복지론]청소년자살의 유형,원인,사례를 분석하고 청소년자살의 예방방안을 제시하시오
- 1인가구 정의,특징과 1인가구 문제점과 해결방안
- 신혼기 부부교육(프로그램소개, 부부교육홍보방법, 부부교육계획서, 부부교육프로그램계획) PPT, 파워포인트
- 영유아 발달과 관련된 주요 현안 중 유전 대 환경에 대한 자신의 의견을 정리하고, 환경에 대한 영향력과 그 근거를 주요 이론(행동주의 이론, 인지발달 이론 및 생태학적 체계이론)에 근거하여 정리하시오
- [사회복지행정론]`리더십의 행동이론과 상황적합이론을 설명하고 두 가지 이론의 공통점을 분석한 후 어느 유형의 리더십이론이 우리나라 사회복지행정에서 적용에 적절할지에 대하여 자신의 의견을 제시하시오`
- 마뗑킴(브랜드)의 창업 성공 사례(전략)
- 동영상물의 구조를 설명하고, 드라마에서 많이 사용하는 숏의 종류와 대상을 바라보는 카메라 앵글 및 시점 등(주관숏과 객관숏, 액션숏과 리액션숏, 숏과 리버스 숏)에 대하여 구체적 사례들을 제시하시오
- 임상심리학자의 역할에 대하여 조사하고 자질에 관해 서술하시오
- 언어교육의 3가지 접근법의 특징을 각각 제시하고, 각 접근법의 장단점을 비교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