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과 영국의 광고 비교를 통한 문화 차이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5.15 / 2015.05.15
  • 3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서 론

본 론

1. 연구 목적 및 방향
1) 연구 목적(Research Question)
2) 가설 Hypothesis
3) 연구 방법
4) 문헌연구 Literature review 및 이론적 배경
2. 영국의 문화적 배경
1) 역사적 배경
2) 사회적 배경
3) 정치적 배경
4) 경제적 배경
5) 문화적 배경
3. 미국의 문화적 배경
1) 역사적 배경
2) 사회적 배경
3) 정치적 배경
4) 경제적 배경
5) 문화적 배경
4. 홉스테드 문화적 차원 모델
1) 권력거리
2) 집단주의-개인주의
3) 남성주의-여성주의
4) 불확실성 회피 성향
5) 장기지향성 우세
5. 문화와 커뮤니케이션 패턴
1) 영국문화와 홉스테드 문화적 차원 모델
2) 영국광고와 홉스테드 문화적 차원 모델
3) 미국문화․ 광고와 홉스테드 문화적 차원 모델
6. 광고 분석
1) 내용 분석
2) 분석 절차
3) 분석 유목
4) 분석 결과

결론 및 한계점

부 록
참고 문헌 및 사이트

본문내용
서 론

14세기 과학이 발달하고 무기가 발달하면서 영국과 미국은 세상의 중심으로 힘을 발휘하기 시작하였다. 세계의 두 중심 축이라고 할 만큼 그 세력이 확장 되었으며 이는 2차 세계대전 이후 미디어가 본격적으로 발달하면서 심화되었다. 특히 2차 세계대전 이후, 미국과 영국은 미디어 네트워크의 중심으로 거듭나며 세계로 뻗어나가는 모든 네트워크를 장악하기 시작하였고, 이 때를 시발점으로 이 두 국가들은 중심-주변 시스템(center-periphery system)의 ‘중심’으로 여러 분야에서 자신들의 문화를 세계 각국으로 전파시켜왔다.
세계화가 진행되면서 여러 국가들의 문화와 라이프 스타일이 공유되고 있지만, 아직도 미국과 영국이 그 중심에 서 있다는 것은 명백한 사실이다. 우리 조는 이 두 국가들이 같은 언어를 사용하고 일찍부터 상업과 미디어가 발달했다는 점, 각기 다른 방법으로 -미국은 헐리우드 영화 제작을 중심으로 그리고 영국은 문학작품들을 중심으로- 자신들의 사상과 철학을 예전부터 세상에 전파 해 왔다는 점, 그리고 지금 세계 네트워크의 중심을 맡고있다는 점에서 공통점이 많을 것이라고 생각하였다. 이러한 역사적 배경과 선진화된 기술, 현 미디어·문화의 파워홀더로써의 역할을 바탕으로 두 국가들의 큰 공통분모들이 광고 소구에서도 비슷한 경향으로 나타나는가, 혹은 다르게 나타나는가를 연구해 보도록 하였다.

본 론

1. 연구 목적 및 방향

1) 연구목적
광고는 기본적으로 소비자가 구매하려는 과정 속에서 큰 역할을 한다. 광고는 정보제공의 매체이면서도 소비자를 구매하도록 설득하려는 목적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광고에는 여러 가지 요소가 복합적으로 구성되어 있다. 한 나라의 문화나 가치가 포함되어 있으며, 다양한 방식과 형태로 제작된다. 아무리 creative가 강조된 광고라 할지라도 그 나라의 문화와 가치로부터 배척되어 진다면 그 광고는 올바른 기능을 할 수가 없다.
따라서 광고는 한 나라의 모습을 대변하면서도 소비자들을 구매에 이르기까지 보이지 않는 영향력을 끼친다. 광고의 역사가 그리 오래되지는 않았지만 사회는 복잡해지고 점점 방대해짐에 따라 소비자들 또한 다양한 양상을 띠며, 이에 따른 광고연구의 발전 속도 또한 급격히 빨라졌다. 사회학자들도 이를 바탕으로 다양한 연구가 진행 중이다. 이처럼 광고는 소비자를 끌어들이는 목적을 가지지만 복잡한 이해관계와 한 시대를 내포한다는 점에서 학문적 연구의 가치를 이끌어 낼 수 있는 것이다.

참고문헌
·글로벌 브랜드 커뮤니케이션, Marieke de Mooij, 2007, 김유경·전성률 옮김, 나남출판사
·The nature of human value, M.rokeach, 1973
·www.globalwindow.org
·www.kotra.or.kr
·www.kita.net
·http://ukinrok.fco.gov.uk/ko
·“문화로 읽는 영국인의 자화상” 박지향 저서
·글로벌 세계 대백과사전 - 미국
·마이너리티 역사-혹은 자유의 여신상 / 손영호 / 살림출판사 / 2003
·미국개황 / 외교통상부 / 2009
·미국사 / 이주영 / 미래엔출판사 / 2009
·미국, 야만과 문명의 두 얼굴 / 박영배 / 도서출판 이채 / 1999
·미국의 좌파와 우파 / 이주영 / 살림출판사 / 2003
·미국인의 탄생-미국을 만든 다원성의 힘 / 김진웅 / 살림출판사 / 2006
·미국 정부와 정치 / 미국 정치 연구회 / 오름 / 2013
·사회학설사 / 고영복 / 사회문화연구소 / 1994
·세계의 사상 - 미국 / 고영복, 사문연 편역 / 사회문화연구소 / 2002
·인포피디아 USA / 주한 미국대사관 공보과 / 2004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해외홍보][해외PR][해외][홍보][PR][방송]해외홍보(해외PR)의 필요성, 해외홍보(해외PR)의 문화콘텐츠산업, 해외홍보(해외PR)의 방송, 해외홍보(해외PR)의 사례, 향후 해외홍보(해외PR)의 활성화 방안 분석
  • 문화상품 집중 개발5) 견본시․국제대회를 통한 해외진출 지원6) 문화콘텐츠산업의 세계진출 계기 마련 및 수출 촉진7) 아리랑TV 해외위성방송 실시3. 문화콘텐츠산업의 해외 진출시 애로사항1) 일반적인 애로사항2) 설문조사를 통해 살펴본 주요 애로사항 분석Ⅳ. 해외홍보(해외PR)의 방송1. 해외방송의 발전단계(국가홍보방송 중심)1) 1단계2) 2단계3) 3단계4) 4단계2. 각국 해외방송 운영 비교1) 미국2) 영국3) 독일4) 프랑스5) 일본6) 중국3. 선진

  • [글로벌브랜드커뮤니케이션] 미국과 영국의 소비자가치가 광고 속에 미치는영향
  • 광고요소의 차이를 통해 문화적 영향을 추정하는 간접적 검증방법이 주류를 이루어 왔으나 실제로 문화 간 나타나는 소비자의 핵심가치가 광고 속에 어떤 형태로 반영되어 있는가에 대한 직접검증에 소홀히 하였다.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미국과 영국의 사례를 통해 연구된 일반적 가치개념에 토대를 두면서 미국과 영국의 보편적인 가치체계를 구성하고, 소비자의 핵심가치가 광고 표현 속에 어떤 형태로 반영되어 있는가를 비교 분석해 보기로 한다.

  • [포스트웰빙] 가족과 광고로 통해 본 한국의 웰빙현상과 그 현상의 진행적 미래상
  • 연구자의 자세를 갖추었으면 하는 먼 과거에서 바라보는 미래의 우리 연구자에게의 바람이다.앞으로 진행될 연구의 핵심을 살펴보자면 다음과 같다.(목차의 항목과 차이를 둠은 중요성과 관현 있음)Ⅰ. 서론 - 비교문화의 제시를 통한 가족과 광고의 중요성한국사회에서의 웰빙은 요가와 스파, 피트니스 클럽을 즐기며 명품을 사는 이들의 생활방식으로 인식되고 있으며 이는 웰빙의 모국이라 알려지는 미국의 여유롭고 조화로운 것과는다른 한국

  • [프랑스 문화의 이해]프랑스 광고 연구
  • 광고는 제작되어진 나라의 경제, 문화, 시장상황, 광고시장등과 관련된 여러 가지 요소에 의해 영향을 받게 된다. 또한 이런 요소들에 의해 광고는 제작된 나라마다 각각의 특징을 지니게 된다. 각 나라의 광고를 살펴보면 미국의 광고를 ‘상업적’, 영국의 광고를 ‘해학적’, 독일의 광고는 ‘이성적’ 이라는 특징을 갖고 있다. 이렇게 각 나라의 광고의 특징을 살펴보고 연구를 통해 우리나라의 광고와 비교 연구가 가능하고 어떤 영향을 받을 수 있

  • [의료, 치예, 교양] 흡연, 음주, 마약과 구강건강
  • 연구는 1950년 Wynder등과 Levin, Doll 과 Hill 이 흡연과 폐암의 원인적 관련성을 규명하는 대규모 사례-비교군 연구결과를 발표하고 나서부터이다. 이후로 흡연의 건강적 피해에 대한 연구는 미국과 영국을 중심으로 꾸준히 이루어져 왔으며 동양에서는 1960년대 중반부터 주로 일본에서 여러 형태의 역학연구가 이루어져 왔다. 흡연과 암과의 관계에 관한 의학적 연구는 20세기 이후 흡연 사망률이 급증하였는데 이것이 담배소비량의 증가와 일치하는 것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