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문화) 청소년의 이해 - 청소년과 청소년문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4.03 / 2019.12.24
- 1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추천 연관자료
- 청소년문화2) 문화상대주의 설명하고 청소년문화를 이해하는데 있어서 문화상대주의적관점이 필요한이유 설명하시0k
- 청소년교육현장의이해4공통 청소년수련관과 청소년수련원 청소년문화의집의 차이점 청소년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자질과 특성에 대해 논하시오00
- 2021학년도 2학기 출석수업대체과제물 청소년교육 2학년 청소년문화
- 2021학년도 2학기 출석수업대체과제물 청소년교육 2학년 청소년문화1
- 2023년 2학기 방송통신대 청소년교육현장의이해 중간과제물)청소년수련관과 청소년수련원, 청소년문화의집의 차이점 청소년수련관의 주요 기능과 청소년수련관에 종사하는 청소년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자질과 특성
- 목차
-
청소년과 청소년 문화
1. 청소년의 개념
(1) 아동의 발견
(2) 청소년의 개념
(3) 초자아의 회복
2. 청소년 문화
(1) 문화의 개념
(2) 청소년 문화의 가능성
<참고 문헌>
- 본문내용
-
청소년과 청소년 문화
1. 청소년의 개념
청소년이라는 개념은 지금도 만들어지고 있는 미완의 개념이다. 이 개념은 아직 모호하기도 하고 어쩌면 낯설기까지 하다. 청소년에 관한 수많은 논의가 있어 왔지만 그런 논의들은 특정한 문제를 드러내는 일부 청소년에게만 해당되는 축소된 담론이거나, 성인들의 시각으로 청소년의 삶을 규정하려는 편향된 시도들인 경우가 대부분이었다. 누가 청소년이며 그들이 왜 청소년인가 하는 근본적인 질문들이 생략된 채 축소된 담론이 섣불리 일반화되거나 억압과 보호 위주의 정책들이 중첩되다 보니, 우리 모두는 청소년의 진면목에 대해 매우 낯설다.
청소년이라는 개념의 모호성은 바로 이렇게, 특정 문제들을 중심으로 하는 교정 담론과 보호 위주의 정책이 진정 얼마나 타당한 것인지를 잘 알수 없다는 데에 기인한다. 만일 교정 담론과 보호 정책이 전적으로 타당하다면 청소년이라는 개념은 아직 성숙하지 못하며 발달의 과정에 놓여 있다는 사실을 중심으로 명료해질 것이다. 그러나 아동이 아니라 청소년이라는 개념은 미성숙 이상의 의미를 중요하게 포함하는 것이 분명하다. 발달과 보호의 대상으로 규정되는 아동과 성인의 중간에 위치하는 청소년이라는 개념은 본질상 양면적이어야 한다. 그런데 청소년에 관한 일반적 인식은 이 양면성을 충분히 고려하지 않고 있다. 그 순진무구함에 전적으로 사랑을 보내는 아동보다도 오히려 더, 그 미성숙의 위험을 관리하고 보호해야할 대상으로서 논의되기 일쑤였다. 이는 논리적 수준에서 조차 오류이다. 설사 질풍노도로 표현되는 격변의 위험이 청소년기의 한 특성이라 할지라도 아동기를 벗어나 성인을 향해 가는 자율적이고 실험적인 삶의 의미가 청소년기의 고유하고 매력적인 자질이라는 점을 천착했어야 했다. 따라서 청소년의 개념에 담겨야할 양면적이며 풍요로운 의미는 아직 발견되지 않은 채 모호하며, 섣부르고 일방적인 인식들 앞에서 우리는 종종 낯선 것이다.
청소년이라는 개념이 이렇게 아직 모호하고 낯선 보다 자명한 이유는 이 개념이 역사적으로 매우 새로운 것이기 때문이다. 아동과 성인의 중간 시기로서의 청소년의 개념은 당연히 아동이라는 개념의 확립보다 훨씬 뒤에 정립될 수 밖에 없는데, 아동이라는 개념 조차 실은 역사에서 그리 오래 된 것이 아니다. 순진무구하며 무한한 진보의 가능성을 갖고 있기에 보호와 교육의 대상이 되는 아동의 개념은 18세기에야 비로소 확립되었다. 2차 성징이 나타나고 생식이 가능해지는 생물학적 변화의 시기를 일컫는 사춘기(puberty)란 보편적인 개념이지만 아동과 청소년의 개념들은 역사적이고 문화적으로 규정되는 것이다.
- 참고문헌
-
<참고 문헌>
배영수, 1992, 서양사 강의, 서울: 한울
손인수, 1994, 교육사 교육철학 연구, 서울: 문음사.
조형근, 2000, “어린이(기)-순수한 자기를 꿈꾸는 우리들의 초자아”, 문화과학 21 권, 71-93.
Aries, Philippe, 1973, Centuries of Childhood, Harmondsworth: Penguin.
Durkheim, Emile, 1933, The Division of Labor in Society, New York: Macmillan.
Erikson, Erik, 1963, Childhood and Society, New York: W.W.Norton.
Freud, Anna, 1958, "Adolescence" in R. Eisser, A. Freud, H. Hartman, & M. Kris (Eds.), Psychoanalytic Study of the Child(vol. 13). New York: International Universities Press.
Hebdige, Dick, 1979, Subculture: The Meaning of Style, London: Methuen.
Kohlberg, Lawrence, 1984, The Psychology of Moral Development: The Nature and Validiaty of Maral Stages(vol. 2). New York: Harpercollins College Div.
Loytard, Jean-Francois, 1984, The Postmodern Condition: A Report on Knowledge, Minneapolis:Univ. of Minnesota Press.
Parsons, Talcott, 1952, The Social System, London: Tavistock.
Rousseau, Jean-Jacques, 1979, Emile: Or On Education, New York: Basic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사회복지실천기술론 - 자신의 가계도를 작성하되, 아래 6가지 질문을 기반으로 자기분석을 상세히 기술하시오 1) 현재 자신의 생각, 가치관, 행동 등에 영향을 준 주변환경체계는 무엇(누구)였으며 어떤 방식으로 현재 모습에 영향을 주었는가
- 지역사회복지실천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각 이론에 대한 개인의 의견을 서술
- 주변에서 운영되고 있는 평생교육프로그램의 실제 사례를 찾아 그대로 소개하고, 그 프로그램을 분석하여 평생 교육적 의미와 장단점
- 의료사회복지사의 자질과 전문성에 대해 서술하시오
- [언론학] 탄환이론, 제한효과 사례(영문)
- 사회복지 전문직의 정체성에 대해서 플렉스(Flexner,1915)가 주장한 전문직 속성에 대해서 찾아보고, 오늘날 사회복지 전문직의 속성에 대해 서술하시오
- 빙그레바나나맛우유 기업선정이유 산업및기업소개 경쟁사소개 해외시장추구를촉진하는요인소개 바나나맛우유중국시장진출현황 빙그레 우유 진출 국가 선택
- 사회복지실천기술론) 자신의 가계도를 작성하되, 아래의 6가지 질문을 기반으로 자기분석을 상세히 기술하시오
- 국제적 환경의 이슈는
- 사회복지전문직의 정체성에 대해서 플렉스너(Flexner 1915)가 주장한 전문직 속성에 대해서 찾아보시고, 오늘날 사회복지 전문직의 속성은 무엇이 포함되어야 하는지에 대해서 학습자의 생각을 기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