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친절한 금자씨` 분석-박찬욱 감독의 작가주의를 중심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01 / 2015.06.01
- 16페이지 /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작가주의 영화란?
2.작가론의 출발
3.오늘날의 작가론
4.한국의 작가 감독들
5.작가주의 영화와 상업영화
6.작가 ‘박찬욱’을 규정하는 것
7.‘친절한 금자씨’ 다시 보기 : 박찬욱의 작가적 맥락에서
- 본문내용
-
작가주의 영화란?
감독이 작가와 같은 역할을 한다는 개념을 적용한 이론을 말한다.
한 권의 책을 쓰는 것은 작가인 것처럼, 한 편의 영화에서 중심적인 인물은 감독이다.
즉, 작가주의의 관점에서 영화도 문학처럼 만든 이의 개성이 쉽게 드러나야 한다.
비 장르 영화, 작가 예술 영화
감독의 개성과 독창성이 중시되는 영화
작가주의 영화에서 '작가(Auteur)'란 무엇인가?
원래 작가는 문학에서의 ‘글쓴이’를 말하는 것.
영화에서 영화의 저자성을 주장할 수 있을 만큼 감독의 개성이 뚜렷한 경우 작가주의 영화라 칭한다.
작가주의 영화의 특징은 다음과 같이 세 가지로 요약될 수 있다.
첫째, 독자적인 견해와 방식을 창출함으로써 관습을 변형하거나 장르를 생성한다.
둘째, 영화가 제기하는 문제들을 단순 명쾌하게 해결하지 못한다.
셋째, 감독은 스튜디오의 조건을 지배한다.
작가론의 출발
프랑수아 트뤼포
작가론을 주장한 1950년대 프랑스 비평가
1959년 칸 영화제에서 ‘4백 번의 구타’로 감독상 수상 : ‘누벨바그’의 효시적 작품
'프랑스 영화의 어떤 경향' : 1954년 카이에 뒤 시네마에 실린 프랑수아 트뤼포의 article
당시 프랑스 영화계를 풍미하던 영화들을 영화적인 영화라기보다는
문학의 시녀에 불과한 영화로 봄 → 새로운 영화를 만들어야 한다고 주장
‘작가 정책을 제시’
프랑수아 트뤼포가 주장한 작가란?
자신의 일관된 영화적 주제를 탐구하고 고유한 스타일을 창조하는 감독을 주장함.
일관된 개성 소유의 유무에 따라
알프레도 히치콕, 존 포드, 니콜라스 레이, 사무엘 퓰러 등의 감독은 ‘작가’
영화적인 능력은 뛰어나지만 작가에게서 드러나는 일관된 개성이 결여된 감독들을 가리켜 ‘장인’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아동수학지도_영유아 수학교육과 관련된 행동주의 이론이 교육현장에 기여하는 점과 보완해야 할 점을 설명하시오
- [문학] 외투 고골리 작품분석
- (김원경)외국어로서의 한국어 어휘론 (기말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교육] 제 8장 교육선발과 시험
- 사회복지조직은 다양한 원천으로부터 재원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그 중 후원사업을 통해 기부를 발굴하는 것은 부족한 예산을 보충할 수 있는 중요한 재원이 됩니다 기부자를 발굴하고 관리하기 위해 마케팅 전략을 제시하시오
- 내적타당도와 외적타당도 중 어떤 것을 더 높이기 위한 노력을 해야 하는지 의견을 제시하시오
- 사회복지사의 윤리강령이 필요한 이유는 무엇인지 설명하시오
- [대학국어작문] [문학의 이해] 소설가 박경리에 대하여(A+리포트)
- [중국문화]패왕별희 인생,시대배경
- (박정미)외국인을위한 한국문화 교육론 (기말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