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전략]공모마케팅(콘테스트마케팅)을 통한 성공 사례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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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사회에 여러 회사에 펼치는 마케팅전략중에서 소비자의 기호와 경향을 좀 더 잘 파악할 수 있는 공모마케팅에 대해 분석한 글임
성공사례를 제시하고 이것이 어떻게 성공하게 되었는가 제시함으로서 마케팅의 성공요인을 분석하엿다.
내용에 충실하기 위해 노력하였으며 짜임새가 있다.
KT&G와 상상예찬을 예시로 들었다.
마지막으로 마케팅 사용시 유의할 점에 대해서 기술하였다.
그냥 레포트 내기에도 딱이다
본문내용
디지털 마케팅에서 소비자를 빼놓고 이야기할 수는 없다. 그만큼 소비자들이 마케팅의 중심에 서 있기 때문에 소비자를 알아야 보다 성공적인 마케팅을 할 수 있다. 이러한 소비자들의 목소리에 귀를 기울이기 위한 수단으로 기업들이 소비자들의 의견을 모으는 마케팅작업으로 아이디어 공모전 등을 진행한다.
공모 마케팅은 소비자들이 직접 생산자의 입장이 되어 브랜드, 또는 제품의 기능이나 마케팅에 아이디어를 제안하는 활동으로 일반인들에게 공개로 모집하는 방식을 취한다. 소비자들은 공모 마케팅 활동에 참여하여 제품의 특징이나 기능에 관한 정보를 조사하고 직접 제폼 생산자의 입장이 되어보기도 하는 과정을 거치면서 제품이나 브랜드를 머릿속에 확실하게 기억하게 된다. 이를 통해 브랜드 이미지와 신뢰도가 상승하여 제품이나 브랜드에 대한 애착을 갖게 되기도 한다. 또한 기업들은 이러한 마케팅을 통해 소비자들의 인지도를 높일 수 있는 것은 물론, 고객의 아이디어를 받아들어 제품 개발에 적극적으로 반영하기도 하고 , 이제 막 출시단계부터 제품을 홍보하는 효과를 얻을 수 있다.
상품을 구매하는 고객은 바로 소비자이다. 타 업체가 주가 되는 것이 아니다. 이러한 소비자의 구매의욕과 취향을 분석하는 것에는 만만치 않은 비용이 들어간다. 일련의 방법이 설문조사를 사용하는 것이다. 하지만 이 방법은 소비자가 능동적으로 참여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결과에 대해서 신용을 하는 것이 힘들게 된다. 다시 말해 적극적 의지가 없는 조사내용는 그 내용의 실효성이 부족하다는 것이다. 하지만 공모마케팅의 경우 다른 면을 강조하고 있다. 다시 말해 공모라는 것과 공모된 아이디어에 대한 정확한 목표와 순위가 매겨지고 자신들의 내용이 반영된다는 생각을 가지게 된다. 그러므로 내용이나 공모할 내용에 대해서 신중을 기하게 된다. 무엇보다도 창작의 아이디어를 통해 소비자의 욕구를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게 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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