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과학] 우리나라와 미국의 초등학교 과학 교육과정 비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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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미국 South Carolina주의 Taylors Elementary School의 과학 교육과정


Ⅰ. 서론

Ⅱ. 한국과 미국의
초등과학 교육과정 비교
1. 우리나라 7차 초등과학 교육과정과 현재 미국의 과학 교육과정 전반 비교
2. 7차 초등과학 교육과정과 미국의 국가 수준이 과학 교육과정의 목표 비교
3. 우리나라와 미국 초등과학 교육과정의 영역별 비교



Ⅳ. 결론
1. 미국과 우리나라의 교육 목표의 비교
2. 미국 과학 교육과정을 통해 본 우리나라 과학 교육과정

Ⅴ.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정보화 사회가 가속화 되면서 세계의 나라들은 가까워지고 그들과의 교류로 인해 여러분야에서 발달을 가져오고 있다. 교육도 예외가 아니며, 쏟아지는 정보와 지식의 사회에서 학교에서는 무엇을 가르쳐야할까 교사로서 많은 고민을 하게 된다. 특히 과학에서의 지식과 정보의 양은 홍수라는 말이 맞을 정도로 하루가 다르게 발달하고 있다. 이 속에서 모두를 학생들에게 지도할 수 있는 것은 불가능하고, 효과적인 방법으로 사회 속 구성원으로서 살아가게 하기 위해 교실에서 이루어지는 학습의 역할이 크다고 본다. 지금의 교육 흐름은 기본이 되고 기초가 되는 지식과 기술을 익히게 하여 학습자들이 그것을 바탕으로 스스로 정보를 받아들여 구성할 수 있도록 하자는 주장이 설득력이 있어보인다. 세계화, 정보화 시대에 맞게 교육이 나아가야할 방향은 교육의 선진국들의 흐름을 파악하여 빠른 시간에 우리의 교육에도 도입하여 발전을 꾀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본다. 이러한 의미에서 현재 시행되고 있는 7차 교육과정과 선진국의 과학 교육과정 중에서 미국의 국가 과학교육 기준(NSES)을 비교해 보았다. 미국은 교육과정에 있어서 자율성을 충분히 보장하고 있기 때문에 우리 나라와 달리 공립 학교에서도 교육과정의 재구성이 활발하게 이루어 지고 있다. 따라서, 미국의 South Carolina주와 주에 속한 Tayler Elementary School의 교육과정을 살펴보았다.
이를 통하여 우리나라 과학과교육과정의 국가 기준도 세계적인 과학 교육의 조류를 고려하여 그 방향을 설정하여야 하는 것이 필요하다는 생각을 하였다. 물론, 그렇게 하고 있다는 것을 알고 있으나 지금까지의 교육과정의 변천을 살펴보면 선진국 교육과정의 늦은 도입으로 득보다 실이 많았던 것이 사실이다. 7차 교육과정은 교육과정 운영의 역할분담으로 학교와 교사에게 자율성과 융통성 있는 운영을 보장하고, 지역과 학생을 고려한 다양한 운영이 가능하게 하려고 노력하고 있다. 그렇기 때문에 예비교사로서 선진국의 교육과정을 살펴봄으로써 우리의 교육과정에 대해 반성하고 개선하여 현장에서 좀 더 나은 수업을 할 수 있을 것이라고 보여진다. 이러한 측면에서 외국에서는 어떤 교육이 실시되고 있는지 알아볼 필요가 있다고 생각된다. 그래서 우리는 이 보고서를 통해서 미국과 우리나라의 과학 교육과정을 비교ㆍ분석하고 그것을 토대로 우리나라 과학 교육과정을 반성ㆍ성찰하는 기회를 제공하도록 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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