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보도의 유형, 뉴스보도의 특징, 뉴스보도의 경쟁, 뉴스보도의 윤리, 뉴스보도의 연성화, 뉴스보도와 자사이기주의, 뉴스보도의 사례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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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뉴스보도의 유형
1. 의사사건 중심의 보도
2. 단순소식 전달유형 과다
3. 부정적 내용 중심의 뉴스보도

Ⅱ. 뉴스보도의 특징
1. 뉴스 스토리의 양적 중복률
2. 뉴스보도 양태의 차이
3. 뉴스 스토리 보도순서 비교

Ⅲ. 뉴스보도의 경쟁과 윤리
1. 미디어 간 경쟁
2. 명예 훼손
3. 알 권리와 프라이버시권
4. 악세스권

Ⅳ. 뉴스보도의 연성화

Ⅴ. 뉴스보도와 자사이기주의

Ⅵ. 뉴스보도의 사례
1. 보도방식
2. 보도주제
1) 종합 분석
2) 동정보도 세부분석
3) 정책보도 세부분석
3. 보도대상
4. 사운드바이트의 유형 및 대상
5. 지역주의 및 세대 문제 관련 선거보도 분석
6. 공식 선거기간 동안의 시사보도 프로그램 비교 분석
1) KBS : 외국 사례분석 통해 정치개혁의 시대적 당위성 강조
2) MBC : 특정 신문의 선거보도에 대한 비판과 개정선거법의 한계 지적
3) SBS : 총선 이면에 대한 다각적 점검과 여론조사에 대한 비판적 진단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뉴스보도의 유형
1. 의사사건 중심의 보도
뉴스 미디어는 자연발생적인 뉴스를 다룸에 있어서 크게 두 가지의 보도방식을 보인다. 첫째, 발생 사실을 있는 그대로 보도하는 것이다. 이것은 기자가 특정 사건의 발생 과정을 직접 취재해서 있는 그대로 보도하는 경우를 말한다. 둘째, 계획된 이벤트에 의해서 보도되는 경우이다. 예를 들어 기자회견을 통해서 자연발생적, 우발적인 사건들이 전달되는 경우가 여기에 해당된다. 이러한 보도방식은 사건 자체의 성격이 변질될 가능성이 있다. 기자의 직접 취재를 통해서 원형 그대로 시청자에게 전달되는 것이 아니라 공식적 이벤트를 통해서 일차적으로 걸러진 보도자료를 가지고 뉴스를 제작하기 때문에 사건의 성격과 함의가 왜곡될 가능성이 있는 것이다.
뉴스의 이벤트화 경향을 파악하기 위해서 분석기간 동안의 텔레비전 뉴스보도 내용을 우발적 사건, 계획된 이벤트, 독립적인 기획취재, 기타의 뉴스유형으로 나누어서 살펴본 결과는 다음과 같다.
먼저 재난, 사건, 사고 등과 같은 우발적 사건은 107건으로 18.7%를 차지하였다. 이러한 우발적 사건들은 비의사적인 사건들로서 자연발생적이고 비계획적인 이벤트들이다. 계획된 이벤트들에 대한 보도건수는 354건으로 전체 573건 중 61.8%를 차지하였다. 계획된 이벤트는 의사사건pseudo-event로서, 연설, 기자회견, 강연 등의 공식적 행사, 모임 등을 말한다. 의사사건은 우리의 현실인식을 매우 어렵게 만든다. 특히 의사사건으로 가득 찬 텔레비전 뉴스는 우리의 현실인식을 돕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방해한다. 사람들은 텔레비전을 보면서 세상을 이해하게 된다고 생각하지만 사실은 의사사건들에 파묻혀 현실로부터 더욱 유리된다. 따라서 뉴스보도에서 의사사건이 차지하는 비중이 현저히 높다는 것은 텔레비전 저널리즘이 숨겨진 사실과 진실을 드러내기 위해 적극적으로 사회현실을 파고드는 활동은 미비하고, 사회 각 분야의 권력과 이익을 홍보해주는 기능적 역할로 전락하는 경향을 보여주는 것이다.
참고문헌
▷ 김흥규 역(1993), 방송뉴스론, 서울 : 나남
▷ 강만석(1999), 텔레비전 뉴스보도 대안모색 연구, 한국방송진흥원
▷ 부경희(1995), TV뉴스보도의 국제비교 연구, 한국방송개발원
▷ 박영임(1999), 신문 뉴스의 틀짓기에 관한 연구 : 김태정 전 법무장관 보도에 관한 뉴스 프레임(Frame) 분석을 중심으로, 성대석사논문
▷ 우병동(1997), 뉴스보도의 정확성 연구, 언론과 사회
▷ 한국언론연구원(1990), TV뉴스보도, 연구서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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