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과정 유아교육과정 구성의 기초사회적 기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5.14 / 2019.05.14
  • 9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사회적 기초
- 한 사회의 교육과정은 사회의 변화를 반영, 끊임없는 그 사회 변화의 양상을 흡수하며 변화, 현재 사회의 모습에 대한 통찰과 다가올 미래 사회의 모습에 대한 예견, 예견된 미래 사회에 적합한 사회 구성원을 양성하기 위한 내용을 담아야 한다.
- 의도를 가지고 현 사회에서 요구하는 인간으로 키운다는 자체는 사회적 현상을 반영하는 것이며, 바로 교육과정 구성의 사회적 기초를 형성하는 것이다.
1. 현대 사회의 특징 - 변화
1) 산업화 - 노동자 계층 형성 → 거대 도시 탄생
- 공업화 → 多 노동력 필요 → 여성 취업률 증가
- 대가족 → 핵가족
- 가족 해체
- 개인주의적 가치관 발달
- 빈부격차 → 소외 계층 형성
- 사회 이동의 증가
- 자연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 부족
2) 정보화 - 지식 산업이 주요 산업
- 멀티 미디어의 통합
- 통신 기술의 발달 ( 메신저, 핸드폰, E-mail 등)
- 정보의 디지털화 ( 신문, 서적 → 인터넷 )
- 정보 격차의 발생 → 사회 구성원 간의 격차
- 비 도시 주민의 결정권 행사 편리
3) 세계화 - 이민, 이주 多
- 다른 나라의 문화 경험 기회 多
- 정체성 고갈 → 획일화
- 경제적 식민지 강화 → 사회 갈등 유발
4) 다양화 - 다양한 문화의 공존과 내인성 문화의 창조
- 가치관의 급격한 변화 → 적응문제
- 세대간의 단절
2. 현대 사회 유아의 특징
- 취업 여성의 증가, 이혼의 증가, 주말부부의 증가, 자녀 수 감소, 주거생활 변화
→ 결손가정, 유기, 보호의 결핍 → 신체적, 정신적, 정서적 장애
- 부모의 자식에 대한 지나친 기대 → 심리적 압박감 → 정서적 불안정
- 과잉 보호 → 의존성
- 타인과 소통하는 기술과 태도 부족
- 생활 습관과 규율을 잘 지키지 않음
- 대인관계와 환경과의 상호작용 결핍 → 정서적 안정성 부족
- 한 자녀 가족 → 이기적이며 남을 배려하여 어울려 사는 마음 부족
- 미디에 매체에 무분별한 노출 →폭력성
- 지나친 학습 동기 부여 → 경쟁 과열화 → 공동체 의식 저하
- 컴퓨터와 놀이시간 증가 → 일방적 놀이 → 또래 유아와의 놀이 어려움
3. 유아교육과정이 추구하는 방향
1) 복지 사회 구현
- 고대 그리스 플라톤 ‘ 유아기의 중요성과 바른 훈육, 발달은 복지 국가의 초석이 된다.’
페스탈로치, 루소, 프뢰벨 등도 유아의 복지의 중요성에 대해 주장
- 인도주의(인간 존중 사상)., 평등주의(인간의 가치 평등), 보상주의(사회적 실조 대상의 구제) 기본이념
- 복지사회(사회의 구성원 모두에게 고르고 균등한 혜택) → 교육적 복지(교육의 기회 균등)
- 인간으로서의 가치를 유지
- 행복한 삶을 보장
2) 인성 교육 및 사회성 교육
- 저 출산, 이혼율의 증가, 별거가족 증가 → 가족간의 인간관계의 폭 제한
- 사이버 상의 익명성 → 타인에게 공격성 유발
- 바람직한 인성과 타인을 배려하고 함께 어울리는 사회성 발달
- 가족애, 형제애, 동료의식, 공동체 의식, 협동, 어울리기, 애향심, 애국심,
이타주의, 휴머니즘, 멤버십, 도덕성, 책임감 형성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영유아보육과정 정리
  • 유아교육과정의 접근법ㆍ유전적 성숙주의(생득주의적 견해)ㆍ루소, 게젤, 프로이드 이론에 기초ㆍ지식을 보는 관점 : 지식이 외부에 존재하기 때문에 유아가 알려고 할때 가르치면 된다.ㆍ교사의 역할을 살펴보면 : 소극적이다.~유아가 흥미와 준비도를 나타낼때교수 자료를 준비하고 교육적 경험을 제공한다.ㆍ학습제시 시기는 : 유아가 학습의 준비도에 이르렀을때 학습을 제시한다.3.구성주의적 유아교육과정의 접근법ㆍ상호작용주의(실존주

  • [영유아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덕성여자대학교 - 상호작용에 기초한 유아교육과정(이론적 배경, 교수학습 원리, 교육과정 계획 및 운영, 활동 전개의 실제)
  • 기초한 유아교육과정 상호작용 이론의 이론적 배경을 살펴보면 상호작용 이론에 기초한 교육과정은 유아의 주변의 물리적 사회적 환경과의 상호작용을 통하여 성장하고 발달한다는 상호작용의 철학 및 발달적 원리에 의하여 구성되고 유아가 주변 세계에 대해 적극적인 탐색을 하고 상호작용을 촉진하면서 교육 활동으로 구성 되며 듀이(Dewey)가 말하는 유아는 주변 세계와 접촉하고 끊임없는 경험을 쌓으면서 하나의 인격체가 형성된다고 하고 상호

  • 영유아 교육과정의 구성
  • 사회적 가치유아교육전문가의 견해문화의 요구유아의 발달, 학습 이론< 목적과 목표를 설정하는 근원 >(2) 영∙유아 교육목표 설정의 원리1. 영∙유아교육과정의 목적과 목표는 철학, 심리학, 사회학적 기초를 반영한다.가. 우리나라 헌법에 명시되어 있는 국가이념, 즉 민주주의 철학을 바탕으로 구성영∙유아 교육의 목적: 교육기본법에 기초하여 설정기본법의 교육목적: 홍익인간 정신 이념 아래 인격을 도야하고, 민주시민 자질을 갖추게

  • 유아 교육 과정 접근법 비교(성숙주의, 구성주의, 환경주의)
  • 유아 교육 과정 접근법 비교(성숙주의, 구성주의, 환경주의)Ⅰ. 서 론 유아교육에 대한 관심은 유아교육의 중요성에 대한 강조에서부터 점차로 유아교육에 있어 무엇(what)의 문제와 방법(how)에 그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Clarke-stewart등의 연구(1988)는 이러한 경향을 연대별로 구분하여 잘 설명해 주고 있다. 즉, 1967년의 주요관심은 유아교육의 중요성에 있었으며, 1972년에는 가장 최적의 유아교육프로그램을 찾는 일이었다고 하였다. 유아교육의 발달에

  • 유아교육과정3공통) 유아교육과정접근법 중 성숙주의, 행동주의, 구성주의접근법을 개념, 특성, 목표, 환경구성 일과운영 교수학습방법, 교사의 역할에 따라 비교설명하시오0k
  • 구성주의는 사고하는 개인이 자신의 경험을 기초로 해서 아는 것을 구성한다는 가정에서 출발한다. 다시 말하면 구성주의란 지식에 관한 새로운 관점 즉, 지식은 개인과 독립적으로 존재하는 것이 아니고 환경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개인에 의해 구성된다는 점을 강조하는 이론이다. 나아가 지식의 구성 과정에서 개인의 능동적 참여뿐만 아니라 사회적 맥락에서의 상호작용의 중요성도 강조한다. 인간이라는 존재의 본질이 무엇인지, 유아를 어떤 관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