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문화2) 문화상대주의 설명하고 청소년문화를 이해하는데 있어서 문화상대주의적관점이 필요한이유 설명하시0k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1.10.14 / 2021.10.1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청소년문화2) 문화상대주의 설명하고 청소년문화를 이해하는데 있어서 문화상대주의적관점이 필요한이유 설명하시0k

청소년교육 청소년문화2

문화상대주의에 대해 설명하고, 청소년문화를 이해하는데 있어서 문화상대주의적 관점이 필요한 이유에 대해 설명하시오.

제 논문과 레포트 자료 제출시
참고용으로 활용 잘 하십시요.

항상 생각하고 연구하는 자세로
학문에 몰입하면서,
자신만의 소신을 가지고,
창의적이고 독창적인 글을 적으려고
노력 하시면, 좋은글이 나올 것으로
생각합니다.

열심히 자료를 수집하고 글을 작성하다 보면
뛰어난 논문과 레포트가 나옵니다.

코로나시대 학문의 비약적인 발전과
앞날에 행복한 일이 가득하길 바랍니다.
감사 합니다. ^^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문화상대주의와 자문화중심주의와 비교
1) 문화상대주의
2) 자문화중심주의
2. 청소년문화를 이해하는데 문화상대주의적 관점이 필요한 이유
3. 나의 제언
4. 시사점
Ⅲ. 결 론

참고자료

본문내용
Ⅰ. 서 론

전세계 각국은 자국의 문화가 우수하다고 생각하여 타국문화를 경시하는 일이 지속되다보니 결국 최악의 상태에 이르러 십자군전쟁, 몽고의 유럽아시아 정벌, 세계1*2차 대전이 일어나게 되어 많은 인명이 살상되게 된 원인을 제공하였다. 유대인 대학살도 결국은 독인민족이 우수하다는 민족우월주의에 입각하여 자문화중심주의 시각에 입각한 것이라고 볼 수 있다. 프랑스 사업가인 앙리씨는 알레스카에서 새로운 사업을 시작하기 위해 사전답사 차 알래스카에 갔다. 거기서 한 친절한 에스키모인 집에서 묵게 되었고 밤이 되자 잠자리에 들었다. 그런데 갑자기 그 에스키모인의 아내가 아름답게 단장하고 앙리의 방안으로 들어왔다. 순간 앙리는 직원들이 에스키모인의 풍습에 대해 말해 준 것이 기억났다. 그들은 외부에서 손님이 오면 자신의 아내를 내어주어 그 환대함을 표시하는데 만약 손님이 이를 거절하면 이는 주인에 대한 엄청난 모역이 된다는 사실이었다. 앙리는 상당한 곤란에 처해졌다.
외국에서는 한국인들의 보신탕문화를 강력하게 비판하고 있다. 한국 내에 보신탕을 혐오하는 사람들도 '안티 보신탕'등의 홈페이지를 만들면서 보신탕 반대운동을 벌이고 있다고 한다. 이들은 왜 보신탕을 반대하는가? 이들이 주장하고자 하는 바를 잘 살펴보면 이렇다. 먼저 개는 인간의 친구일 뿐만 아니라 충직하고 인내심이 강한 동물이라 개고기 식용은 도저히 납득이 가지 않는다는 것이다. 또한 개 도살 방법이 너무 잔인하여 동물 학대이고 개고기 식용은 과거에서 내려온 미개인적인 인습이라고 한다.
요즘 국내외로 시끄러운 문제 중의 하나가 한국인이 보신탕, 즉 개를 잡아 만든 음식을 먹는다는 문제이다. 사실 제법 오랫동안 개를 먹어온 우리로서는 그 사실이 문제가 된다는게 우습기까지도 하지만, 해외에서는 어떤 유명 여배우가 우리 대통령에게 협박성의 편지까지 보낸 일이 있다. FIFA회장은 최근 한국에 보신탕 판매를 중단해 달라고 요구했으며, 국제축구연맹(FIFA)이 인터넷 홈페이지 뉴스난에 한국의 보신탕 문화를 비판하는 기사를 싣는데 이어 세계 주요 언론과의 인터뷰를 통해 한국의 개고기 문화를 강력 비판함으로써 한국의 보신탕 문화가 월드컵을 앞두고 국제적 문제로 비화할 가능성이 있다. 이 장에서는 청소년문화2) 문화상대주의에 대해 설명하고, 청소년문화를 이해하는데 있어서 문화상대주의적 관점이 필요한 이유에 대해 설명하기로 하자.
참고문헌
-공용, 2007, 한국문화, 보신탕문화
-공용, 2011, 레포트, 문화절대주의 상대주의 다원주의에 입각해 설명
-윤건영, 2021, 동양칼럼, 세대 간의 공존과 협력을 위해
-한면희 (환경정의시민연대 환경정의연구소장, 철학박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심리학4공통)가드너의중다지능이론 콜버그의도덕성발달이론을설명교육적시사점논하시오0k
  • 필요한 민주시민을 양성시키는 것이 교사들의 역할이라고 생각한다.2.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과 교육적 시사점성인과 어린 아이 사이에는 상당한 정도의 이해의 간극이 있다. 달리 말하면, 성인이 보는 세계와 어린이가 보는 세계가 다른 것이다. 한편, 성인들 간에도 이해 능력에는 차이가 있다. 어떤 사람은 아직 청소년의 사고 방식을 벗어나지 못한 반면 어떤 사람은 훨씬 정교하고 세련된 추리를 할 줄 안다. 즉, 사람들의 추리 능력 혹은 이해

  • 기독교교육에 대한 요약 및 평가
  • 2) 기독교 인격 훈련 (약 1:2,빌2:12,갈5:22-23) 회개하고 입신하는 것만이 기독교 교육의 목적이 아니다. 신앙을 가지고 기독교 교인이 가져야 할 성품 즉 믿음, 책임감, 성실, 관용, 정직, 온유, 겸손 즉 인격의 훈련이 필요하다. 신앙을 가진 사람이 이러한 성품과 덕이 없으면 그가 증거하는 복음은 아무런 효과도 없다.(3) 그리스인의 생활 (마 7:24,약2:17) 그리스도인은 일상생활에 있어서 하나님께서 살아 계심을 믿는 동시에 하나님께서 섭리하시고 지도하

  • 다문화교육론2공통) 교재91쪽 다문화교육 중층적차원의 각 영역 자신관점해석하여 제시하고 이런특성이 다문화교육던지는 의미가 무엇인지 설명하시오0k
  • 다문화교육론2공통) 교재91쪽 다문화교육 중층적차원의 각 영역 자신관점해석하여 제시하고 이런특성이 다문화교육던지는 의미가 무엇인지 설명하시오0k교육학과 다문화교육론2공통 1. 교재 91쪽 의 각 영역을 자신의 관점에서 해석하여 제시하고, 이런 특성이 다문화교육에 대해 던지는 의미가 무엇인지 설명하시오. (항목별 1행 이내로 작성하면 됨) 15점2. 교재의 5장 및 인터넷 자료를 참고하여 외국의 다문화교육에 대

  • 한국교회의 현장과 미래전망
  • 이해할 수 없다. 이 말은 배경을 형성하는 문화의 주장들을 무비판적으로 수용하라는 의미가 아니다. 이것은 끊임없이 대두되는 시대성을 주의 깊게 경청해야 한다는 의미이다. 3. 목회가 필요한 이유우리가 전체적으로 생각하기를 추구하는 일은 다름 아닌 그리스도의 몸인 교회를 바르게 보살피는 것을 배우는 일이다. 목회직무의 중요성은 아직도 우리로 하여금 목회직무가 이해되고 수행될 보다 좋은 방법과 차선의 방법이 무엇인가에 대하여 특

  • [연구조사방법론] 중국유학생들이 대학 강의내용에 적응하기 위한 커뮤니케이션 수단
  • 2007)은 이러한 유학생들을 유치하면서 크게는 국가적으로 작게는 국내대학에서 많은 이점을 취할 수 있다고 하였다. 예를 들어, 국내의 학생들이 중국에 유학을 가지 않더라도 유학생들과 교류함으로써 자연스럽게 중국문화를 이해할 수 있고, 외화소득과 더불어 자국의 이미지제고와 친 국가적인 인사를 배출 할 수 있다. 따라서, 국내대학과 중앙정부에서는 중국인 유학생들에 대한 생활환경개선과 여가복지향상방안에 주의를 기울일 필요가 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