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식사업의 의의와 범위,특성,역할 및 결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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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 차
1. 서 론
2. 본 론
1) 외식이란?
2) 외식산업이란?
3) 외식산업의 범위는?
4) 외식산업의 특성은?
5) 외식산업의 역할은?
6) 외식산업과 관련된 산업들은?
3. 결 론
본문내용
인간은 모름지기 삶을 영위하기 위하여 영양분을 섭취하여야 하며, 그 영양분은 음식이라는 매개체를 통하여 얻을 수 있다. 음식의 사전적 정의는 ‘(사람이) 먹고 마시는 것’ 이며 이 먹고 마시는 음식이란 것이 없다면 사람이 살아갈 수가 없게 된다.
과거에는 음식이 필요한 사람들이 자신이 먹을 것을 구해 직접 조리하여 먹었으나, 시대의 변화와 환경의 변화, 그리고 삶의 질 변화에 의하여 자신이 직접 조리하지 않고 다른 사람이 한 음식을 돈이라는 다른 보상을 통하여 얻어서 먹는, 이른바 외식이라는 것이 많이 보편화가 되었다.
이에 우리 생활에 밀접한 관련을 가지게 된 외식과 외식 관련 산업에 대하여 알아보고자 한다.
2. 본 론
1) 외식이란?
외식의 사전적 정의는 ‘끼니 음식을 음식점 등에 가서 사서 먹는 일, 또는 그러한 식사’ 로서 집이 아닌 다른 곳에서 사 먹는 행위를 말하는 것이라 볼 수 있다. 하지만 일본의 도이토시오(士井利雄, 1990)는 가정 외에서 입수한 식물(食物)을 가정 내에서 취하는 행위도 외식으로 보았고, 일본의 이와부지 미지오는 중식이라는 개념을 도입하여 보다 상세한 외식의 범위를 정했다. 즉 내식, 외식, 중식이 존재한다는 것이다. 내식이란 조리주체가 세대내의 사람으로 조리의 장소와 취식의 장소가 원칙적으로 가정 내에 있는 식사를 말한다. 중식이란 조리주체가 세대 외의 사람으로 조리의 장소는 원칙적으로 가정 외에 있으며, 취식의 장소가 가정 내인 식사를 말한다.(Takeout, Delivery, Catering) 외식이란 조리주체가 세대 외의 사람으로 조리의 장소는 원칙적으로 가정 외에 있으며, 취식의 장소도 가정 외에 있는 식사를 말한다.
2) 외식산업이란?
음식과 그 밖의 여러 관련 분야로 이루어진 산업으로 제조, 생산, 서비스, 소비를 일체화하여 일정 장소에서 특정인 또는 불특정 다수의 소비자에게 유형재인 식음료와 무형재인 서비스를 상업적 또는 비상업적으로 제공하는 산업이다. 이 외식산업은 소매업, 제조업, 서비스업과는 다른 독자적인 산업분야를 형성하고 있는 것이 특징이다.
미국에서는 1950~60년대 경제발전에 의한 식생활 변화로 증가하였으며 Food Service Industry라는 용어를 사용하기 시작하였다. 일본에서는1975년부터 매스컴에서 ‘외식산업’이라는 용어를 사용하기 시작하였다. 우리 나라에서는 1979년 이후 ‘한국 롯데리아’의 설립으로 외식산업의 기업화가 시작되었다.
3) 외식산업의 범위는?
* 상업적 외식산업 - 일반적 외식산업 - ① 일반식당, ② 호텔 식음료 영업장 ③ 편의음 식점 ④ 음료전문점 ⑤ 주류전문점
- 제한적 외식산업 - ① 운송 외식업 ② 클럽 외식업 ③ 출장연회
* 비상업적 외식산업 - 교육기관, 공공단체 및 기업의 단체급식
4) 외식산업의 특성은?
* 인적의존도가 높다 - 자동화의 한계, 서비스가 매출에 큰 영향을 줌, 1인당 매출액이 타 산업보다 낮음
* 생산, 판매, 소비의 동시성 - 제조와 판매, 서비스가 일체화 되어있음
* 다품목 소량판매 - 복잡화, 다양화, 개성화로 인한 다품목 생산
* 시간제약, 수요예측 불확실 - 영업, 생산, 소비의 정확한 예측이 불가능
* 높은 입지 의존성 - 입지와 규모에 따라서 매출이 영향을 받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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