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사관계론] 현대자동차의 임금수준과 양교섭당사자의 임금결정방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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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현대자동차의 임금수준

2.현대자동차의 복리후생의 수준

3.경총 및 양대 노총의 임금인상안 제시근거 및 도출과정에서의 주요고려변수
(1)2004년 경총의 임금조정 기본방향
(2)2004년도한국노총 공동임단투 지침
(3)민주노총의 임금인상안

4.팀의 결론
본문내용
② 법 개정취지에 부합한 주40시간제의 정착
○ 올해 7월부터 공공, 금융, 1,000인이상 사업장에서 시행되는 주40시간제는 노사는 물론 우리 경제․사회․문화 등 모든 분야에 미치는 영향이 지대한 획기적인 제도개선임.
○ 따라서 근로자의 삶의 질은 물론 기업의 경쟁력 향상을 동시에 도모하는 방향으로 주40시간제가 정착되기 위해서는 근로기준법의 개정내용이 반영되는 것이 긴요함.
○ 이를 위해 법 적용이나 노사합의를 통해 올해 주40시간제를 도입하는 기업은 근로기준법 개정 취지에 맞추어 단체협약․취업규칙 등을 조속히 개정해야 함.
③ 임금피크제, 직무급제 등 성과주의 임금체계 확산
○ 최근 임금의 급격한 상승, 고령화의 급속한 진전 등으로 인해 오랜 기간동안 지속되어 온 우리 기업의 연공급 임금체계는 존립기반을 점차 상실해 가고 있음.
○ 따라서 연령, 근속연수 등 속인적 요소보다는 직무의 가치, 조직에 대한 공헌도, 종업원 개개인의 성과 등에 의해 임금이 결정되는 성과주의 임금체계를 확립함으로써 임금의 동기부여 기능을 회복해야 할 것임.
○ 특히 중고령 근로자의 고용안정과 기업의 과도한 인건비부담을 동시에 해결하기 위해 근로자의 임금수준을 생산성에 맞춰 조정할 수 있도록 50세이상 근로자에게 임금피크제의 도입을 적극 검토해야 함.
④ 정기승급제도의 점진적 페지
○ 우리 기업은 오랫동안 근로자 개인의 성과, 생산성은 물론 노사간 협상과도 무관하게 매년 자동으로 임금인상이 이루어지는 정기승급제도를 운영해오고 있으며, 정기승급으로 인한 임금인상 효과도 큰 실정임.
○ 정기승급제도는 과거 고성장시대에 근로자의 생활안정 및 장기근속을 유도함으로써 기업의 성과에 긍정적인 효과가 있었던 것은 사실임.
○ 그러나 우리 경제의 성장잠재력이 크게 감퇴한 현시점에서 정기승급제도는 기업의 합리적․효율적인 인건비 관리에 큰 부담요인으로 작용하고 있음.
○ 따라서 정기승급으로 인한 임금인상률을 매년 줄여나가는 대신 성과, 생산성에 의한 임금조정의 폭을 넓혀줌으로써 기업의 인건비 부담을 줄이는 한편, 임금관리의 과학화와 근로자의 생산성 향상을 도모해야 할 것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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