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서양의 인격교육(인성교육) 비교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4.02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동서양의 인간관 비교

Ⅲ. 동서양의 인격교육의 목적 비교

Ⅳ. 동서양의 인격교육의 방법 비교

Ⅴ.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동서양을 막론하고 전통적인 교육은 인격의 실현에 최대 관심을 두고 있었다. 그러나 자연과학적 지식과 산업기술의 발달에 따라 물질적 풍요와 함께 사회조직의 구조적 변혁이 초래되면서, 인격 중심의 전통적 교육이 실용적 지식과 과학기술 중심의 교육으로 변모되었다. 이러한 사회조직과 교육의 변혁은 전통적 가치체계를 붕괴시키면서 사회와 개인의 가치관에 심각한 혼란과 위기 현상을 야기시켰다. 따라서 교육계에서는 이들 병리 현상을 진단하고 치유하는 방안을 탐색하는 논의가 다방면에서 이뤄지고 있는 가운데, 특히 인격교육의 중요성이 새롭게 부각되었고 앞으로도 사회문제가 심각하면 할수록 교육의 본질적 측면에서나 사회적 필요 측면에서 인격교육의 문제는 끊임없이 주요 연구주제로 부상될 것으로 예상된다. 이상적인 인격상과 그 성취 방법론 등은 종파와 학파에 따라 다르게 전개되어 왔다. 오랫동안 동양인의 사고와 행동에 영향을 미친 전통적인 도덕관은 도덕적 주체로서의 자각을 높인 유교의 인격교육사상으로서, 현재도 의식하든 못하든 사고와 행동에 중대한 영향을 미치고 있다. 불교 또한 동양의 가장 영향력 있는 종교로서, 생활 속에서 비형식적인 교육 작용을 통해 영원과 참된 인격적 삶의 의미를 깨닫게 하고 있다. 서구사회는 그리스의 인본주의와 유대 기독교의 전통을 중심으로 발전되어 왔으며, 서구 인격교육사상의 큰 흐름들이 모두 인본주의와 기독교의 사상과 실천의 토양 위에서 성장한 나무들이다. 오늘날 동서양간의 교류가 활발하고 상호 영향을 크게 미치면서 접목되어 가는 현실에 비추어, 동서양의 인격교육의 근간을 이루고 있는 불교, 유교, 기독교, 그리고 인본주의의 인격교육사상을 함께 고찰하고 비교 분석하는 일은 비록 벅찬 작업이기는 하나 매우 의미있는 작업이라고 생각된다. 따라서 본 연구는 한국인으로서의 바람직한 윤리의식의 형성은 한국적 전통윤리와 서구적 시민윤리의 조화를 추구하여야 한다(정세구, 1994: 14)는 점에서, 그리고 인격교육은 근본적으로 전체적이요 전인적인 카테고리 안에서 이루어져야 한다는 점에서, 오랜 역사 속에서 동서양의 도덕적 생활과 정신을 지배하며 형식적, 비형식적 인격교육에 커다란 영향을 미쳐온 대표적인 종교사상이요 전통이론인 동양의 불교와 유교, 서양의 기독교와 인본주의에서의 인격교육사상을 비교 분석하여 그 공통점과 유사점, 그 차이점과 보완점, 그리고 통합가능성 등을 규명하여 새로운 인격교육의 모형을 정립하기 위한 기저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Ⅱ. 동서양의 인간관 비교
교육은 인간을 그 대상으로 할 뿐 아니라 그 목표로 하고 있기 때문에, 특정한 입장의 교육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먼저 그들의 인간관을 파악하는 일이 선결과제이다. 특히 종교적 성격을 띤 교육적 활동은 인간이 무엇인가 하는 통찰이 그 중심이 되고 있다. 불교에서는 "일체의 중생이 모두 불성을 가지고 있다"(一切衆生皆有彿性)고 본다. 불성은 부처님의 성품 또는, 부처가 될 수 있는 가능성(박선영, 1981:88)으로써, 인간은 선천적으로 선한 본성을 가지고 있다는 성선설의 입장이다. 그러나 모든 사람이 다 부처가 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인간의 마음은 無明의 바람이 움직이기 때문이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論語
孟子
성경구약성서신약성서
中庸
권기성1995유교 인간론과 기독교 인간론의 비교연구한국행정사학지 제14집2336
금장태1991유교사상의 문제들서울여강 출판사
김성태1982성숙인격론서울고려대학교 출판부
김용표1996불교적 인격교육의 이념과 방법종교교육학연구 제2권3353
김윤하1990도덕교육의 인성론적 접근과 인지론적 접근의 비교 분석외대논총 제9집부산외국어대학교934
김익수1982유가사상과 교육학대구형설출판사
김정환1983전인교육론서울박영사
대동문화연구원1981율곡전서서울성균관대학교
퇴계전서서울성균관대학교
목영해1995유학적 도덕교육론에 대한 비판의 정당성 검토교육학연구Vol.33No.35368
1992동서철학의 비교서울교육과학사
민희식1989불교와 서구사상서울도서출판 산방
박선영1996한국 종교들의 인간관과 인격교육의 가치요소종교교육학연구 제2권159184
1995불교와 평화교육서울평화교육센타(편)평화교육의 종교적 이해서울내일을 여는 책
1981불교의 교육사상서울동화출판사
선계명1997한국의 종교교육에 관한 고찰조선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신오현(편)1984인간의 본질대구형설출판사
오인탁1984기독교교육서울종로서적
이강수1982원시유가의 인간관한국동양철학회(편)동양철학의 본체론과 인성론서울연세대학교 출판부
이계학1991인격교육론서울성원사
1991인격교육의 이론정립을 위한 연구단국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이명기1987仁의 연구서울양서원
이명범1992나는 누구인가서울도서출판 레마
이소연1996기독교 교육목적이 이루어지는 과정에 관한 연구교수논총 제7집서울신학대학249288
1993신앙성숙에 따른 가치체계의 변화에 관한 일 연구교수논총 제4집서울신학대학143160
이재창 외1991현대사회와 불교서울한길사
이종성1993서울대한기독교 출판부
이흥우1996전인교육론도덕교육연구 제8집121
정세구1995인격교육과 덕교육 교육신서 218서울배영사
최정훈1979지각심리학서울을유문화사
한상진20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아동발달] 동양과 서양의 태교 비교
  • 교육의 중심 이론도 그 때까지는 과학에 근거한 것이 아니었으나 그 과학적 근거는 바로 대뇌 생리학이며 발생 후 8주차에 대뇌의 근저인 신경구가 생기면서 교육은 가능하다고 생각하게 되었고, 지금은 동양의 태교에 집중하여 임신 전부터의 태교에까지 연구되었고 과학적으로 또 의학적으로도 증명이 되고 있다. 그렇다면 동양과 서양의 태교는 서로 어떻게 다를까? 지금부터 비교해보자.Ⅱ. 본론1) 태교란?태교란 임산부가 출산 시까지의 모든

  • [국어교과] 논술 분석
  • 분석2. 이렇게 나왔다!3. 2006년 논술 예상 문제4. 선배의 논술 후기Ⅴ. 닫는 글※참고자료※부록1. 띄어쓰기 및 교정부호 사용요령2. 98~2001년도 서강대 기출문제Ⅰ. 여는 글갈수록 대학에서 반영하는 논술의 비중이 커져가고 있다. 물론 서강대도 예외는 아닐 것이다. 논술에 의해 당락이 결정되기까지 하니 서강대학교에 지원하려는 수험생에 있어서는 실로 논술이 큰 부담이 아닐 수 없다. 그러나 동서양을 막론하는 최고의 고전에서부터 최근 이

  • [방송대] 청소년지도방법론- 현장학습의 원리와 놀이지도방법fp
  • 분석과 해석 -정리(평가) g. 보고서 작성과 발표, 토론 및 평가, 반성과 공유3) 유의점-목적을 분명하게 공유 -치밀한 계획과 준비물 점검 -현장체험학습 지역과 내용에 필요한 사전 지식과 정보 숙지 -목적에 맞게 현장체험시 핵심사항 파악과 체험 -능동적이고 자기주도적인 자세와 반성적인 태도 견지 -규칙의 준수 및 안전에 유의2. 우리 나라 현장체험학습의 실제1) 우리나라 청소년 교육과 지도의 실제-주로 학교에서 이루어지고 입시교육에 지배

  • [중국 교육사상가][교육철학자]중국 교육사상가(교육철학자) 노자와 공자, 중국 교육사상가(교육철학자) 묵자와 맹자, 중국 교육사상가(교육철학자) 장자와 순자, 중국 교육사상가(교육철학자) 한비자, 중국 교육사상가(교육철학자) 주자 분석
  • 비교적 믿을 수 있는 國語(국어) 가운에서 신의 관념을 찾아볼 수밖에 없다. 우리가 이 책(楚語)에서 초소왕과 관야부가 문답한 것을 보면 비록 역사적 사실은 아니라고 하더라도 중국 고대인의 신앙 상태를 대략 짐작할 수 있다. 무당이 신을 위하여 處(처)와 位(위)와 次主(차주)를 만들었으니 다신이었던 것을 알 수 있고 신이 降福(강복), 享受(향수) 할 수도 있었으니 인격적 신이었던 것도 알 수 있으며. 이것은 마치 서양 그리스인의 신과도 같다고 말

  • 공자의 사상과 경영학적 이해
  • 동 양식에서 크게 다를 바 없었다.그러면 오늘날 왜 이렇게 서로 차이가 나고 있는 것일까. 그것은 어떤 문화보다도 정치구조에 기인한 것으로 보여지는데, 서양을 대표하는 그리스 문화의 특성은 그리스의 독특한 정치형태인 도시국가 형태의 정치구조와 공회정치에 기인하였으며, 또 다른 요인은 해안가에 위치한 도시국가로서 무역을 중요한 산업수단으로 삼아서 살았기 때문에 경제적 능력을 지닌 상인 계층이 자연스럽게 형성되어 자녀 교육열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