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학] 조기 영재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3.24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영재란 무엇인가?
(1) 영재의 개념
(2) 영재교육의 목표
(3) 영재에 대한 다양한 정의
(4) 영재의 특성
2. 조기 영재교육의 현실은?
(1) 우리나라
1) 영재교육의 현황
2) 영재양성 기관
3) 영재 교육의 문제점
(2) 미국의 영재교육
1) 영재교육의 특성
2) 교육범위
3) 운영방법
4) 사례
(3) 대만의 영재교육
1) 영재교육의 특성
2) 영재의 판별
(4) 이스라엘의 영재교육
1) 영재교육의 특성
2) 교육방법
3) 이스라엘 영재교육법 6가지
3. 영재교육의 방향은 어디로?
(1) 영재교육의 필요성
(2) 나아가야 할 방향 제시
부모, 교사의 올바른 역할 제시
4) 영재교육의 해결방안

본문내용
1. 영재란 무엇인가?
(1) 영재의 개념
- ‘영재’ 또는 ‘특수재능아’는 1980년대 후반부터 더 많이 사용되기 시작하였으며 우리나라에서는 ‘영재교육’이라는 용어가 어린 아동을 대상으로 잠재력을 개발시 켜주는 교육으로 이해되고 있다. 오늘날 영재아를 판별하고자 할 때 ‘영재는 어떤 사람을 지칭하는 것이면 어떤 특징이 있나?’ 등에 대해 어느 정도 합의 된 측정도구가 필요하다.
일반인들은 대개 지능이 우수한 아이들을 영재라고 생각한다. 즉, 지능지수(IQ) 가 높으면 영재라는 것이다. 실제로 지능이 우수한 집단이 영재의 다수를 차지하 는 것은 사실이지만 지능 이외에도 인간 발달의 다른 측면을 고려해야 된다. 그 러나 요즈음에는 창조적인 면을 영재의 특성으로 강조되는 경향이 있다.
(2) 영재교육의 목표
➀ 영재교육은 창의력을 신장한다. 창의력은 지식, 탐구력, 비판력, 확산적 사 고력, 상상력, 문제해결력, 호기심, 자신감, 끈기 등과 같은 여러 요인들이 복합되 어 최종적으로 나타나는 고차적 사고력이다. 영재교육은 이런 다양한 요인들을 함양하여 최종적으로 창의력을 육성하고자 한다.
➁ 영재교육은 자기 주도적인 학습 능력을 신장한다. 정보의 양이 급증하는 현 대 사회에서 특정 분야에서 계속적으로 탐구를 하고, 스스로 문제를 발견하여 해 결하고, 뛰어난 창의적인 성취를 이루기 위해서는 자기 주도적인 학습능력이 필 수적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특수아동의 심리학적 이해
  • 심리학적 이론2. 지체부자유아와 뇌성마비아3. 지체부자유아의 인지적 능력 특성4. 지체부자유아의 지각 및 운동능력 특성5. 지체부자유아의 행동 및 성격 특성제 19장 정서 . 행동장애아의 심리1. 정서 . 행동장애아의 정의2. 사회성 기술3. 아동기 이상행동의 정의4. 아동기 정서 . 행동장애의 원인제 20장 학습장애아의 심리1. 학습장애의 정의2. 학습장애의 원인3. 심리 및 행동적 특성4. 교육적 고려사항제 21장 영재아의 심리1. 영재아의 정의2

  •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수준별교육과정,영재교육과정,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내용,안전교육,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교재활용,지도기법
  • 교육)의 수준별교육과정⑴ 교사의 판단에 따라 심화 내용을 전 학습 학생들을 대상으로 지도할 수도 있고, 우수한 아동을 대상으로 활용할 수도 있다.⑵ 3~4 시간의 기본 학습을 마친 후(소단원 말) 학습자의 흥미, 관심에 따라 과제를 선택하여 다양한 형태로 운영한다.Ⅳ.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의 영재교육과정1. 성격영어과 영재교육과정은 기본 과정, 심화 과정, 선택 과정의 세 수준으로 구성한다. 심화 학습은 주제를 중심으로 언어기능 학

  • 현대인의 정신건강을 위협하는 요인을 하나 선택하여 그것이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 기술
  • 교육을 시작하는 것을 말한다. 대체로 만 4∼5세 아동을 대상으로 유아의 지적 잠재력을 조기에 개발하거나 훈련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음악이나 외국어 교육 등은 조기교육이 효과적이라고 알려져 있다. 그러나 어떤 분야나 조기교육이 좋은 것은 아니다. 예컨대 성악의 본격적 훈련은 변성기 이후가 적당하다. 조기교육을 실시하는 방식에서도 유아의 발달단계상 놀이형식을 띤 교육이 적합하다.2. 조기교육의 영향교육학과 심리학에서는 3~6살

  • [영재교육] 우리나라 영재교육의 실태 및 문제점
  • 영재의 개념을 바탕으로 영재 교육을 실시하였다는 측면에서 주목된다. 고대 중국인들은 문학적인 능력과 지도력․상상력․창의력과 같은 다양한 요소를 가지고 영재를 규정하였으며, 왜 어린 시절 탁월한 성취를 보이던 아이가 성장해서는 그러한 재능을 발휘하지 못하는지, 또 어렸을 때는 평범했던 이가 성장해서는 탁월한 능력을 발휘하게 되는지 등의 문제에 관심을 가졌다. 그리고 영재가 가지고 있는 능력은 적절한 조기 교육을 통해 발전될 수

  • [특수교육] 영재교육
  • 영재의 개념을 바탕으로 영재 교육을 실시하였다는 측면에서 주목된다. 고대 중국인들은 문학적인 능력과 지도력 ․ 상상력 ․ 창의력과 같은 다양한 요소를 가지고 영재를 규정하였으며, 왜 어린 시절 탁월한 성취를 보이던 아이가 성장해서는 그러한 재능을 발휘하지 못하는지, 또 어렸을 때는 평범했던 이가 성장해서는 탁월한 능력을 발휘하게 되는지 등의 문제에 관심을 가졌다. 그리고 영재가 가지고 있는 능력은 적절한 조기 교육을 통해 발전될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