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양사] 독일 과거청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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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서 론

Ⅰ. 독일의 역사청산의 실상


본 론

Ⅱ. 독일 과거청산의 역사적 맥락

1. 세계대전 전후 독일 상황
2. 나치의 홀로코스트
3. 45년 이후 독일의 역사청산과정


Ⅲ. 독일 역사청산에 대한 의문제기와 비판

1. 50년대 지지부진했던 역사청산
2. 80년대 후반까지의 독일의 역사청산 실상
3. 90년대의 독일 역사청산의 실상


Ⅳ. 독일 과거사청산의 오점

1. 네오 나치와 극우주의의 대두
2. 유태인과 그들의 기억


결론

Ⅴ. 올바른 과거사 청산을 향하여

본문내용
12일부터 부산에서 열리는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 정상회의 때문에 한창 온 나라가 시끄럽다. 이번 정상회의는 세계적으로나 시기적으로 특히 중요한 의미를 가진다고 한다. 그런데 그 중에서도 가장 관심이 집중되는 것은 바로 한국과 일본의 정상회의 내용과 중국과 일본간의 정상회의 개최 여부다. 그것은 바로 일본 총리의 신사참배 문제 때문이다. 지난 달 17일 일본 총리는 세계 제2차대전 A급 전범을 합사한 야스쿠니 신사를 참배했다. 물론 사적인 참배라 하지만 오사카 고등법원의 위헌 판결과, 주변국들의 여론을 고려하면 그 이유를 알 수 있다. 한국은 곧바로 공식적인 항의를 했고 한일정상회담을 무기한 연기하는 조치를 취했지만, APEC에서만큼은 정상회의를 재개하기로 결정했다. 때문에 이번에 열릴 한일 정상회의의 내용이 주목되는 것이며 중국의 반응 또한 초미의 관심사인 것이다.
이러한 최근 사례에서 볼 수 있듯이 일본은 그 주변국과의 관계가 미묘하다. 역사적으로 안 좋은 경험과 감정을 공유하고 있기 때문이다. 더욱 문제가 되는 것은 그러한 역사적 감정을 제 때 해결하지 못했다는 것이다. 신사참배 뿐 아니라 자위대 해체, 역사 교과서 왜곡, 종군 위안부 보상, 독도 분쟁 등 끊임없는 갈등 관계가 유지되고 있다. 그리고 그러한 논쟁이 있을 때마다 항상 따라다니는 것이 바로 독일과의 비교다. “그들은 스스로 반성하고 피해자들에게 철저한 보상을 하고 있다. 그런데 너희는 오히려 전범들을 추모하고 역사를 왜곡하려 하느냐. 독일을 본받아라.” 도대체 어느 책에 나와 있는 이론이며 누가 가르쳐준 지식일까. 그 물음에 답할 순 없지만 한 가지 확실한 것은 많은 사람들이 자연스레 그렇게 인식하고 있다는 사실이다. 물론 독일 과거 청산의 많은 사례가 주목을 받아왔고, 일본의 과거 청산이 그 정도 수준조차도 가지 못한 것은 사실이다. 하지만 최근 독일의 상황을 보면 독일의 과거 청산 사례가 꼭 성공적이지만은 않아 보인다.
참고문헌
『세계의 과거사 청산』‘사법적 청산에서 역사적 성찰로 : 독일의 사례’


「소련 점령지역/ 동독에서의 나치 과거 청산작업에 대한 비판적 검토」, 최영완, 역사학보 169 호, 2001년 3월


로렌스 리즈(프로듀서),『아우슈비츠 (Auschwitz-The Nazis & The Final Solution)』,
유대인의 역사 기억하기 [한국일보 2005-10-24 18:51]


「 Ibid」



『 한국인의 눈으로 본 제 2차 세계 대전』, 김진영 지음, 가람 출판사


「소련점령지역/동독에의 나치 과거 청산작업에 대한 비판적 검토」, 최영종, 역사학보 169호, 2001년 3월 pp.300~3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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