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양사를 보는 시각과 동북아시아의 올바른 역사 서술에 따른 가해자와 피해자의 관점0k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8.21 / 2019.12.24
- 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1,75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서양사를 보는 시각과 동북아시아의 올바른 역사 서술에 따른 가해자와 피해자의 관점0k
좀 더 업그레이드하여 자료를 보완하여,
과제물을 꼼꼼하게 정성을 들어 작성했습니다.
제 자료가 구입자분에게 꼭 필요한 내용이 되었으면 좋겠어요.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구입자 분의 앞날에 항상 무궁한 발전과 행복과 행운이 깃들기를 홧팅^^
- 목차
-
1. 문제의식
2. 제2차 세계대전
3. 프랑스와 독일의 공동 교과서
4. 독트린의 신화에서 벗어날 수 없는 개인
5. 동북아시아의 과제
참고문헌
- 본문내용
-
1. 문제의식
중고등학교 때 필자가 서양사를 공부하던 중 느낀 점은 거의 대다수 국가들이 약소국을 지배하는 식민지 역사라는 사실이다. 미국, 역국, 프링스, 독일, 네델란드 등 거의 대다수 서유럽 국가들이 아프리카, 남미 및 아시아 여러 나라를 지배하여 식민화 시켜 그들을 속국으로 만들고 강대국으로서의 지위를 누렸다는 점이다.
독일의 경우도 2차대전의 주범으로 많은 유태인을 학살하여 국제사회의 비난을 받은 국가중의 하나이다. 《가장 위험한 책》에서 저자인 크레브스는 서문에서 게르마니아 오독의 원인으로 ‘독트린의 신화’를 지적한다.
사람은 누구나 자신이 원하는 방향으로 사건을 해석하고자 하고, 스스로의 경험에 의해 이미 왜곡된 정보를 그대로 기억으로 저장한다. 개인이 원하는 방향을 향하는 정보 외의 것들은 참고는 하지만 글을 서술할 때에 대다수의 경우 경시되고 무시된다는 것이다. 그렇다면 ‘인간의 정신이 사건을 해석하고, 더 나아가 왜곡하는 경우, 그 중에서도 가장 극단적인 경우는 언제일까?’하는 의문이 들었다.
그리고 그 경우를 나는 한 사건에 의해 가해자와 피해자가 생길 때라는 생각에 이르렀다. 역사 서술에 있어서 가해자와 피해자의 발생은 국제적 분쟁, 나아가 국가 간의 전쟁에서 특히 나타난다. 전쟁은 나아가 정부가 사건의 언급 자체나 혹은 사건을 바라보는 관점에 대해 예민해지도록 만들고, 나아가 아예 연구와 서술을 금지하도록 하는 원인이 되기도 한다.
- 참고문헌
-
구승희, 《논쟁, 나치즘의 역사화》, 온누리, 1993
박래식, 《이야기 독일사》, 청아출판사, 2007
윤선자, 《이야기 프랑스사》, 청아출판사, 2007
이용우, 《프랑스의 과거사 청산-숙청과 기억의 역사, 1944~2004》, 역사비평사, 2008
임희완, 《20세기의 역사철학자들》, 건국대학교출판부, 2003
귀도 크놉, 《나는 히틀러를 믿었다-히틀러의 조력자들》, 신철식 옮김, 울력, 2011
노르베르트 버르트; 슈테판 레버르트, 《나치의 자식들》, 이영희 옮김, 사람과사람, 2001
다니엘 리비에르, 《프랑스의 역사》, 최갑수 옮김, 까치, 2005
크리스토퍼 B. 크레브스, 《가장 위험한 책》, 이시은 역, 민음사, 2012
페터 가이스, 기욤 르 갱트렉 외 지음, 《독일 프랑스 공동 역사 교과서, 1945년 이후 유럽과 세계》, 김승렬 외 옮김, 휴머니스트, 2008
폴 콜리어; 알라스테어 핀란 외, 《제2차 세계대전: 탐욕의 끝, 사상 최악의 전쟁》, 강민수 옮김, 플래닛미디어, 2011.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만0세 부모상담일지]만0세 1학기 부모상담일지(5명 분량)
- [부모교육] 정리정돈 하지 못하는 아이
- 배론 한국사의이해 A+
- [의상] 한국 중국 일본의 전통 의복 디자인에 대한 비교
- [아동생활지도] 기본생활습관 지도 -식사지도, 배변지도, 수면지도, 청결지도, 안전지도
- 다중 지능 학습과 수업 다중지능이론 전통적인 지능이론 다중지능 이론 지능의 8
- [유아언어교육수업지도안] 동화 `구름빵`을 읽고 `이름 빵` 만들기
- [교육학] 만3세 언어지도 모의수업 활동계획안-어떤 동물일까요
- 아동복지의 필요성에 대한 구체적인 견해와 우리나라 아동복지 서비스의 문제점 및 해결방안에 대해 서술하시오
- 17-19세기 동아시아 삼국의 사회의 짜임새를 비교하여 서술하고, 이와 같은 차이가 이후 근대적 경제성장에 미친 영향에 대해 논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