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방법] 토론학습과 협력학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3.31 / 2019.12.24
- 3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열린교육]열린교육의 개념,기본방침,최소조건,수업형태,형태별 지도, 열린교육의 사례,지도방법,평가, 열린교육 관련 시사점 분석
- 일반화지식탐구수업 사례, 일반화지식탐구수업(일반화지식탐구학습) 방법과 사실지식탐구수업 사례, 사실지식탐구수업(사실지식탐구학습)
- 일반화지식탐구수업 사례, 일반화지식탐구수업(일반화지식탐구학습) 방법과 사실지식탐구수업 사례, 사실지식탐구수업(사실지식탐구학습)
- 열린교육 특징, 열린교육 필요성, 열린교육 구성, 열린교육 사례, 열린교육 일과운영, 열린교육 학습방법, 열린교육 발전과제, 열린교육 관련 제언
- 교육모델(교수학습모델)필요성, WBI(웹기반수업)교육모델(교수학습모델), 원격교육모델(교수학습모델), ARCS교육,문화교육모델(교수학습모델)
- 목차
-
들어가기 전에 : 조모임을 통한 학습에 대한 설문조사
<설문지 본문 내용>
1. 서론
2. 토론학습과 협력학습의 정의
1) 토론학습
① 토론(討論)
② 토론학습의 정의
2) 협력학습
① 협력(協力)
② 협력학습
3. 토론학습과 협력학습의 의의
1) 토론의 교육적 의의
2) 토론 학습의 의의
3) 협력학습의 의의
4. 토론학습과 협력 학습의 적용
1) 토론학습 적용 방법
가. 대집단 토론 학습
① 심포지엄(Symposium)
② 포럼(Forum) 토론
③ 패널(Panel)
④ 원탁 토론
⑤ 세미나(Seminar)
나. 소집단 토론 학습
① 브레인 스토밍(Brainstorming)
② 버즈(Buzz) 토론 : 필립 66 (Phillips 66)
③ 과제 중심 토론
④ 워크숍(Workshop)
⑤ 대좌식 토론
2) 협력학습 적용 방법
3) 토론 학습 평가
4) 협력 학습 평가
① 소집단 활동 자체 평가표
② 과제수행 일지 (예시)
4.토론학습과 협력학습의 사례
잘된사례
잘못된 사례
온라인 상에서의 사례
5. 결론
- 본문내용
-
중․고등학교 시절을 기억하는가? 최근 언론매체를 통해 주입식 교육이란 단어를 들어본 적이 있는가? 이 주입식 교육이란 것은 구형교육방식의 하나로 우리나라에서 매우 널리 잘 쓰이고 있는 교육방식이다. 최근 교육개혁바람의 하나로 이를 바꿔야 한다는 여론은 많지만, 오지선다로 된 암기위주의 수능시험, 입시를 위한 중․고등학교 교육으로 인해서, 그리고 주입식/수동적 교육이 진정한 교육이라 생각하는 학부모/학생으로 인해 쉽사리 바뀌지 않는, 유교문화의 수직적 의사결정 구조가 사회전반을 누르는 나라의 수동적인 교육방식이다.
우리나라 교육기관에서는 전통처럼 대부분의 수업이 교사에 의해 이루어진다. 수업이 시작되면 교사는 가지런히 앉아있는 학생들의 맨 앞에 서서 칠판에 무엇인가를 가득 적고 그 내용을 학생들에게 설명으로써 교육시켰다. 이때 학생들은 교사가 칠판 가득히 적은 내용을 바쁘게 공책에 받아 적으며 이로 인해 칠판 내용이 잘 안 보일까봐 공부 잘하려면 수업시간에 맨 앞자리로 가야한다는 말까지 생긴 것이다. 이런 교육방식은 수업내용을 분석하고 이해해야하는 학생들에게 암기이상의 것을 기대하지 못하게 된다. 이런 식으로의 교육이 교육이라 생각한다면, 따로 학교란 곳에 모여서 교육을 받을 필요 없이 약간 자세히 설명된 참고서 같은 교과서를 읽으면 되지 않을까 생각된다.
우리나라에서 초․중․고등학교를 나온 사람에게 주입식 교육의 반대인 능동적 교육이 어떤 것인지에 대해 물어본다면 몇 명이나 대답할 수 있을까? 그리고 그 효과에 대해서는 얼마나 알고 있을까? 대부분의 한국 사람은 오지선다 암기형 문제로 가득 찬 입시시험 속에서 개개인의 창의력을 버린지 오래기 때문에 쉽게 정답을, 아니 자신의 의견을 말하기 어려울 것 같다.
능동적 교육이 무엇인지 간단히 설명하자면 학생들이 교사로부터 받은 수업 내용에 자신의 생각을 덧붙여 혹시 교사로부터 교육받은 내용을 뒤집어서 다시 한번 수업 내용에 대해 생각하고 교육받은 내용을 비판하는 것이라 하겠다. 이런 수업 내용에 토를 달기 위해서는 상대편을 이해시키고 상대편의 의견을 이해하려 해보는 그런 과정을 거치게 된다. 이런 과정중에 상대편을 이해시키기 위해서는 자기 자신이 먼저 수업 내용을 완전히 이해해야 하므로 그 만큼 학생들의 참여와 학습에 대한 정렬 불태울 수 있겠다. 이는 A에서 B로 이르는 과정과 결과를 중요시하기보다 그 이유/원리까지 커버하게 되는 좀 더 높은 수준의 교육이다. 그렇다면 구체적으로 어떤 능동적인 교육의 방법이 있는지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언어학] 대학생 사이에서 성별과 친밀도에 따른 호칭 차이
- [교육 공학, 교수 설계, 교수 설계, addie, 수업지도] Addie모형 교수설계 A+
- 발달평가 2학기 만 2세 10명
- [교육방법] 수업지도안 -ADDIE모형에 따른(조사표 만들기)
- 영한번역-The female mosquito
- 만4세 1학기 관찰일지,발달평가 (6개영역 관찰기록)
- 만4세 2학기 관찰일지,발달평가 (6개영역 관찰기록)
- 다음의 상담 사례에 적용할 만한 상담 이론 및 기법을 제시하고, 모의 상담(총6회기)을 계획하시오
- 수업계획안(이야기나누기) -활동주제:엄마를 위해 내가 할 수 있는일’ -
- 중국어와 한국어의 단어 구조와 문장형태 비교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