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정의 사회적 기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4.04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교육 ․ 사회 ․ 문화
1) 사회의 기능과 교육
2) 학교의 사회적 기능
3) 문화와 교육
2. 사회화와 교육
1) 사회화의 개념
2) 정치적 사회화와 교육
3. 사회계층과 교육
1) 사회계층의 개념
2) 사회계층의 결정요인
3) 사회계층과 교육
4) 교육과 사회계층의 이동
4. 사회변동과 교육
1) 사회변동의 개념
2) 현대 사회변동의 내용
3) 현대 사회변동의 특징
4) 사회변동의 원인
5) 사회변동과 교육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사회의 기능과 교육

① 사회구성원으로 하여금 성적(性的) 충원과 환경에 대해서 적절한 관계를 맺을 수 있도록
만들어야 한다.
:: 환경에의 적응력과 적절한 성적 관계를 맺을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 무엇보다도 학습이
필요
② 역할을 나누고 사회구성원들에게 역할을 부여해야 한다.
:: 사회의 분업적 성격은 노동의 분업을 불가피하게 하고 있으며, 개인이나 집단의 역할이 원활하게 수행될 때 사회는 유지되고 발전할 수 있음
(현대사회는 개인에게 다양한 역할을 요구하고 있으며, 개인의 역할 문제는 교육뿐만 아니라 경제 사회와 밀접한 관계가 있으나, 결정적인 요인은 교육)
③ 구성원을 위해서 의사소통의 수단을 마련해 주어야 한다.
:: 인간은 언어를 사용하는 존재로서 인간문화의 핵심도 언어이며, 생존의 수단 역시 언어임.
④ 인지적 경험과 지향을 공유하도록 해야 한다.
:: 사회 규범은 구성원들의 경험세계를 비슷하게 만들며, 앞으로 어떻게 해야 한다는 것을 예견할 수 있게 해줌
⑤ 이상(理想)과 목적을 확립해야 한다.
:: 민주사회에서의 제도교육을 통해 사회의 이상과 목적을 인식시키고 이상과 목적 달성을 위한 노력을 격려하며, 현실적 모순에 대해 비판하게 함으로써 사회의 점진적인 발전을 이루게 됨
⑥ 사회통제의 기준과 규칙을 분명히 제시해 주어야 한다.
:: 사회는 교육을 통한 사회통제가 필요하다는 인식과 통제의 기준과 규칙, 그리고 사회생활의 원리가 무엇인가를 학습하도록 해야 한다.
⑦ 사회구성원을 사회화시킨다.
:: 사회적 이상과 목적, 규범과 통제방법을 이해하여 사회적으로 가치 있는 것과 바람직한 인간관계 기술을 습득하도록 해야 한다.

참고문헌
『교육과정과 평가』/ 김동환, 권낙원 공저/ 상조사/ 1995
『교육과정 및 교육평가』/ 김인식, 권요한, 정창기오 공저/ 교육과학사/ 1992년
『교육과정 및 교육평가』/ 김종화, 김봉진 공저/ 형설출판사/ 1999
『교육학개론』/ 이형행/ 양서원/ 1997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 교육과정 설계와 철학적, 사회적 기초 연구
  • 교육교육은 미래 준비를 위한 것이므로 실생활 교육 반대 P교육철학pEPRNE본질주의 (Essentialism)교육과정의 철학적 기초문화를 구성하는 가장 본질적인 것을 교육을 통 해 계승교과는 문화유산의 핵심과 본질로 구성아동의 흥미보다 노력과 탐구의 과정 중시교사중심의 교육교육철학PEPRNE실험주의( Experimentalism) 진보주의(Progressivism)지식의 사회적 유용성을 지식의 가치로 삼음미국에서 듀이에 의해 진보주의로 발전아동은 경험을 통해

  • 교육과정의 사회적 기초
  • 교육 과정의 사회적 기초 교육과정의 사회적 기초 (1) 기능이론 기본 전제 사회 계층에 대한 입장교육에 대한 관점하위 이론(2) 갈등이론 기본 전제사회 계층에 대한 입장교육에 대한 관점하위 이론미시적 접근 이론상호 작용 이론상징적 상호작용이론이 강조하는 것상호 작용 이론교환 이론민속 방법론신 교육사회학교육과정의 사회적 기초 * 거시적 접근이론1. 기능 이론2. 갈등 이론* 미시적 접근이론1. 해석학적 이론2. 신 교육사회

  • [교육과정] 교육과정 구성의 기초
  • Ⅰ. 머리말교육과정에 대한 정의는 분분하지만 이를 종합적으로 정리하면 ‘교육의 이념 및 교육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학교가 마련한 일련의 의도적 학습과업의 체계’로 결론지을 수 있다. 그리고 여기에서 교육과정 범위의 구성이란 교육 목표 설정 및 교육내용의 선정과 조직, 교수-학습 과정을 포함하는 것이라 할 수 있다.이러한 교육과정은 시대 ․ 사회적인 변화에 따라 요청되는 지식 등을 교육과 어떻게 관련지을 것인가를 따지는 것에서부

  • 교육과정의 사회학적 기초
  • 교육과정 및 교육평가 - 교육과정의 사회적 기초 A. 거시적 접근 이론 - 사회, 조직구조, 문화체제 속에서 학교가 수행하는 역할을 분석교육과정 및 교육평가 - 교육과정의 사회적 기초 1) 기능이론 1950년대까지 주류를 이루었던 교육사회학 이론으로 대표적인 학자로 Durkheim 과 Parsons가 있다. 기능이론에서는 사회의 본질을 부분의 ‘합성’ 인 하나의 체계로 본다. 이를 비유해서 말하면 전체사회는 body이고, 사회 내의 개인, 학교 등은 폐, 위장 등의

  •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 C형)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이론적 기초, 교육목표 및 원리, 교육과정에 대해 설명하고
  • 기초1)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역사적 배경2)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이론적 기초(1) J. Dewey의 진보주의 교육사상(2) Piaget의 사회 구성주의(3) Vygotsky의 사회 문화적 접근법(4) 브론펜브레너(Bronfenbrenner)2.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교육목표 및 원리1) 교육목표2) 교육원리(1) 프로젝트 활동을 통한 발현적 교육과정(2) 상징화 주기(multi-symolization)의 활용(3) 다상징화(4) 기록화(Documentation)(5) 표상을 통한 학습(6) 사회적 상호작용3. 레지오 에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