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과교육론, 몬테소리교육, 교구활용] 몬테소리교욱과 교구활용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4.26 / 2019.12.24
- 21페이지 /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몬테소리 교육관과 교구활용에 대하여 정리해보았습니다.
보기 쉽게 정리되어 있고 요약만을 간추려서 했습니다
- 목차
-
1. 마리아 몬테소리
2. 몬테소리의 아동관과 교육관
(1)민감기
(2)흡수정신
(3)자율성
(4)정상화
3. 교육내용
(1)일상생활영역
(2)감각영역
(3)산수영역
(4)언어영역
(5)문화영역
4. 교육시 기본 규칙
5. 교육관
6. 참고문헌
- 본문내용
-
몬테소리의 교육사상은 아동을 존중하고 아동의 작업을 중요시하는 사상에 그 근원을 둔다. 즉, 아동의 인격을 존중하는 교육, 개인차를 존중하는 교육, 발달과정에 맞는 교육(민감기), 아동의 흡수정신, 자동교육이라는 말들로 그의 사상을 설명할 수 있다.
(1) 민감기
유아가 어느 일정한 능력을 가장 효과적으로 습득하기 위해서는 일정한 시기가 있다는 결론에 도달하였다. 그리고 이 시기를 민감기(sensitive period)라고 하였다. 민감기는 5단계로 나누어 볼 수 있다. 제1기 (질서에 대한 민감성의 단계) : 유아의 질서에 대한 감각은 감각기 초기에 나타나며, 1∼2세까지 지속된다.(빠르면 탄생 후 1개월부터) 이 시기의 질서에 대한 요구로서는 있는 장소를 아는 사물에 대해 적극적인 태도를 가지며, 사물이 있어야 할 곳에 없으면 짜증을 부리며, 자기가 할 수 있으면 제자리에 그 물건을 갖다 놓는 등의 세 가지로 나타난다.
- 참고문헌
-
한국 몬테소리
-신화식, 몬테소리 교육의 이론과 실제, 양서원. 1998
-서석남, 몬테소리 생명교육, 동문사. 1998
-유아교과교육론. 창지사. 2002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사립 정교사 합격 수업 지도안 수학(사인법칙과 코사인법칙)
- 우리 사회의 집단적 불안으로 인해 발생하는 사회적 정서 과정 현상(집단 따돌림, 과도한 교육열, 성차별)에 대해 생각해 보고, 사회의 분화수준을 높이기 위한 방안은 무엇이 있는지 쓰시오
- 서양미술사 요약본
- [교육학] Eisner아이즈너의 예술적 교육과정
- 사회성 발달 - 사회화 과정 및 기제, 영아기 사회성 발달, 유아기 사회성 발달
- Pinar의 교육과정 재개념화 보고서
- 사회복지정책론_국내 출산정책의 모범사례를 지방자치단체에서 찾아보시고 학습자께서 시장이라면 인구를 늘리기 위해서 어떠한 정책을 시행할지 자유롭게 서술하십시오1
- 브론펜브레너의 생태학적 이론(생태학적 체계이론의 개념과 비판점 및 교육적 시사점)
- 사회복지사에게 사회복지조사가 필요한 이유에 대하여 토론하시오
- 최근 개정된 사회복지사업법의 내용을 간략히 정리하고, 이를 통해 가장 시급히 개선되어야 할 문제점과 해결방안을 논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