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문화2] 문화상대주의에 대해 설명하고, 청소년문화를 이해하는데 있어서 문화상대주의적 관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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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소년문화2] 문화상대주의에 대해 설명하고, 청소년문화를 이해하는데 있어서 문화상대주의적 관점이 필요한 이유에 대해 설명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문화상대주의란

2. 문화의 다양성

3. 문화상대주의와 자문화중심주의

4. 청소년문화를 이해하는데 있어서 문화상대주의적 관점이 필요한 이유
1) 다양성
(1) 문화개방성
(2) 국민정체성
(3) 고정관념 및 차별
2) 관계성
3) 보편성
(1) 이중적 평가
(2) 세계시민행동의지

5. 청소년문화를 이해하는데 있어서 문화상대주의적 관점이 필요한 가장 중요한 이유 - 편견 및 고정관념

6. 나의 의견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다문화 가정 청소년들은 학교에서 어머니나 아버지가 한국 국적이 아닌 것을 말하는 것을 꺼리고 있으며, 오히려 말하지 않는 경우도 많이 일어나고 있다. 이는 편견과 차별의 시선 때문이며, 이를 해결하기 위한 다문화가정 청소년 인식 개선 교육 시급해지고 있다. 급속하게 다문화되어가는 사회를 맞이하게 되는 청소년들에게 다양한 문화, 인종의 공존이라는 사회적 가치를 습득하게 하는 인식의 전환은 시급한 교육적 과제이다. 또한, 우리나라에 거주하고 있는 이주민 자녀 중 개발도상국 출신들이 상당수 차지하고 있으며, 출신국가에 따른 이중적 태도와 차별 또한 많이 나타나고 있다. 상대적으로 우리나라보다 경제적 수준이나 문화적 배경이 낮다는 생각되는 나라의 사람에게는 차별적인 태도를 취하고, 선별적으로 관계를 맺으려는 경향이 있다. 이러한 이중적 평가태도는 또래와의 관계가 중요시되는 청소년기부터 극복해야 한다. 정서적으로 예민한 시기에 있는 다문화가정 청소년들에겐 그들 주위에 있는 친구, 교사들의 충분한 관심과 배려가 필요하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문화상대주의에 대해 설명하고, 청소년문화를 이해하는데 있어서 문화상대주의적 관점이 필요한 이유에 대해 설명해 보겠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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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병섭(2006). 다문화적 소수자 문제에서 한국의 특수성. 사회와 철학.
김용신(2010). 사회과에서 다문화주의의 수용과 한계. 사회과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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