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회사] 경건주의와 오순절운동 비교, 루터, 칼빈, 웨슬리의 구원론 비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3.31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경건주의와 오순절운동을 비교하여 논하라.

루터,칼빈,웨슬리의 구원론을 비교하여 논하라.

Ⅰ. 루터의 구원론

Ⅱ. 칼빈의 구원론

Ⅲ. 웨슬리의 구원론

본문내용
경건주의는 17세기 프로테스탄트 정통주의(Protestant Orthodoxism)가 교리화되고 제도화되어 가는 것에 대한 도전으로 일어난 운동이다. 다시 말해 제2의 종교개혁을 시도한 운동이라 말할 수 있다. 루터의 종교개혁 교리를 생활의 종교개혁으로 성취하려고 노력하였다. 경건주의는 루터 신학의 연속적인 성격 - 우리 밖에서 우리에게 옷입혀지고 다가오는 은총(imputation: extra nos)을 강조 - 이 있으면서도, 불연속성적인 성격 - 의인화(justification)를 강조하면서도 의인화보다는 거듭남(rebirth)를 더욱 강조하기에 주관적(subjective), 수평적(horizontal), 본성적(inherent)은총, 곧 우리 속에서 우리의 본성마저도 변혁시켜 가는 은총(impartation: in nobis)을 강조 - 있다.
좁은 의미의 경건주의는 첫째, 교회의 교리와 예배보다는 열정적인 크리스천의 공동체에 더욱 가치를 부여한다. 둘째, 성서주의(Biblicism)라고 불릴 정도로 성경을 중요시하고 성경을 읽고 연구하고 실천하기를 강조한다. 셋째, 개인의 내면적, 인격적 변화를 통한 세계 변혁(the transformation of the world through the transformation of persons from rebirth)을 희망한다. 그러나 너무 개인의 내면적, 인격적 변화를 강조하다보니 세계 변혁은 자연히 무관심하게 되었다. 넷째, 경건주의자들은 세속으로부터의 성별의식, 세상의 자녀들로부터의 분리의식에 의해 강화된다.
그러나 넓은 의미의 경건주의는 실제적 삶의 실천 속에서 교리를 확신하기를 열망했던 교회의 내적 개혁운동을 뜻한다. 경건주의의 윤리적 기준은 세속으로부터의 철저한 단절, 하나님과의 철저한 결속, 그리고 말씀에 대한 열정적 주석, 저 세상적 개인 구원, 심령의 내적 부흥운동 및 영적 각성운동 등을 강조하는 운동을 경건주의라고 부른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예배이론과 사역의 실제 - 교단별 예배신학과 사역의 실제
  • 오순절 등이 영국, 스코틀랜드, 미국의 청교도 시대에는 무시되거나 금지되기까지 했다. 그러나 반대로 북미의 대륙계열의 개혁교회 후예들은 비록 그들로부터 갈라져 나온 다른 분파들이 반예전적 청교도주의를 택했다 하더라도 칼빈의 개혁주의 신학을 고수하고 있었다. 대림절과 사순절은 비성서적이라는 이유로 개혁자들로부터 무시당했다. 그 이유는 그것이 고행과 금욕적인 색깔을 띠고 있기에 구원론이 자칫 공로주의적 구원론으로 흐를 수

  • [선교학] 역사적 고찰을 통한 중미 선교 전략 연구
  • 구원론과 종말론을 강조하였지만 하나님의 주권과 그의 전체적 계획, 창조와 섭리에 관한 신학, 역사에 관한 성경적 이해, 윤리 신학에 대한 결여로 인하여 신자들이 복음에 합당한 삶을 사회, 문화적 행위로 나타내지 못하고 있다. 송용조, “복음주의 선교운동이 회고와 전망”, 전호진 편,『복음선교』(서울: 도서출판 엠마오, 1985), p. 108.그러한 가운데 올란도 꼬스따스(Orlando E. Costas) 는 이와같이 주장한다. 선교의 진정한 평가는 우리가 복음을 선

  • 종교직종 목사 직업 탐구
  • 비교종교연구 및 분석사이비/이단 연구, 타문화연구, 성경번역, 선교적 공동체, 신학교, 문서사역복음음반 및 선교영화분야 등7. 과학과 기술교수 및 연구요원 : 대학 및 연구소 직원/학생대상 전도건축/토목, 전자/컴퓨터분야, 자연과학분야, 의학/보건분야 : 현지인 교육 및 사업농업, 축산, 수산분야 : 현지인 교육 및 사업용8. 스포츠 및 건강스포츠분야, 운동선수 및 지도자 : 스포츠를 통한 전도사역식품영양, 미용, 건강관리, 레저분야 등9. 매

  • [실천신학개론] 목회사역과 예배 및 설교
  • 오순절주의자들이 이러한 옛 전통을 고수하였다. 종종 일반 대중과 학자들로부터 “감정주의”(emotionalism)이니 “열정주의”(enthusiasm)이라 불리는 열정적 예배는 대체적으로 하류계층에서 시작된 새로운 종파 운동인 것이다. 이들 하층민들은 보다 딱딱하고 지적인 형태의 신앙과 예배보다는 웨슬리가 말했듯이 ‘마음의 종교’(heart religion)를 더욱 원하는 자들이다. 실제 폴 빌하이머(Pail Bilheimer)와 같은 사람들은 이 운동이 전 세계적으로 놀랍게 성장

  • [교회]교회의 의미, 교회의 역사, 교회의 원칙, 교회의 지도력, 교회의 사회봉사활동, 교회의 문제점, 향후 교회의 과제 분석
  • 중요한 과제일 것이다. 참고문헌․ 김광채(1991), 근세, 현대 교회사, 서울 : 기독교문서 선교회․ 김광열(2002), 이웃을 품에 안고 거듭나는 한국교회, 대한예수교장로회총회․ 박찬섭(1990), 교회발전과 성령은사, 서울 : 엘멘 출판사․ 성백걸(1988), 한국 초기 개신교인들의 교회와 국가 이해, 한국기독교사연구 21․ 이창규(1990), 바울의 교회론 연구, 그리스도의 몸 개념을 중심으로, 서울신대원․ 장중열(1990), 교회성장과 선교학, 서울 : 성광문화사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