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이트 심리성적이론] 프로이드(Freud)의 심리성적 발달이론(의식수준과 성격구조, 성격의 역동성과 방어기제, 성격의 심리성적 발달단계, 교육시사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11.19 / 2015.11.19
  • 1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자료들을 뒤적거리며 알짜배기로 간추려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Freud의 심리성적 발달이론

I. 의식수준과 성격구조
1. 의식수준
2. 성격의 구조
1) 원초아
2) 자아
3) 초자아

II. 성격의 역동성과 방어기제
1. 정신적 에너지의 원천으로서 원초아와 본능
2. 성격의 역동성
3. 방어기제

III. 성격의 심리성적 발달단계
1. 구강기: 0-1년
2. 항문기: 1-3년
3. 남근기: 3-6년
4. 잠복기: 6-11년
5. 생식기: 11년-성인기

IV. 평가와 양육 및 교육에 주는 시사점
1. 평가
2. 양육 및 교육에 주는 시사점

본문내용
Freud의 심리성적 발달이론

비엔나의 의사였던 정신분석학 창시자 Sigmund Freud는 16년 5월 6일 지금의 체코슬로바키아 지역에 속하는 모라비아의 프라이부르크에서 유태인 부모 슬하에서 7남매 중 맏이로 태어났다. 부친은 가난한 모직 상인이었다. 어렸을 때 가정의 경제적 어려움으로 그의 가족들은 독일의 라이프치히로, 오스트리아의 비엔나로 이사를 다녀야 했다. 4세 때 비엔나로 이사 온 후 나치에 의해 비엔나가 점령된 1938년까지 거의 82년 가까이 그곳에 살았다.
중등학교 시절에는 7년 동안 계속 학급에서 수석을 할 만큼 어렸을 때부터 우수한 학생이었고, 특히 Darwin의 과학연구 이론에 매혹되었다고 한다(Hutchins. 1980). 1873년에 그는 비엔나 대학교에 입학하여 1881년에 M. D. 학위를 받았다. 의과대학 재학기간 중에 그는 생리학을 공부하면서 지도교수인 브뤼케(Ernst Brucke)의 저서 "생리학 강의"에서 "살아있는 유기체는 화학과 물리학의 법칙이 적용되는 하나의 역동체제"라는 견해에 매료되었다. 또한 그는 "에너지는 변형될 수는 있어도 파기될 수는 없으며, 따라서 에너지는 에너지 체제의 한 부분에서 사라지면 그것은 반드시 체제의 다른 부분에 나타난다."고 하는 헬름홀쯔의 에너지보존법칙에 의하여 영향을 받았다(Hall, 1954). Freud는 이와 같은 에너지역학의 법칙들을 인간의 성격(Personality) 이론에 적용시켜 하나의 역동심리학으로서 정신분석학을 창안하였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프로이드 정신분석이론 특징,주요개념, 프로이드 정신분석이론 관점과 심리성적발달단계, 프로이드 정신분석이론 마음이론과 방어기제, 시사점
  • 프로이드 정신분석이론의 배경과 의의, 프로이드 정신분석이론의 특징과 주요개념, 프로이드 정신분석이론의 관점과 심리성적발달단계, 프로이드 정신분석이론의 마음이론과 방어기제, 프로이드 정신분석이론의 시사점 분석Ⅰ. 개요Ⅱ. 프로이드 정신분석이론의 배경Ⅲ. 프로이드 정신분석이론의 의의Ⅳ. 프로이드 정신분석이론의 특징Ⅴ. 프로이드 정신분석이론의 주요개념1. 의식구조2. 성격의 구조3. 정신 에너지: 리비도와 성감대4. 방어기

  • [정신분석이론][프로이드]정신분석이론(프로이드) 발달과정,의의,인간성격발달단계, 정신분석이론(프로이드) 주요내용,방어기제,적용사례,성과,시사점
  • 방어기제, 정신분석이론(프로이드)의 적용 사례와 성과 및 시사점 분석Ⅰ. 서론Ⅱ. 정신분석이론(프로이드)의 발달과정Ⅲ. 정신분석이론(프로이드)의 의의Ⅳ. 정신분석이론(프로이드)의 인간성격구조1. id(원초아)2. ego(자아) 3. superego(초자아) Ⅴ. 정신분석이론(프로이드)의 인간성격발달단계1. 구강기(Oral Stage)2. 항문기(Anal Stage)3. 남근기(Pahllic Stage)4. 잠재기(Latency Period)5. 생식기(Genital Stage)Ⅵ. 정신분석이론(프로이드)의 주요내용1. 의식과 무

  • 아동생활지도2B)생활지도및상담의 심리역동적접근을 유아교육에 적용할 실제적인측면0
  • 심리역동적 접근을 설명하고 이를 유아교육에 적용한다면 어떻게 할 수 있는지를 실제적인 측면에서 논의하시오Ⅰ. 서 론사람은 마음에 병은 적절한 심리적인 상담과 치료를 통해서 가능할 것이다. 따라서 현대 정신적인 면에서 심리치료는 거의 프로이드의 이론을 기본적인 바탕으로 하고 있다. 프로이드는 성격이론에서 성격의 세 가지 기본구조, 즉 이드, 자아, 초자아를 제시하였다. 정신분석 치료는 인간에 대한 결정론과 무의식이라는 두 가지

  • [사상] 프로이드정신분석이론과 스키너행동주의이론0k
  • 의식의 존재를 역설하였으며 性은 다 큰 남자뿐만 아니라 여자나 어린이에게도 있다고 주장하였고 사람의 성격 구조를 나누어 생각하고, 유아기에 성이 계단적으로 발달해 나아가며 어른의 성격에 영향을 끼친다고 하였다. 꿈, 말이 헛나오는 것, 잊음, 우연한 착오 등의 일상 생활의 현상들을 분석하여 정상심리학에 큰 공헌을 하였다.3. 성격기제1) 이드(난 견딜 수 없어!)생물학적 과정과 가장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는 성격의 요소이며, 성격의 가장

  • 아동생활지도2B)생활지도및상담의심리역동적접근을유아교육에적용할실제적인측면0
  • 심리역동적 접근을 설명하고 이를 유아교육에 적용한다면 어떻게 할 수 있는지를 실제적인 측면에서 논의하시오Ⅰ. 서 론사람은 마음에 병은 적절한 심리적인 상담과 치료를 통해서 가능할 것이다. 따라서 현대 정신적인 면에서 심리치료는 거의 프로이드의 이론을 기본적인 바탕으로 하고 있다. 프로이드는 성격이론에서 성격의 세 가지 기본구조, 즉 이드, 자아, 초자아를 제시하였다. 정신분석 치료는 인간에 대한 결정론과 무의식이라는 두 가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