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사] 온양 민속박물관 답사후 조선시대 생활상 조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3.24 / 2019.12.24
- 2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주제 선정에 대한 이유와 개요>
서론
가옥구조를 통해 본 조선시대 생활상
1. 조선시대 후기 외암마을에 나타난 유교사상
(1) 동족촌 형성
(2) 가옥에 나타난 유교의 영향
1) 엄격한 내외구분
2) 사당의 설립
3) 상하(上下)의 구분
2. 외암마을에 나타난 풍수사상과 자연친화사상
조선시대의 민간신앙과 놀이
1. 도교 도참신앙 및 신종교
2. 불 교
3. 마을 신앙
(1) 장승과 솟대
(2) 동 제
4. 가정신앙
5. 무속신앙
6. 점복과 주술
7. 풍수신앙
8. 공동제 놀이
9. 개인놀이
10. 기 타
<외암 마을의 행사>
1. 장승제
(1) 달집태우기
(2) 연날리기
(3) 쥐불놀이
2. 기타 행사
(1) 윷놀이
(2) 칠월 칠석
혼 례
1. 의 혼
2. 납 채
3. 연 길
4. 납 폐
5. 친 영
6. 전안례
7. 초 례
8. 신 행
9. 폐 백
10. 관례벗김
11. 재 행
12. 근 친
- 본문내용
-
<주제 선정에 대한 이유와 개요>
한국사 수업 시간에 배운 내용 중 조선 시대 사람들의 생활상을 보다 깊게 이해하고, 체험해 보기 위해 이를 답사 주제로 선정하였다. 그리하여 이러한 옛 생활 모습이 잘 보존되어 있는 마을 중 하나인 충남 온양의 외암민속마을과 근처에 있는 온양 민속박물관을 답사지로 선정하여 조선시대 생활상을 조사하였다.
생활상은 말 그대로 삶의 모습을 조사하는 것이기에 조사의 초점을 먼저 의.식.주에 각 개인별로 역할을 분담하고 자료조사를 해봤는데 범위가 너무 추상적이라는 생각이 들었고 각자 주제를 가지고 조사를 하기로 했다.
각 주제는 가옥구조, 민간신앙과 놀이, 혼례의식으로 크게 3가지로 구분하였고, 외암마을과 민속박물관에서 각 주제에 맞는 조사를 계획하였다.
외암마을에 대해 조사를 준비할 때 먼저 마을이 어떻게 형성되었는지 알아보며 18세기초에 이 마을에 살았던 유학자 외암 이간선생에 대해서 조사해봤다. 그리고 외암마을의 가옥구조에 나타나는 일반적인 모습을 통해서 조선시대의 일반적인 가옥구조를 확인해 보는 것을 준비했고, 수업시간에 배웠던 내외담과 같이 당시 사람들의 의식에 반영된 특별한 구조를 찾아보고자 했다. 그리고 사람들의 습관이나 생활모습에 남아있는 민간신앙의 흔적들을 통해서 의식의 흐름을 알아보고자 했다.
온양민속박물관에서 관람할 수 있는 여러 가지 유물들을 통해서 당시사람들의 삶의 흔적을 알아보고자 했는데 의․식․주를 포괄 할 수 있는 행사가 혼례라고 생각되었다. 그래서 혼례를 주제로 미리 조사했던 내용을 참고로 하고 관련된 유물들을 관람하며 조선시대 사람들의 생활사를 알아보고자 했다.
서론
이번 계절학기에 한국사를 들으며 생활사의 측면에 대해 배우면서 과거에 학교에서 배우던 것과는 다른 새로운 것들을 많이 배웠던 것 같았다. 연대에 따른 정치적 사건 중심의 내용에 따라 큰 흐름을 이해하는 것과는 다른 재미가 있었다. 우리가 현재 살고 있는 모습에도 영향을 준 생활 습관들이 어떻게 형성되었고, 어떻게 변화되었는지를 알아 가는 것이 흥미로왔다. 답사지를 선택하게 된 큰 요인중에 하나도 바로 수업시간에 배웠던 생활사를 눈으로 직접확인 해 보기 위해서였다. 생활도구를 통해서 당시 사람들의 생활모습을 상상해보고자 했는데 수업시간에 배웠던 혼례를 주제로 구체적인 절차와 사용되는 물품들 그리고 여기에 숨겨져 있는 정신세계를 조사하고 관찰하며 당시의 혼례모습을 차례대로 정리해보고자 한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사회복지실천론_면담의 기술 중 하나를 선택하여 설명하고 활용하여 본인의 주변 인물 중 어려움에 처해 있거나 고민이 있는 사례에 대해 어떻게 면담할 것인지 서술하시오
- 만 5세(7세) 일일계획안
- 우리나라의 사회보장 수급권을 정의하고 보편적 성격의 수급권으로 변경하면 생길 수 있는 문제점을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 다음의 상담 사례에 적용할 만한 상담 이론 및 기법을 제시하고, 모의 상담(총6회기)을 계획하시오
- [초등도덕교육론]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이론과 초등 도덕교육에의 적용
- [초등도덕교육론]콜버그의 도덕교육론-학교 현장에서 도덕발달이론의 교육적 적용-
- 아동, 유아 교재·교구 제작계획안 - 모의수업 계획안 - 교과교재 연구 및 지도법 - 만 5세 - 유치원 - 물을 싫어하는 아주 별난 꼬마악어
- [2016보육실습일지]혼합반 보육실습일지. 만4,5세 혼합반 실습일지/올데이 수업계획안/2016년 6월에 작성(주제:우리동네/여름)
- [모의수업 활동 계획안] 물놀이 모의수업
- (안용준)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과정 및 교수요목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