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어교재론] 7차 교육과정에 입각한 금성출판사(김덕기 외) 고등학교 영어 교과서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3.31 / 2019.12.24
  • 1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분석 방향

Ⅲ. 교과서 분석
1) 내용 체계
2) 방법 체계
3) 평가 체계

Ⅳ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7차 교육과정은 영어 교육에 있어서 이전까지의 교육과정과는 다른 많은 변화를 요구하고 있다. 초, 중, 고등학교 전반에 걸쳐 의사소통능력 위주, 학생 중심의 활동과 과업위주의 영어교육이 중요시되면서 영어 교재의 집필 방향이나 성격 그리고 교수 방법이 이전과 크게 변하였다. 특히 고등학교 교과목에 있어서 1학년은 국민 공통 기본 교과로 2, 3학년은 일반 선택 과목과 심화 선택 과목으로 구성되면서 같은 고등학교과정 내에서도 1학년과 2, 3학년은 영어 교과서의 성격과 목적은 구분되고 있다. 이런 점에서 새로 개정된 7차 교육과정에 입각하여 현 고등학교 영어 교과서를 분석하는 것은 새로운 교육과정의 재해석과 평가라는 측면에서 그 의의가 있겠다. 또한 체계적인 교재분석과 평가는 다음 교과서의 질 향상에 반영될 수 있다는 점에서뿐만 아니라 교사 스스로 교재에 대해 더욱 자세히 알 수 있어 이의 장단점을 잘 활용함으로써 보다 효율적인 수업을 할 수 있다는 점에서 필수적이라고 하겠다.
교육과정과 교재해석의 측면 이외에도 현재 채택되고 있는 다양한 고등학교 검정 교과서들 중에서 어떤 교과서를 교재로 선택해야 하는 문제가 점점 중요해지고 있으며 이로 인해 각 검정 교과서의 구체적인 분석과 평가를 통해 각 교재의 장단점을 파악함으로써 학생과 교사 모두가 가장 적절하다고 생각하는 교재를 선택하는 일은 매우 중요하다고 하겠다.
이번 고등학교 영어 교과서 분석에서 본 조는 금성출판사(김덕기 외) ‘영어’, ‘영어 Ⅰ’, ‘영어 Ⅱ’의 교과서 분석을 담당하였으며 기본적으로 다음에 제시되는 분석방향에 의거하여 각 학년별로 분석을 시도하였다. 이 과정에서 필요시 타 교과서와의 비교분석을 함으로써 교과서 자체 분석뿐만 아니라 상대적인 평가도 시도하였다.

참고문헌
교육부. (1998). 『외국어과 교육과정(I)』. 교육부 고시 제1997-15호 [별책14].
교육부. (2001). 『고등학교 교육과정 해설』. 교육부 고시 제1997-15호.
김덕기, 배종언, 안동환, 최종욱, 안병규, 오준일, Dahland, A., 강대철, 신인숙,과 김서령. (2001). 『High school English』. 서울:금성출판사.
김덕기, 배종언, 안동환, 최종욱, 안병규, 오준일, Dahland, A., 강대철, 신인숙,과 김서령. (2002). 『High school English Ⅰ』. 서울:금성출판사.
김덕기, 배종언, 안동환, 최종욱, 안병규, 오준일, Dahland, A., 강대철, 신인숙,과 김서령. (2002). 『High school English Ⅱ』. 서울:금성출판사.
강홍립, 이민호, 임호열, 신현주, 와 김강일. (2001). 『High school English teacher's guide』. 서울:대한교과서.
김충배, 최인철, 길준광, 이석, 이규표, 정석환, 과 박순주. (2001). 『High school English』. 서울:중앙교육진흥연구소.
신정현, 황혜숙, 정상준 과 Miller, L. (2001). 『High school English』. 서울:시사영어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영어교재론] 대한교과서의 고등학교 공통영어, 영어I, 그리고 영어II 분석
  • 교재 & 자율학습형 교재 2) 언어교육상황외국어교재7) 의도의도적 교재3) 모드복합교재8) 영리목적영리적 교재4) 언어기능통합교재9) 제작자교외 제작 교재5) 재사용 가능성기록/재생적 교재10) 상호작용 형태일방통행적 교재2. 제 7 차 고등학교 외국어(영어)과 교육과정 대한교과서에서 출판된 고등학교 영어 교과서의 내용이 제 7 차 교육과정의 내용을 충실히 반영하고 있는지를 분석하기 위하여, 먼저 1997년 개정된 제7차 교육과정의 주요

  • 영어교수법3공통)영어교수법 교재8장에 나와있는 통합적교수법 한가지를 선택학습자 중심법 특징정리0
  • 외국어 교육 강화라든지, 최근에 거론되고 있는 포트폴리오 평가 방식, 그리고 열린 교육의 개념은 개별 학습자들을 언어 학습의 주체로 받아들이려는 노력이라 할 수 있다.지난 2000학년도부터 실시된 제7차 교육과정은 영어과의 경우 초등학교 3-4학년 및 중학교 1학년이 2001학년도 올해에 그 첫 적용을 받았고, 이 후 연차적으로 2002학년도에는 초등 5-6학년, 중학교 2학년까지 그 적용 범위를 확대하고, 내후년인 2003년도에 중학교 3학년과 고등학교 선

  • 한국역사교육의 변천
  • 교육과정 (1992) >< 제7차 교육과정 (1997) >< 개정 7차 교육과정 (2007, 2009) >Ⅲ. 결론Ⅳ. 참고문헌Ⅰ. 서 론현재의 역사교육과정이 있기까지, 우리나라의 역사교육과정은 그 동안에 많은 변화 과정을 거쳤다. 제7차 교육과정이 나온 이후로 중국의 동북공정과 일본의 역사왜곡 문제를 겪으면서 국사교육을 강화하기 위해 2007년에 역사교육과정이 개정되었다. 그러나 2009년 12월, 정부는 학생들의 학습 부담을 줄인다는 목적으로 고등학교의 「역사」과목을

  • [교과교육론] 사회과 교육
  • 목 차 Ⅰ. 서 론Ⅱ. 사회과 교육과정의 변천1. 교수 요목기의 사회과 편제(1946-1954) 2~8. 제 1차 ~ 7차 교육 과정기 사회과 편제 9.우리나라와 외국 교육과정내용 비교1) 중학교 사회과 교육과정 비교 분석2) 고등학교 사회과 교육과정 비교 분석Ⅲ. 사회과 교육의 특징1. 교육 과정의 목표 위계1) 교과 목표인 단원 목표의 관계2) 사회과 교육 목표3) 교과 목표의 핵심 요소로 본 강조점2. 사회 교과 관련 단체3. 사회교과 영역의 성격4. 사회 영역 개발

  • [영어교육] 현재 완료에 대한 고찰 -현재완료의 문법적 탐구와 교과서 분석을 중심으로
  • 현재 완료에 대한 고찰- 현재완료의 문법적 탐구와 교과서 분석을 중심으로목 차1. 들어가며2. 본문1) 문법적 측면가. 현재 완료의 문법 범주나. 현재 완료의 중심 용법다. 한국인 학습자가 학습에 어려움을 느끼는 이유2) 교육문법적 측면가. 현행 영어 교과서 및 문법 교재 분석나. 효과적인 교재 개발다. 학교 현장에서 어떻게 지도할 것인가 3. 맺으며현재 완료에 대한 고찰 1. 들어가며중학교 2학년 무렵에 처음으로 완료상을 배우며 교과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