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학] Freud 프로이드의 심리성적발달이론 요약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3.31 / 2019.12.24
  • 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성격발달이론
2.정신구조
3.적응기제(adjustment mechanism)
4.심리성적발달단계
5.Freud의 교육적 시사
6.Freud의 정신분석에 대한 비판
본문내용
1.성격발달이론
①성격의 정의: 한 인간이 환경에 의해 적응해 나가는 과정에서 비교적 일관성있게 나타나는 개인특유의 행동 및 사고양식.
②성격 이론ㄱ.유형론적 접근: 성격을 몇가지 주요한 유형으로 구분하여 설명
ex)Sheldon의 성격 기질설-비만형, 세장형, 근육형
ㄴ.특성론적 접근: 성격을 연속선상에서 양적으로 구분하여 설명
ex)공격성의 특성을 양적으로 얼마나 소유하고 있느냐에 따라 성격평가
ㄷ.정신분석학적 접근: 성격을 다양한 욕구와 갈등, 그리고 그 대체방식 등에서 찾으려함
ex)Freud, E.H.Erikson등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심리학] 도덕성발달이론(길리건,교수모형)
  • 성적 시각에 대한 재고지금까지의 발달이론은 남성의 발달을 중심으로 연구되었다. 이에 따라 기존의 심리학자들은 여성의 경험이 인간 발달에 대한 심리학적 설명에 부합하지 못한다고 하였다. 즉 남성의 발달과 부합하지 못하는 여성의 도덕 발달은 어디까지나 비정상적이고 열등할 수밖에 없다는 것이다. 그러나 남성을 위주로 한 발달 이론 체계에 양성 모두를 일반화시킬 수는 없을 것이다. 남성적 시각의 발달 이론의 수립은 프로이트(S. Freud)로

  • [방통대 유아교육과 1학년 정신건강 공통] 프로이드의 정신분석이론과 방어기제에 대해 설명하시오.
  • 프로이드 학파가 이루어 놓은 경험적 지식체계를 일컫기도 한다. 1887부터 1897까지 프로이드는 히스테리 장애 환자를 심도 깊게 연구하였는데 이 시기가 정신분석의 뿌리가 생긴 시기라고 하겠다. 정신분석의 근본 법칙은 자유연상(free association)이다. 자유연상을 통해 프로이드는 인간 정신의 여러 가지 모습에 대해 경험할 수 있었고 증상의 발생과 치료를 이끌어 낼 수 있었다. 그의 정신성적 발달이론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1) 인간의 정신은 5세 이

  •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빌리 엘리어트 영화속 등장인물분석
  • 심리학적 이론도 고찰해 볼 수 있다. 또한 원초아와 초자아간의 갈등을 자아가 균형 있게 형성해가는 과정을 통해서 프로이드의 정신분석이론으로도 접근해 볼 수 있다. 또한 발레를 포기하고 평범하게 살아보려 노력하지만 결국은 자신이 원하는 것에서 벗어날 수는 없다는 것을 깨달아 가는 과정 중에서 빌리는 자아실현과 자아 정체성 등에 대한 의구심을 갖게 된다. 이것은 에릭슨의 이론으로 설명할 수 있는 부분이다. 반대했던 가족들이 빌리의

  • [프로이트 심리성적이론] 프로이드(Freud)의 심리성적 발달이론(의식수준과 성격구조, 성격의 역동성과 방어기제, 성격의 심리성적 발달단계, 교육시사점)
  • 프로이트 심리성적이론 프로이드(Freud)의 심리성적 발달이론(의식수준과 성격구조, 성격의 역동성과 방어기제, 성격의 심리성적 발달단계, 교육시사점)- CONTENTS -Freud의 심리성적 발달이론I. 의식수준과 성격구조1. 의식수준2. 성격의 구조1) 원초아2) 자아3) 초자아II. 성격의 역동성과 방어기제1. 정신적 에너지의 원천으로서 원초아와 본능2. 성격의 역동성3. 방어기제III. 성격의 심리성적 발달단계1. 구강기: 0-1년2. 항문기: 1-3년3. 남근기: 3-6

  • 정신분석적 집단상담의 과정과 운영) 집단상담에서 프로이드와 에릭슨의 발달이론 적용
  • Freud는 발달의 비이성적 측면을 강조하였다. 게다가 심리사회적 이론은 인간발달을 구성하는 힘은 자아라고 보았다. 또 자아를 사고, 지각, 기억, 이성, 주의와 같은 인지적 과정을 통해 외부 세계와 접촉하는 자기로 보았다.Erikson의 발달이론은 심리성적 발달과 심리사회적 발달이 함께 일어난다고 보며 생의 각 단계에서 인간은 자신과 외부 세계 사이의 균형을 이루려는 과업에 직면한다고 하였다. 심리사회적 이론은 발달의 생물학적 측면, 심리학적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