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졸업][관광경영] 서비스품질이 구매가치, 고객만족및 고객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1.18 / 2019.12.24
- 5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2건 (구매금액의 3%지급)
- 5,2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2004년 2월 졸업논문입니다.
- 목차
-
Ⅰ. 서론 1
1. 문제의 제기 및 연구목적 1
2. 연구의 방법 및 범위 1
Ⅱ. 이론적 배경 2
1. 서비스가 외식업에 기여하는 영향에 대한 이론적 고찰 2
가. 외식업의 정의와 특성 2
나. 외식업과 서비스의 상관관계 2
다. 구매요건 3
2. 서비스 품질에 대한 연구 3
가. 서비스 품질 3
나. 전통적 외식업에서의 서비스 품질 5
다. 현대적 외식업에서의 서비스 품질 6
라. 서비스 품질의 측정 6
3. 구매가치 15
가. 구매가치의 개념 16
나. 구매가치의 측정 17
4. 고객만족 22
가. 고객만족의 개념 22
나. 고객만족의 측정 23
5. 고객 충성도 25
가. 고객 충성도의 개념 25
나. 고객 충성도의 측정 26
6. 서비스품질, 가치의 고객 충성도와의 관계 27
가. 품질과 구매의 관계 28
나. 구매와 고객만족의 관계 28
다. 고객만족과 고객 충성도와의 관계 28
Ⅲ. 연구의 설계 및 조사방법 29
1. 연구모형 및 가설의 설정 29
가. 연구모형 29
나. 연구가설 설정 30
Ⅳ. 가설의 검증 및 결과의 해석 31
1. 표본의 특성 및 신뢰성/타당성 검증 31
가. 표본의 인구 통계적 특성 31
나. 측정도구의 신뢰성/타당성 검증 32
다. 서비스품질 및 고객충성도 차이분석 32
2. 가설의 검증 33
3. 분석결과의 논의 34
Ⅴ. 결론 35
1. 연구의 요약 및 시사점 35
가. 연구결과의 요약 35
나. 이론적, 실무적 시사점 36
2. 연구결과의 한계 및 과제 37
참고문헌 38
설 문 지 40
- 본문내용
- 1960년대 보릿고개를 넘어 7-80년대 새마을 운동 등의 국민들 모두의 경제부흥을 위한 노력의 결실로 2003년 현재 소득수준의 향상, 여가시간의 증대, 맞벌이 부부의 증가, 생활패턴의 변화 등으로 우리나라의 외식산업은 연평균 10%에 달하는 성장률을 나타내었다. 통계청 자료에 의하면 국내 외식산업의 규모는 국내 유수 대기업 등의 참여와 외국 외식기업들의 활발한 국내 진출에 힘입어 1998년에는 28조원, 2000년대에 와서는 30조원을 훌쩍 넘는 거대한 시장이 형성되고 있다고 한다. 시장이 커지는 만큼 경쟁도 훨씬 치열해지게 되어 현재 우리나라의 외식시장은 과부하라고 할 만큼 여러 경쟁사들이 즐비하고 있다. 이러한 때 튼튼한 기반을 가지고 있지 않은 회사들은 살아 남기가 힘들다. 그러나 꼭 그렇지만은 않다는 것을 또 마니 볼 수 있는 것이 오늘날의 외식업이 아닌가 한다. 커다란 프랜차이즈 회사라 하더라도 고객으로부터 외면 받는다면 그 외식업체는 더 이상 발붙일 곳이 없어질 것이다. 이처럼 외식산업 환경이 어느때보다도 급변하고 있는 때 현대의 외식산업은 그냥 식사나 음료와 같은 유형의 상품이외에도 제공되는 부수적인 인적 서비스, 분위기 등의 무형의 상품도 포함하는 것이다. 특히 외국계 패밀리 레스토랑이라든지 인스턴트 문화를 공략한 패스트푸드의 국내에서의 활동 여파로 외식 서비스 품질의 중요성을 새롭게 인식 시켜주는 계기가 되었고, 이에 외식산업에
- 참고문헌
-
1. 국내서적
강병서 . 김계수 (2000), [사회과학 통계분석], 고려정보산업.
강병서 (1999), [인과분석을 위한 연구방법론], 무역경영사.
서성한 (1998), [소비자행동의 이해], 박영사.
박기안 (1998), [마케팅론], 법경사.
신재영 . 박기용 (1999), [외식산업개론], 대왕사.
이유재 (1999), [서비스 마케팅], 학현사.
2. 국내 논문
강민규, 서비스 품질과 고객만족 및 재구매의도에 관한 연구, 경희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02),
권복희, 쇼핑가치에 따른 제품 가치 지각 및 재구매의도에 관한 연구, 세종대 대학원 경영학 석사(2000. 2.)
권순천, 서비스품질이 쇼핑가치, 고객만족 및 고객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한양대 대학원 석사논문, (2002),
김성혁, 고호석, 패밀리 레스토랑 이용객의 서비스 품질 속성에 대한 기대와 만족차이에 관한 연구, 한국관광학회, 1998, 제22권 제1호, p.87.
신은영, 패밀리 레스토랑 서비스 품질이 고객만족과 애호도에 미치는 영향, 동아대 대학원 석사논문,(2001), p.
이수광, 호텔 서비스 품질과 고객만족 및 구매의도의 상관성에 관한 연구, 관광학연구, 1997, 제 21권 제1호, p105.
3. 국외논문
(Bitner and Hurbert, 1994 ; Cronin and Taylor, 1992 ; Oliver, 1993)
(Bolton and Drew, 1991 : Churchill and Surprenant, 1982 ; Woodruff, Cadotte and Jenkins, 1983)
(Kasper and Lemmink, 1990)
Asubonteng, Pautuic, McCleary, Karl J. and Swan, J. E.(1996), SERVQUAL reviaited; a critical review of service quality, Journal of Service Marketing, Vo
자료평가
- 정말 많은 도움이 됐습니다... 잘하셨네여
- leejb4***
(2004.12.16 13:43:02)
- 정말 많은 도움이 됐습니다... 잘하셨네여^^
- dsy***
(2004.11.12 03:23:01)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졸업논문]한국 외식업 프랜차이즈의 문제점과 발전방안
- [학사] [경제학사] 하이에크의 경제이론
- [졸업논문] VMI 도입 기업 사례분석을 통한 VMI 성공요인 분석
- 제4차 산업혁명에 따른 물류분야의 변화
- [경영] 미래사회를 이끌어가는 기업가정신
- [졸업논문] 인터넷마케팅의 국내외 기업 사례분석과 전략에 관한 연구
- [졸업][경영정보] 국내 인터넷쇼핑몰 현황과 소비자인식에 관한 실증적 연구
- [ 세계적인 지역축제 성공요인과 지방 축제의 성공전략 ] 세계적인 지역축제 성공요인과 지방 축제의 성공전략
- [금융] 금융환경 변화에 대응한 새마을금고의 대처방안
- 남성복 패션 마케팅 전략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