향가의 작품 레포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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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삼국유사]

°정치와 관련된 노래
1. 혜성가
2. 안민가
3. 처용가

°불교와 관련된 노래
4.풍요
5.원왕생가
6.제망매가

°찬모와 관련된 노래
7.모죽지랑가
8.찬기파랑가

°연군. 수락과 관련된 노래
9.헌화가&해가

《균여전》
10.보현십원가
본문내용
10구체 향가의 일반적 구성법인 '기-서-결'의 3단 구성.
① 기(1-4행, 전단) : 군.신.민의 도리 - 가족주의(은유) ⇒ 효(孝)(→忠으로 연결)
임금을 아버지, 신하를 어머니, 백성을 어린 아이로 바꾸어 위정자들이 정치를 잘해서 백성을 자신의 자식을 양육하는 것처럼 잘 보살펴야 백성들도 위정자의 사랑을 알게 된다는 것을 말하고 있다. 이 구절은 유교의 부자 자효 사상에 바탕을 둔 것으로, 국가적 의미의 충이 가정 내에서의 효로부터 확장된 것임을 암시하고 있다.
현실의 문제를 바라보는 작자의 입장과 국가관이 드러나 있다.
② 서(5-8행, 후단) : 국가와 국민의 관계(국가에 있어서의 백성의 도리) - 어진 정치
백성의 입장에서 위정자들이 그들을 위해 헌신함을 알고, 나라가 자신들의 의지처이자 안식처임을 강조함으로써 백성들에 대한 계몽적 각성을 유도하고 있다.
③ 결(9-10행, 낙구) : 각자 본분 충실 →국태 민안(國泰民安)의 염원
(낙구 첫머리 '감탄사'......10구체 향가의 특징! )
이 구절의 '군다이 신다이 민다이'는 논어의 '君君臣臣父父子子(임금은 임금답고 신하는 신하답고 아비는 아비답고 자식은 자식다워야 한다.)의 구절을 원용한 것으로 제각기 자신이 처한 입장에 따라 자기 역할을 충실히 이행할 때 나라가 태평하게 된다는 뜻이다. 그러면서 임금이 임금다워야 한다고 말하는 구절에는 충간의 의미가 내포된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즉, 명분과 실리가 일치해야 한다는 유교적 정명 사상에 바탕을 두고 있다.
어떻게 하면 나라가 평안해질 수 있겠는가에 대한 작자 자신의 견해를 요약, 결론 내린 대목으로 화자의 이상과 염원을 단적으로 드러내고 있다.
참고문헌
-김광순 著《국문학 개론》 발행처 ‘세문사’ (2003)
-全圭泰 著《한국고전문학사》 발행처‘예문사’ (1986)
-조동일 著《한국문학통사(제3판)》 발행처 ‘지식산업사’ (1994)
-박기석 著《한국고전시가작품론》 발행처‘집문당’ (1992)
-박노준 著 《신라가용의 연구》 발행처 ‘태학사’ (1986)
-박노준 著 《향가 여요의 정서와 변용》 발행처 ‘태학사’
-김종규 著 《향가문학연구》 발행처 ‘경인문화사’ (1989)
-홍순석 著 《고전문학의 이해》 발행처 ‘한국학술정보’ (2001)
-황패강 著 《향가 문학의 이론과 해석》 ‘일지사’ (2001)
-신인수 외 《고전문학특강》 발행처 ‘새롬교육’ (2002)
-정명수 외 《고전문학》 발행처 ‘영인기획’ (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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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상고시대의 문학
  • 주인이 되었다.▷요점정리(1) 작자 : 구간등(2) 연대 : 신라 유리왕 19년(AD 42년)(3) 갈래 : 고대 한역 시가, 의식요(의식요), 주술요, 노동요, 집단 무가\(4) 별칭 : 영군가, 영신군가(5) 의의 : 현재 전해지는 가장 오래된 서사적 집단 무요(6) 주제 : 신군(수로왕)의 강림 기원4. 참고문헌 및 출처- 네이버 블로그 (어제, 오늘, 그리고 내일은), (Letter, from the lost days) - ebs 인터넷강의- 위키백과 - 레포트넷 - 사이버 국어서당 오지랖- 고전문학의 모든것

  • `향가의 향찰해독`에 대하여
  • 향가라고 부르지 않는다. 결국, 향가는 양식상의 명칭이 아니라 표기문자상의 명칭이 되고 말았다. 양주동은 향가의 다른 명칭 새내가 신라와 동의어라 보아 향가를 신라의 가요 즉, 사뇌가(詞腦/思內歌)라는 이름으로 쓸 것을 주장한 적도 있다.(『조선고시가연구』) 그러나 일반적으로 문헌상에서 사뇌가라는 명칭은 향가 중 일부 작품군을 칭하는 것으로, 주로 그 형식이 정돈되고 완성된 10구체를 일컫는 경우가 많다.향가는 우리 나라 최초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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