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포절) 사업명- 한부모 가정 아동의 자존감 형성을 위한 방과후 프로그램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4.13 / 2019.12.24
  • 2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3(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사업명- 한부모 가정 아동의 자존감 형성을 위한 방과후 프로그램

2. 사업의 필요성

3. 기간 및 일시
- 2005년 3월 2일 ~ 2005년 4월 8일
매주 월, 수, 금요일 16:00 - 17:30 (주 3회 * 6주 = 18회기)

4. 장소
- 지역의 사회복지관

5. 대상
- 지역사회복지관을 이용하는 한부모 가정의 자녀 - 초등학교 고학년(3~6학년)

6. 평생교육기관 및 조직체의 상황분석

7. 프로그램 참여자에 대한 분석

8. 개발할 주제에 대한 선행연구 및 프로그램 분석

9. 사업의 목적

10. 사업의 목표 및 하위목표

11. 일정표

12. 세부프로그램
목표 1-1. “ 별칭짓기 ” -
목표 1-2. “ 나의 위치 ” -
목표 1-3. “ 내 얼굴 그리기 ” -
목표 1-4. “ 가치관 경매 ” -
목표 1-5. “ 나는 ○○ 이다 ” -
목표 2-1. “ 영어 동요 부르기 ” -
목표 3-1. “ 마니또 ” -
목표 3-2. “ 친구와 사이좋게 지내기 ” -
목표 3-3. “ 카드 뒤집기 ” -
목표 3-4. “ 전통놀이 ” -

12. 기대효과
본문내용
1. 사업명
- 한부모 가정 아동의 자존감 형성을 위한 방과후 프로그램
2. 사업의 필요성
- 방과후 프로그램은 취학 아동에 대한 데이케어 서비스로 낮 동안 보호자가 없는 가정의 아동을 육성, 지도하기 위한 것이다.
그러나 현재 탁아연령층의 방치어린이들을 위한 탁아시설은 늘어가지만 초등학교에 가기직전이나 초등학교의 방치어린이들을 위한 시설이나 프로그램은 아직 미미한 상태이다. 그들도 위험에서 보호하고 바르게 양육하며, 어머니와 같은 사랑의 보살핌이 필요하고, 올바른 사회적응훈련을 할 수 있는 교육의 기회가 제공되어야 한다.
방과후 아동지도는 1차적으로 방과후에 혼자서 또는 아이들끼리만 시간을 보냄으로써 위험에 처할 가능성이 높은 아동들을 보호하고, 어른의 감독아래 안전하면서도 즐거운 시간을 보내도록 도와주는 기능을 갖는다.
그러나 이러한 보호기능 만을 강조하기에는 양부모가 취업중인 우리나라 어린이들에게 있어서는 방과후에 부모 중 한 명이 귀가할 때까지 보내야 하는 시간이 너무 길다. 우리나라는 외국에 비해서 근무시간이 긴데다가 초등학교 수업시간은 더 적기 때문이다. 즉 저학년 학생들에 있어서는 방과후 부모의 귀가시간까지가 학교에 머무는 시간보다 오히려 길기 때문에, 우리나라의 방과후 아동지도 프로그램에 있어서의 교육적 기능은 보호 기능 못지않은 중요성을 가질 수밖에 없다.
방과후에 노출되기 쉬운 각종 위험에의 인식 이외에도 초등학교 시기는 일생을 통해 보면 생활습관과 학습습관이 형성되는 중요한 시기이다. 그리고 습관의 형성과 함께 아동이 신체적, 지적, 정서적, 사회적으로 성장하고 발달하는 시기이다. 특히 정서의 발달은 인간 성장 발달의 원천이고, 정서적 경험은 아동의 성격 발달에 영향을 주며, 사회성 발달에 있어서도 아동들이 집단적으로 행동하기를 좋아하고 조직적인 활동을 전개하는데 열중하게 되는 시기이므로 효과적인 지도가 필요하다
3. 기간 및 일시
- 2005년 3월 2일 ~ 2005년 4월 8일
매주 월, 수, 금요일 16:00 - 17:30 (주 3회 * 6주 = 18회기)
4. 장소
- 지역의 사회복지관
5. 대상
- 지역사회복지관을 이용하는 한부모 가정의 자녀 - 초등학교 고학년(3~6학년)
6. 평생교육기관 및 조직체의 상황분석
- 사회복지관은 학령기 아동의 방과후 프로그램을 제일 먼저 제공한 공공기관으로서 복지관의 방과후 프로그램은 지역사회를 위한 사업의 일환으로 중요한 의미를 지니고 있다. 또 아동을 대상으로 복지적 관점에서 아동의 발달에 필요한 전반적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기관이다.
7. 프로그램 참여자에 대한 분석
- 일반적으로 한부모가정(fatherless family or unsupported mother)은 남편 및 아내가 결손된 상태에서 18세미만의 아동(취학 시에는 20세미만)과 그들의 부(father)나 모(mother)로 구성된 가족을 말한다.(김상규 외 1982. 김선희, 1996. 재인용)
한부모가정의 발생원인은 크게 5가지로 배우자 사망, 이혼, 배우자의 유기, 배우자의 장기적 투옥이나 입원, 미혼모 등이다. 이러한 원인은 사실 한부모인 개인의 결함이 아닌 현대사회의 변화를 반영하는 것임에도 불구하고 한부모 가정은 성적 불평등, 사회적 편견 그리고 빈곤으로 매우 고통을 당하고 있는데 이와 같은 문제들은 더욱 심각해지고 있으며 외환위기의 영향으로 여전히 빈곤의 문제가 계속되고 있다.
\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대단히 유익한 정보이였습니다.
  • 5486***
    (2018.12.05 17:19:35)
  • 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
  •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 sjh0***
    (2013.01.08 13:28:56)
  • 자료평가2자료평가2자료평가2자료평가2자료평가2
  • 감사합니다.
  • sinan***
    (2008.06.12 08:46:27)
회원 추천자료
  • [사회복지] 저소득 부자가정을 위한 관계 기능강화 사업 위풍당당 부자시대 프로그램
  • 프로그램은 아버지를 위한 자녀 양육 및 가사에 대한 교육, 스트레스 완화 및 사회적 지지체계 형성을 위한 자조모임을 실시하고자 한다. 또한 한 부모 가족 아동은 자신의 가정에 대한 부끄러움과 열등감을 갖게 되어 정서적 불안감을 느끼게 된다. 또한 긍정적인 자존감 형성에 어려움이 따른다. 따라서 본 프로그램은 아동을 위한 미술 상담을 통해 스트레스 감소 및 정서 안정을 도모하고자 한다. 직장생활을 하는 아버지로 인해 자녀들에 대한 보호.

  • [사회복지현장실습 리포트 A+] 위더스 간접실습 과제 강의요약 1.2 내용요약
  • 가정 아동방문, 개인에게 사회기술훈련 제공 등)② 중범위 수준의 사회복지실천: 조직 내부, 기관이나 조직 간 상호작용 에 개입 (ex.자조집단이나 지지집단 운영)③ 거시수준의 사회복지실천: 지역사회나 전체사회, 국가의 복지체계에 개입 (ex.사회복지정책 분석 및 평가, 모금활동, 취약계층 옹호, 후원 자 개발 및 관리, 정채 대안 발굴 등)5-2) 개입 방식에 따른 사회복지 실천 분류① 직접 실천: 클라이언트를 변화시킴으로서 클라이언트의 문제를

  • 사회복지관의 이해
  • 후관리 국민기초생활보장 수급권자의 선정․지원 등에 관한 업무를 담당하고 있는 일선 행정기관(읍․면․동사무소 사회담당, 사회복지전문요원 등)과 협조체계를 유지하면서 국민기초생활보장 수급권자의 가정문제를 예방․치료하고 자립기반을 조성할 수 있도록 도와 줌 ( 2 ) 아동복지사업 ① 아동상담 및 사회교육 아동문제를 예방․치료하고 건전한 사회성원으로 육성하기 위하여 상담 및 사회성 계발교육 등(바람직한 가족 및 친구관계 형성

  • [사회복지관] 지역사회복지 관련 영역과의 역할재구성
  • 후관리 국민기초생활보장 수급권자의 선정지원 등에 관한 업무를 담당하고 있는 일선 행정기관(읍면동사무소 사회담당, 사회복지전문요원 등)과 협조체계를 유지하면서 국민기초생활보장 수급권자의 가정문제를 예방치료하고 자립기반을 조성할 수 있도록 도와 줌 ( 2 ) 아동복지사업 ① 아동상담 및 사회교육 아동문제를 예방치료하고 건전한 사회성원으로 육성하기 위하여 상담 및 사회성 계발교육 등(바람직한 가족 및 친구관계 형성, 예

  • 사회복지 현장실습일지 개정법 A+ 위더스 지역아동센터 사회복지사자격증2급 필수
  • 아동의 건전한 육성을 위한 종합적인 아동복지서비스를 제공하는 시설.>지역 소재 대학생들의 자원봉사에 따른 교육 프로그램.>지역사회 (학교, 지역주민자치센터, 병원, 타 복지관 등) 및 기업 등과 연계.>기타 복지 서비스가 필요한 아동들을 찾아내어 적합한 복지 서비스 전달.(4) 기관의 대상층 및 주요사업에 대한 실습생의 평가센터 아동들은 저소득, 다문화, 한부모, 조손가정의 아이들로서 돌봄과 보호의 지원 이 필요한 아동들이 대부분이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