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문학 작가론] 이창동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4.25 / 2019.12.24
- 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머리말
2. 『박하사탕』분석
3. 소설, 영화를 통해 바라본 이창동론
4. 맺음말
- 본문내용
-
이창동은 1983년 중편 「전리」가 ≪동아일보≫ 신춘문예에 당선되면서 등단했다. 이후 그는 그가 말하고자 하는 바를 소설에서 영화라는 매체로 바꾸어 전달했다. 소설 작품 수로도 그리 많다고 할 수 없지만 영화 작품도 「초록물고기」, 「박하사탕」, 「오아시스」의 세 작품 뿐이어서 발표조는 세 작품을 전부 보고 그의 소설 작품의 경향과 함께 이창동이라는 작가, 감독을 알아보려고 노력했다. 「박하사탕」을 텍스트 분석으로 놓은 것은 「초록물고기」와 「오아시스」작품 모두에 전체적으로 통하고 있는 그의 의식이 역순으로 이야기를 전개하는 영화의 구성방식이라든가 작품 속에 나타난 그가 나타내고자 했던 이미지들이 가장 극명하게 표현되었고 발표조 생각에 「초록물고기」보다는 화면 구성이 좀 더 세련되고 「오아시스」의 주인공에 비해 쉽게 이해할 수 있는 일반적인 사람을 주인공으로 설정하고 있음으로서 그의 의식을 조금이나마 좀더 쉽게 논리적으로 풀어 낼 수 있을 것 같아 선정하게 되었다.
발표조가 분석한 다음의 작품속에서 그리고 그의 또 다른 작품 속에서 그에게는 이야기를 전개하는 그만의 독특한 방식이 있다. 따라서 발표조는 일반적으로 현실의 문제나 역사적, 이념적 문제를 다루는 작품들에서 흔히 보이는 도식화된 유형의 이야기에서 벗어나 삶과 사회적 모순이 실타래처럼 복잡하게 얽혀있는 것들을 끈질기게 붙잡고 나름의 깊이 있는 시각으로 통찰하여 작품화 하려하는 그의 노력이 어떻게 드러나고 있는지 그리고 그러한 노력을 통해 그가 말하고자 하는 바가 무엇인지를 논의했으면 한다.
- 참고문헌
-
1. 송기한, 「산업화된 분단사회에 있어서의 새로운 가능성」
2. 오생근, 「이창동의 총체적 시각과 삶의 진실」, 『문학과 사회』1993 봄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인문학] `사랑손님과 어머니` 작품속 시점표현, 소설과 영화의 비교
- 이야기나누기 수업 계획안 - 사랑하는 우리가족 가족을 위해서 우리는 무슨 일을 할 수 있나요
- 만5세 이야기나누기활동
- 아동, 유아 교재·교구 제작계획안 - 나와 가족 - 만 5세 - 너는 특별하단다 - 동화 들려주기, 이야기 나누기
- 인간행동과사회환경-자기 자신의 삶과 현재의 습관, 성격, 문제 등을 깊게 성찰해보고 이를 토대로 지금까지 수업에서 다룬 이론가들 중 자신에게 가장 공감이 가는 이론가는 누구이며 어떤 점에서 그러한지를 상세하게 기술하십시오 다른 이론가들의 입장과 구별되는 어떤 점이 자신의 삶과 성향을 이해하는 데 보다 유용하였는지를 논리적이고 깊이 있게 서술하시오
- `유리동물원` 등장인물 분석
- 만2세 (4세) 1년분량 부모상담일지,개별상담일지 5명 10페이지
- 관찰일지 만2세 1학기(3-8월) 10명
- 아리스토텔레스의 시학 요약정리
- 사회복지실천론_면담의 기술 중 하나를 선택하여 설명하고 활용하여 본인의 주변 인물 중 어려움에 처해 있거나 고민이 있는 사례에 대해 어떻게 면담할 것인지 서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