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문화론] 영국의 소비문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4.04 / 2019.12.24
  • 2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 전개과정 (p3)

Ⅱ 본론
1.영국인의 특성 (p.4)
1)이중성
2)냉소주의
3)예의차리기

2.영국인의 생활상 (p.5)
1)의생활
2)식생활
3)주생활
4)기타

3.영국인의 소비문화 (p.8)
1)NO BRAND
2)필요없는 것은 절대 사지 않는다
3)중고제품과 벼룩시장
4)작은차 천국
5)DIY문화
6)크리스마스와 헤로드 백화점

4.영국인들의 최근의 소비경향 (p.12)
1)온라인 쇼핑의 급속한 증가
2)10대의 소비증가
3)여성의 소비증가
4)패스트푸드 시장의 성장
5)스포츠웨어의 주류패션으로의 이동

Ⅲ 결론 - 종합정리 (p,16)

참고문헌 (p.17)
본문내용
한 나라의 소비문화를 설명하는데에 있어서 먼저 그 나라의 국민성을 살펴보는 것이 우선되어야 할 것이다. 문화라는 것은 그 나라 국민들이 어떠한 상징체계를 갖고 있느냐에 따라 달라지며, 특히 소비문화는 총체적인 문화위에 성립되는 것으로서 국민성을 알지 않고는 결과로서의 소비문화를 설명할 수가 없다. 그리하여 영국의 소비문화를 설명하기 위해서 본론의 첫부분에서 영국인의 전반적인 국민성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여기서 고찰한 국민성은 다음에 전개될 영국의 소비문화와 관련지어 결론부분에서 다루어질 것이다.

다음으로 영국인의 기본생활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기본생활이라 함은, 영국인들의 현재생활양식에 초점을 둔 것이며, 현재생활에는 과거의 전통생활 양식과, 현대적인 생활양식이 모두 포함된 종합적인 내용으로 다루었다. 의생활, 식생활, 주생활 등 영국인의 삶의 방식을 통해서 가장 기본적인 소비문화가 어떠한 식으로 이루어지고 있는지에 대해 살펴보았다.

의식주생활 다음으로 영국인의 기본적인 소비특성을 알아보았다. 노 브랜드 추구, 벼룩시장, DIY. 작은차 등 소비에 대한 영국인들의 관념을 가장 잘 드러나는 부분들에 대해 다루었다. 영국인들이 과연 어디에 소비하며, 언제 소비하는지, 어떠한 방식을 소비하는지에 대해서 현대의 영국소비자들의 삶을 비춰봄으로써 고찰하였다.

마지막으로 영국에서 나타나는 최근의 소비경향에 관심을 가졌다. 영국인의 국민성, 영국인의 기본적인 생활양식, 그리고 영국인의 소비문화는 전통과 현대와 혼재된 복합적인 산물이다. 물론 과거와 현재는 시간의 흐름이기 때문에 정확한 구분을 지을 수 없지만 앞의 부분이 과거와 현대가 적절히 혼합되어 있는 상태였다면, 이부분에서는 좀더 현대적인 면이 많이 드러나는 소비문화에 중점을 두었다. 즉 2000년대 영국의 소비는 어떻게 변화하였는가에 초점을 맞춤으로써, 과거에 대한 고찰과 현대의 조명까지 시도하였다.
참고문헌
박종성, 『더 낮게 더 느리게 더 부드럽게』, 한겨레신문사, 2001,
이식․전원경, 『바꾸지 않아도 행복한 나라』, 도서출판 리수, 2000,
정미선, 『이층버스와 버버리코트』, 김영사, 1999,
박재영, 『여왕의 핸드백엔 무엇이 들었을까?』, 도서출판 다지리, 2000,
김재풍 『영국사회와 문화』 조선대학교출판부
김인성 『그대가 꿈꾸는 영국 우리가 사는 영국』 평민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문화와 소비자 행동
  • 소비자행동 이론에서 굉장히 많이 사용되는 개념이다. -엥겔,블랙웰, 미니아드-태도의 정의는 “태도란 사람으로 하여금 주어진 사물 또는 대안에 대하여 지속적으로 호의적, 혹은 비호의적 으로 반응하게 하는 전반적인 평가이다.”사람들이 태도는 그들이 가지고 있는 가치관에서 이끌어지며 태도는 문화적인 요소를 지니게 된다. 9.태 도 사례빨강은 오랫동안 일본에서 사랑받아온 색상이며,일본에서 다양한 빨강은 각기 다른 이미지를 가진다.

  • [소비자행동] 문화적 영향이 남녀 소비 행동에 미치는 영향
  • 문화적 영향에 따른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하지만 연령이나 자신이 처한 상황, 자신이 속한 집단의 분위기나 그 나름의 문화적 특징, 그리고 합리성과 개인주의를 강조하는 서구의 가치관의 전파로 인해 다른 모습으로 나타나게 된다.3. 결 론 - 문화의 변모양상을 중심으로지금까지 다른 문화와 비교하여 우리나라의 문화는 어떻게 다른지, 또한 우리 문화 내에서의 남녀의 차이, 그리고 소비행동에 있어서의 남녀의 차이는 어떠한지에 대하여 생각

  • 코카콜라가 인류에 미친 영향
  • 목 차서 론 본 론 1. 코카콜라의 소개 2. 코카콜라의 성장 전략 3. 미국문화, 대중문화, 소비문화 속의 코카콜라 4. 코카콜라의 사회적 영향 결 론 Reference Ⅰ. 서 론영국인이 fish & chips 를 먹을 때, 프랑스 인들은 프렌치프라이를 먹는다. 터키인들은 케밥을 먹고, 인도에서는 카레를 먹는다. 중국에서는 자오즈나 미엔펀을 먹고, 한국에서는 김밥천국의 김밥 혹은 김치볶음밥을 먹을 것이다. 그렇다면 미국에서는 무엇을 먹을까? KFC의 닭튀김이나 맥

  • [국제경영학] 삼성전자의 기업사례 분석
  • 론반도체 시장에서의 계속되는 수익성 악화 문제, 휴대폰 시장에서의 시장 점유율 하락, 전자제품 시장에서의 수요 포화 상태 등 각 사업 분야에서의 커다란 문제들에 직면하고 있다. 이 같은 국내 시장의 선두주자인 삼성전자의 3가지 사업 분야 문제는 곧 우리나라의 산업문제와도 직결된다. 국내 리딩 업체인 삼성전자의 수출 감소세와 세계시장에서의 하락세는 우리나라의 수출 경쟁력의 감소와 전반적인 산업 분야의 침체를 불러일으킬 수 있

  • 미국과 영국의 광고 비교를 통한 문화 차이 연구
  • Applying Hofstede model to UK and US < 목 차 >서 론본 론1. 연구 목적 및 방향1) 연구 목적(Research Question)2) 가설 Hypothesis3) 연구 방법4) 문헌연구 Literature review 및 이론적 배경2. 영국의 문화적 배경 1) 역사적 배경2) 사회적 배경3) 정치적 배경4) 경제적 배경5) 문화적 배경3. 미국의 문화적 배경1) 역사적 배경2) 사회적 배경3) 정치적 배경4) 경제적 배경5) 문화적 배경4. 홉스테드 문화적 차원 모델1) 권력거리2) 집단주의-개인주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