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커뮤니케이션] 뉴스와 엔터테인먼트의 엔포테인먼트, 탈정치적 연성뉴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3.24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들어가며

2. 본론
1. 고전적 정치커뮤니케이션 학자들의 이론과 그 발전
2. 미디어 환경의 변화에 따른
뉴스-엔터테인먼트 구분의 붕괴
3. 뉴미디어 환경에 따른 미디어 행태의 예
4. THE "PUBLIC" IN THE NEW MEDIA ENVIRONMENT
5. Hyperreality와 Multiaxiality

3. 나가며

4. 참고문헌
본문내용
1. 들어가며

전통적으로 정치커뮤니케이션 학자들과 언론인, 그리고 정치적 엘리트들은 뉴스와 엔터테인먼트 미디어를 구별해 왔다. 하지만 우리는 David crosby의 격막조직이론처럼 뉴스와 엔터테인먼트 사이의 벽이 없어지는 시대에 살고 있다. (Al Franken, Chief Political Correspondent, Comedy Central) 이는 뉴미디어 환경의 변화, 이른바 다매체다채널 시대의 도래와 무관하지 않다. 인터넷으로 대표되는 상호작용적 미디어의 급격한 발전과 대중화는 수용자가 정보를 얻고 소비하는 방식과 채널에 커다란 변화를 미치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이제 정보는 전통적인 정보브로커였던 뉴스 미디어의 게이트키핑을 거치지 않고 직접적으로 이해당사자들 사이를 오갈 수 있게 되었다. 이러한 공공저널리즘적인 뉴스와 오락적, 자극적인 엔터테인먼트 미디어의 구분이 모호해지면서 결국, 인간의 관심사를 다루는 넓은 의미의 엔포테인먼트와 선정성과 오락성을 중심으로 하는 좁은 의미의 탈정치적 연성뉴스를 구별할 필요가 생기게 되었다.

참고문헌
진중권/현대미학강의-숭고와 시뮬라크르의 이중주
강만석(1999), ≪텔레비전 뉴스보도 대안모색 연구≫, 한국방송진흥원.
강명구(1994), ≪한국 저널리즘의 이해≫, 서울: 나남.
김영룡(1995), “텔레비전 뉴스의 발전 방안: 조직론적 관점에서”, ≪다채널 다매체 시대 TV뉴스≫, 한국언론연구원.
토머스 패터슨. <미디어와 미국 선거>
권혁남. <미디어 선거의 이론과 실제>. 커뮤니케이션북스
Dahlgren, P.(2001), “The Transformation of Democracy”, in Axford, B. & R. Huggins, eds., New Media and Politics, London․Thousand Oaks․New Delhi: Sage, pp. 64~88.
Keane, J.(2000), “Structural Transformations of Public Sphere”, in Hacker, K. L. & J. van Dijk, eds. Digital Democracy: Issues of Theory and Practice, London․Thousand Oaks․New Delhi: Sage, pp. 70~89.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인터넷뉴스 책임성] 포털사이트 뉴스제공에 있어 기존언론과 같은 책임성
  • 정치. 사회. 문화. 국제. 경제 섹션외에도 심층기획, 오피니언&이슈, 사람과 생각, 포토에세이 까지 경성뉴스는 물론이고 연성뉴스 부문까지 다루고 있으나 애디터는 10명 취재기자는 12명뿐이다. 이들은 기존 언론의 기자들처럼 관련 부서별로 전문적인 취재.보도 교육을 받지 못했으며 인력부족으로 주간별로 기사를 업데이트 하는데 급급하다.㉡ Agenda Setting에 있어서 수동성: 의제설정이 능동적이고 자체적이지 못하다. 이것은 위의 전문인력 부재의

  • [언론] 언론의 구조적 특징, 순기능, 역기능, 언론의 정책보도와 언론의 현안, 쟁점 및 언론의 개선을 위한 제언
  • 뉴스시간을 통해서는 대체로 보도하지 않았다. 뿐만 아니라 간혹 보도한 내용은 흥미 위주의 공방 내용이나 정쟁거리만 추려 보도하는 경우가 많았다. 또한 동일 질문에 대한 후보들의 답변을 간추리지 않고 후보별로 상이한 질문에 대한 답변을 보도하여 후보의 인물됨이나 정책비교의 자료가 되지는 못했다.3) 지역개발 공약 남발, 홍보 수단 된 후보 소개 보도3개 방송사는 모두 각 지역구별 후보들의 약력, 정치적 소신과 공약을 듣는 후보 소개 기

  • [인터넷저널리즘] 포탈미디어에 나타난 선정주의와 상업주의- 연
  • 뉴스를 경성뉴스와 연성뉴스로 분류하고 있다. 그는 수용자의 감정과 충동을 바로 제공하는 즉각적 보상을 유발하는 뉴스를 연성뉴스로 분류하고, 시간이 지난 후 지성적 현실의식을 제공받는 지연적 보상을 주는 뉴스를 경성뉴스로 정의하였다. 차안리(Charnley)의 경우는 뉴스의 흥미도(interest) 대 중요도(importance)에 따라 연성뉴스와 경성뉴스로 분리하고 있는데 경성뉴스로는 정치, 경제, 국제관계, 교육, 법률, 종교 등에 관한 뉴스들을 예로 들고 있으

  • [인터넷신문][포털저널리즘과 언론] 포털 저널리즘 언론 규정 가능성과 언론법
  • 뉴스(news.naver.com)를 살펴봄으로써 포털 저널리즘의 현황을 파악해보자.① 미디어 다음 (daum.net)다음커뮤니케이션의 미디어 다음은 본부장 1명, 팀장 1명, 편집 8명, 취재 8명, 개발 6명과 1,000여명의 국내외 통신원으로 인력을 충당하고 있다. 미디어 다음은 40여개 언론사와 제휴하고 있으며 하루에 처리하는 기사는 4,000~5,000여건이다. 미디어다음이 내세우는 편집원칙은 정치․ 사회․ 경제 등 현안 중심으로, 가능하면 네티즌들의 관심사 비중 있게 배치

  • [정보사회] 인터넷 저널리즘의 현황과 미래 -`인터넷 뉴스`의 문제점과 대응방안을 중심으로
  • 정보사회탐구 4조 최종보고서‘무용, 연극,인터넷 저널리즘의 현황과 미래-‘인터넷 뉴스’의 문제점과 대응방안을 중심으로차 례 제 1 장. 서론 제 2 장. 본론 1. 신문의 개념정의 2. 문제점 2) 인터넷 저널리즘의 문제점 가) 포털사이트 뉴스의 연성화 나) 가십성 기사의 범람 다) 지나친 상업주의와 시장 독점 라) 인터넷 상의 ‘정보조작’ 가능성 공존 마) 열린 검색이 아닌 닫힌 검색 바) ‘언론이 아닌 언론’인 포털의 언론권력 남용 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