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과교육론, 몬테소리교육, 교구활용] 몬테소리교욱과 교구활용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4.26 / 2019.12.24
  • 21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몬테소리 교육관과 교구활용에 대하여 정리해보았습니다.
보기 쉽게 정리되어 있고 요약만을 간추려서 했습니다
목차
1. 마리아 몬테소리
2. 몬테소리의 아동관과 교육관
(1)민감기
(2)흡수정신
(3)자율성
(4)정상화
3. 교육내용
(1)일상생활영역
(2)감각영역
(3)산수영역
(4)언어영역
(5)문화영역
4. 교육시 기본 규칙
5. 교육관
6. 참고문헌
본문내용
몬테소리의 교육사상은 아동을 존중하고 아동의 작업을 중요시하는 사상에 그 근원을 둔다. 즉, 아동의 인격을 존중하는 교육, 개인차를 존중하는 교육, 발달과정에 맞는 교육(민감기), 아동의 흡수정신, 자동교육이라는 말들로 그의 사상을 설명할 수 있다.
(1) 민감기
유아가 어느 일정한 능력을 가장 효과적으로 습득하기 위해서는 일정한 시기가 있다는 결론에 도달하였다. 그리고 이 시기를 민감기(sensitive period)라고 하였다. 민감기는 5단계로 나누어 볼 수 있다. 제1기 (질서에 대한 민감성의 단계) : 유아의 질서에 대한 감각은 감각기 초기에 나타나며, 1∼2세까지 지속된다.(빠르면 탄생 후 1개월부터) 이 시기의 질서에 대한 요구로서는 있는 장소를 아는 사물에 대해 적극적인 태도를 가지며, 사물이 있어야 할 곳에 없으면 짜증을 부리며, 자기가 할 수 있으면 제자리에 그 물건을 갖다 놓는 등의 세 가지로 나타난다.
참고문헌
한국 몬테소리
-신화식, 몬테소리 교육의 이론과 실제, 양서원. 1998
-서석남, 몬테소리 생명교육, 동문사. 1998
-유아교과교육론. 창지사. 2002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교육, 유아교육학] 유아교육의 중요성과 의의 및 유아교육사상가의 교육사상
  • 유아교육의 중요성과 의의 및 유아교육사상가의 교육사상1. 유아교육의 정의유아교육은 인간발달단계의 유아기인 출생에서부터 만 6세까지에 해당하는 교육으로, 유아기는 다시 세분하여 출생에서 10일 정도까지의 신생아기, 출생 10일 정도에서 만 1세까지의 영아기, 만 1세부터 6세까지의 유아기로 나누어질 수 있으나, 넓은 의미로는 이 시기를 모두 포함한다. 유아기가 인간의 발달단계 중 지적정서적신체적인 모든 분야의 형성에 가장 중요한

  • [교육사상가] 프뢰벨의 생애와 교육사상
  • 교육활동6. 새로운 곳에서의 교육활동7. 유아교육에로의 길 Ⅳ. 인간교육 사상 . 11 1. 교육의 원리2. 교육목적3. 교육방법4. 인간발달론5. 교육내용Ⅴ. 프뢰벨과 유아교육 . 22 1. 유아교육론2. 프뢰벨의 교육실천과 기독교 유아교육Ⅵ. 프뢰벨이 현대에 끼친 영향 37 1. 세계의 유아교

  • [교육] 교육 사상가
  • 교육방법 ① 생각과 행동을 일치하고, 존경과 예의의 근거한 교수과정을 중시하였다.② 엄격함과 자상함, 그리고 인격적 감화를 통한 학생지도를 강조하였다.③ 실천을 강조하였다.6) 교육재정의 확충 : 섬학전제도를 실시하였다.① 흥학양현(학문을 부흥시키고 인재의 양성)을 위해 연금을 모았다.② 장학기관인 양현고의 재원을 조달하기 위해 관리의 품계에 따라 일정한 재원을 기부 받아서 그 이자를 가지고 인재를 양성하는데 활용하였다.3)

  • 고대의 교육 레포트
  • 교육관*민족적자긍심 지혜중 시*역 사 시 대초기아테네시대 스 파 르 타*과 도 시 대*후기아테네시대*소피스트사상발달↓반대그리스정통사상발달(소크라테스, 플라톤, 아리스토텔레스)*세계주의시대*주지교육발달*대학수준의 학교발달*아카데미아(플라톤)*리슘(아리스토텔레스, 소요학교)*수사학교② 특징: 현세주의, 자연주의, 낙관주의③ 교육목적: 조화로운 인간(예: 플라톤의 진선미 조화인)④ 교과: 체육,

  • [교육] 교육학레포트모음입니다.
  • FILE:01-01.HWP敎育에 대한 基本 序說Ⅰ. 교육의 의미1. 교육의 정의2. 교육의 개념 모형Ⅱ. 교육의 유형1. 평생교육2. 가정교육3. 학교교육4. 사회교육Ⅰ. 교육의 의미1. 교육의 정의(1) 교육의 요소교육의 개념을 설명함에 있어 무엇보다도 강조할 것이 교육의 의도성이라 할 수 있다. 무엇을 가르친다고 할 때, 또는 배우게 한다고 할 때, 거기에는 이미 항상 어떤 의도가 있게 된다. 실제 교육과정에서 보면 미처 의도하지 못했던 결과들이 생겨날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